JTBC

주요 메뉴 영역

본문 영역

본 프로그램의 저작권은 JTBC에 있습니다. 2015/08/30 종영 https://tv.jtbc.co.kr/doctor

 

닥터의 밥상

92회 <불면증 해결에 좋은 음식>

닥터의승부 2013-09-29 PM 5:30:44 조회 2228

닥터의 정석

 

세상에 많고 많은 각종 건강 비법과 속설들을 종결한다!

각 과 전문의들이 인정한 진짜 건강 비법을 공개하는 <닥터의 정석>

 

명의군단이 추천하는 건강한 비법은 무엇일까?

요리 연구가 이혜정과 함께하는 건강한 시간! 과연, 건강에 도움이 되는 레시피는?

 

 

* 오늘의 비법 주제

: 불면증에 관해 여러분이 믿고 있는 속설

 

* 불면증 해결에 좋은 음식?

불면증의 원인으론 스트레스를 받을 때 멜라토닌 이란 성분의 생성이 억제되어 잠이 오지 않게 되는 것이다. 바나나에는 멜라토닌이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이 바나나 속 멜라토닌이 정신을 안정시켜주어 불면증 해소에 좋다고 한다. 또한 바나나는 칼로리가 낮고 섬유질이 풍부해서 다이어트에도 좋은 식품이다.

대추는 신경을 안정시켜주는 성분이 있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주며, 불면증이나 불안증, 우울증 해소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다. 대추는 이뇨에 효과가 뛰어나 다이어트를 하는데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데, 대추 달인 물을 수시로 마시면 오줌의 흐름이 원활해져 살을 빼는 데 도움이 됩니다.

키위에는 '세라토닌''이시노톨' 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신경을 안정시켜주는 역할을 하여 불면증 증상을 어느 정도 개선할 수 있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마그네슘과 칼슘이 풍부하여 부족한 영양소를 공급하는 데에도 도움을 줍니다.

또한 키위 속의 카리니틴이라는 성분은 지방을 연소 시켜주는데요, 키위 100g34cail 정도고 혈당지수가 낮아 몸에 천천히 흡수되며 혈당지수가 낮으면 지방을 쉽게 소모할 뿐 아니라 지방이 몸에 적게 축적되며 체중조절에 적합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대추&바나나 셰이크

  

주재료 : 바나나 얼린 것 1, 대추 8, 꿀 반 컵, 1/4, 우유 1, 얼음 1/2

 

토핑재료 : 코코넛 롱 2T , 구운 아몬드 6, 호두 3, 피스타치오 4, 볶은 참깨 2T

 

1. 바나나는 껍질을 벗겨 하루 전에 냉동실에서 얼린다.

2. 대추는 돌려깎기 해서 씨는 빼 낸다.

3. 작은 냄비에 대추의 과육과 분량의 꿀, 물을 넣어 조린다.

4. 토핑용 견과류는 180도의 오븐에서 노릇하게 구운 뒤, 굵게 다져둔다.

5. 블렌더에 얼린 바나나, 대추 졸인 것, 우유 1, 얼음 1/2컵을 넣어 간다.

6. 컵에 셰이크를 담고 구워둔 견과류를 얹어 낸다.

 

 

닭 안심 키위 드레싱 샐러드 (2인 분량)

  

주재료 : 닭 안심 3, 소금, 후추 적당량, 올리브오일, 양상추, 1/2, 방울토마토, 키위 2, 아몬드, 호두, 캐슈넛, 크랜베리 적당량

 

드레싱재료 : 키위 2, 올리브오일 100ml, 사과식초 50ml, 키위 발효액 3T, 소금1/2t, 후추 적당량

 

1. 드레싱용 키위 2개는 껍질을 제거한 후, 분량의 올리브오일과 사과식초, 키위발효액을 넣고 잘 섞어 소금과 후추로 간을 맞춘 후 냉장보관 해 둔다.

2. 닭 안심은 소금, 후추로 밑간한 뒤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익힌다.

3. 양상추는 씻어 먹기 좋은 크기로 뜯어 준비하고 방울토마토는 1/2등분하고 키위는 껍질을 제거한 후 길이로 1/4등분한다.

4. 3을 샐러드 볼에 담고 익혀 둔 닭 안심을 잘 찢어 얹은 뒤 먹기 직전에 드레싱을 끼얹어 먹는다.

 

 

대하잣즙무침 (3인 분량)

  

주재료 : 대하 25마리, 6, 대파 흰 부분 1/2, 아롱사태 180g, 마늘 2, 건고추 1, 통후추 5, 청주4T, 3L, 백오이 1, 죽순 50g, 30g

 

대하 소스 재료 : 잣 다진 것 6T, 다진 마늘 1/2T, 레몬즙 1T, 소금 1/2t, 연겨자 1T, 참기름 1/2t, 설탕 2T, 아롱사태 삶은 육수 3T

 

1. 새우는 깨끗이 씻어 껍질을 벗긴 후, 냄비에 물 6, 청주2T와 대파 흰 부분을 넣어 끓으면 새우를 넣고 삶고, 건져 얼음물에 담가 차게 식힌다.

2. 분량의 대하소스 재료를 넣어 잘 섞은 후 차게 보관한다.

3. 냄비에 물 3L, 마늘 2, 건고추 1, 통후추 5, 청주 2T를 넣고 끓인다.

4. 물이 끓으면 아롱사태를 넣고 푹 익힌 뒤, 건져 냉동실에서 식힌다.

5. 백오이는 길이로 1/2등분하여 3mm두께로 어슷썰고, 죽순도 오이와 비슷한 두께로 썰어 준비해둔다.

6. 냉동실에 넣어 차게 식힌 아롱사태는 2mm두께로 얇게 썰고, 새우는 모양을 살려 1/2등분한다.

7. 만들어 둔 대하소스에 오이와 죽순, 새우, 사태를 넣어 잘 버무린 후 그릇에 담고 잣을 뿌려 낸다.

 

 

 

밥상 안의 건강한 정보! 매주 일요일 저녁 6시 45! <닥터의 승부>와 함께 하세요.

 

SHOPPING &amp; LIFE

하단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