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BC

주요 메뉴 영역

본문 영역

본 프로그램의 저작권은 JTBC에 있습니다. 2015/08/30 종영 https://tv.jtbc.co.kr/doctor

 

닥터의 밥상

94회 <탈모방지에 좋은 고등어 음식>

닥터의승부 2013-10-13 PM 7:08:22 조회 1751

닥터의 정석

 

세상에 많고 많은 각종 건강 비법과 속설들을 종결한다!

각 과 전문의들이 인정한 진짜 건강 비법을 공개하는 <닥터의 정석>

 

명의군단이 추천하는 건강한 비법은 무엇일까?

요리 연구가 이혜정과 함께하는 건강한 시간! 과연, 건강에 도움이 되는 레시피는?

 

* 오늘의 비법 주제

: 죽생의 승부 <탈모 방지에 좋은 비법>

 

* 고등어의 효능?

고등어에는 단백질이 20% 수준으로 풍부해서 탄력 있고 굵은 모발 합성을 돕고 또 오메가-3 지방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두피의 혈액 순환을 활발하게 해주면서 염증반응을 완화시켜 모근을 튼튼하게 지켜줍니다. 등푸른생선 고등어에 오메가-3가 가장 풍부하게 들어있다.

오메가-3 지방산은 혈중 중성지방을 낮추는 것은 물론 피부 습도와 유연성 유지의 미용 차원, 프로스타글란딘 합성과 같은 수많은 생리 과정을 정상적으로 유지하는데도 필수적이다. 심혈관계 질환에 좋으므로 고지질혈증(hyperlipidemia)으로 시달리는 사람들 예를 들면 고혈압 환자들에게 좋다. 심근 경색을 경험하여 심장마비의 공포에 시달리는 분이라면 한번쯤 오메가-3지방산을 장기 복용하는 것이 심장마비의 가능성을 낮출 수 있다. 특히 고지혈증은 탈모를 유발하거나 악화시키는 주요한 원인이므로 오메가-3지방산은 탈모 치료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김치 고등어찌개 (2인 기준)  

 

주재료 : 고등어 1마리, 묵은지 1/4포기, 된장 1T, 1/4, 감자 2, 다진 마늘 1T

고춧가루 2T, 국간장 1t, 대파 1, 청양고추 1, 청고추 1, 홍고추 1개, 소금 약간

 

육수재료 : 3C, 다시마 사방 5*5 2, 멸치 1/2, 양파 ()1/2, 맛술 1t, 청양고추 1

 

1. 분량의 육수재료를 냄비에 넣어 10분 후 다시마는 건져내고 20분정도 약불에서 끓이다 육체에 걸러둔다.

2. 고등어는 비늘을 제거하고, 꼬리와 머리, 내장을 제거하여 깨끗이 씻는다.

3. 손질한 고등어는 는 3-4cm로 토막낸다.

4. 묵은지는 밑둥을 제거한 후 고등어를 말 겉잎들만 떼어내고, 속대는 적당히 썰어둔다.

5. 토막내어 둔 고등어를 3의 묵은지 잎으로 싸 둔다.

6. 무와 감자는 0.5cm 두께로 큼직큼직하게 썬다.

7. 찌개를 끓일 냄비에 무를 먼저 깔고, 그 위에 감자를 고루 깔아준다.

8. 감자 위에 묵은지 속대를 얹고, 그 위에 묵은지로 감싼 고등어토막을 얹는다.

9. 육수와 된장 1T, 고춧가루 3T, 국간장 1T를 넣고 15분정도 끓인 뒤 소금, 후추로 마지막 간을 맞춘다.

10. , 청고추, 홍고추를 어슷썰어 넣고 살짝만 끓여 낸다.

 

고등어 배추조림 (4인 기준)  

 

주재료 : 고등어 2마리, 배춧잎 8, 당근 1, 부추 50g, 청양고추 1, 생강 1, 전분 적당량, 마른멸치 10마리, 3, 올리브유 적당량, 다진마늘 1T,

 

양념재료 : 간장 4T, 설탕 2T, 맛술 2T, 후추 1/4t

 

1. 고등어는 비늘을 벗기고 머리,꼬리를 제거한 후 석장뜨기한 후, 4-5cm크기로 어슷썰어 소금과 후추로 밑간을 해 둔다.

2. 배추는 적당한 크기로 썰고, 당근은 약 2mm두께로 채썬다.

3. 생강 1/2톨은 2mm두께로 편썰고, 나머지는 가늘게 채썰어 준비한다.

4. 부추는 손질한 후, 4-5cm정도길이로 썰고, 청양고추도 어슷썰어 준비한다.

5. 마른멸치는 손질한 후, 약불에서 볶다가 물 3컵을 넣어 15분정도 끓이고 체에 걸러둔다.

6. 밑간해 둔 고등어에 전분을 입힌다.

7. 달군 냄비에 올리브유를 둘러 고등어를 노릇하게 지진다.

8. 6의 팬에 올리브유를 다시 두른 후, 다진마늘 1T, 편 썬 생강, 채썬 당근을 넣고 볶는다.

9. 당근이 부드러워지면 썰어둔 배추를 넣고 볶는다.

10. 만들어 둔 멸치육수를 붓고 분량의 간장, 설탕, 맛술, 후추를 넣고 한소끔 끓이고, 마지막으로 노릇하게 구워 둔 고등어를 넣고 1분가량 더 끓인 후, 마지막에 채 썰어 둔 생강을 얹어 낸다.

 

밥상 안의 건강한 정보! 매주 일요일 저녁 645! <닥터의 승부>와 함께 하세요.

SHOPPING &amp; LIFE

하단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