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BC

주요 메뉴 영역

본문 영역

본 프로그램의 저작권은 JTBC에 있습니다. 2015/08/30 종영 https://tv.jtbc.co.kr/doctor

 

닥터의 밥상

94회 <류머티스 관절염에 좋은 생강 음식>

닥터의승부 2013-10-13 PM 7:11:53 조회 2226

닥터의 정석

 

세상에 많고 많은 각종 건강 비법과 속설들을 종결한다!

각 과 전문의들이 인정한 진짜 건강 비법을 공개하는 <닥터의 정석>

 

명의군단이 추천하는 건강한 비법은 무엇일까?

요리 연구가 이혜정과 함께하는 건강한 시간! 과연, 건강에 도움이 되는 레시피는?

 

* 오늘의 비법 주제

: 죽생의 승부 <류머티스 관절염에 좋은 비법>

 

* 생강의 효능?

생강에는 진저롤(gingerol)이라고 하는 매운 맛을 내는 성분이 있는데 진저롤은 관절염에 효과적이며 항암효과도 있다는 연구들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식품의 치료효과를 연구하는 데 있어 잘 알려진 덴마크 코펜하겐의대의 Srivastava박사의 연구에 따르면 관절염 환자에게 3개월 간 매일 5 g의 생강이나 1 티스푼의 건조생강을 하루 동안 여러 번에 나누어 음식과 함께 섭취하게 한 결과, 많은 환자에서 통증, 부종, 아침에 관절이 뻣뻣한 증상의 개선이 있었다고 하였다. 또 다른 연구에서 Srivastava박사는 퇴행성관절염, 류마티스 관절염과 같은 관절염이 유발된 관절막 세포에 스테로이드와 소염진통제, 생강추출물을 주입한 결과 생강추출물이 스테로이드와 동등한 항염 효과를 나타냈다는 세포실험 결과를 발표하였다. Srivastava박사는 생강은 프로스타글란딘이나 류코트리엔과 같은 염증물질이 만들어지는 것을 차단하고 이미 발생한 염증도 줄여줄 수 있다고 하였다.

 

돼지고기 생강구이 (4인 기준)

 

주재료 : 통삼겹(3*4cm) 1.2kg, 올리브유 적당량, 당근 1/3, 부추 30g, 양배추잎 4, 생강 1/2, 깻잎 2, 소금,후추 적당량

 

소스재료 : 미림 80ml, 미소된장 1t, 고추장 1T, 맛간장 150ml, 3T, 후추 1T, 청주 60ml, 설탕 1T, 생강즙 2T, 다진마늘 2T

 

1. 센불에 팬을 올려두고, 기름을 두른 후 통삼겹을 넣고 겉만 바삭할 정도로 노릇하게 익힌다.

2. 겉을 익힌 통삼겹은 호일로 잘 싸서 200도 오븐에서 30~40분정도 굽는다.

3. 굽는 동안 분량의 소스 재료들을 미리 섞어 만들어 둔다.

4. 부추는 손질해서 5cm길이로 썰고, 당근은 두께는 2mm, 3*5cm 크기로 골패썰기 한다.

5. 양배추잎은 굵은 줄기부분을 제거하고 당근과 같은 크기로 썬다.

6. 익힌 통삼겹은 1~1.5cm두께로 썬다.

7. 약불에서 만들어 둔 소스를 팬에 부어 바글바글 끓어오르기 시작하면, 썰어 둔 통삼겹 슬라이스를 넣고 소스가 잘 배어들게 조린다.

8. 다른 팬에 올리브유를 두른 후, 썰어 둔 당근과 양배추를 넣고 볶다가 소금과 후추를 살짝 뿌려 간을 한 후, 마지막에 부추를 넣고 30초정도 볶아 접시에 담는다.

9. 접시에 담아 둔 야채 위에 7을 보기 좋게 얹은 뒤 소스를 끼얹는다.

10. 깻잎과 생강을 얇게 채 썰어 고루 뿌려 낸다.

 

생강과 유자발효액을 넣어 만든 달콤한 닭요리 (2인 기준)

 

주재료 : 생닭 1마리, 통후추 10, 통마늘 3, 맛술 1/2C, 청주 1/2C, 맛간장 1C, 설탕 5T, 생강 발효액3T, 양파 1/2, 건고추 5~6, 생강 1/2, 다진 파슬리, 통깨 적당량

 

소스재료 : 유자 발효액과 유자 2T, 맛간장 1/2C, 5T, 설탕 2T

 

1. 생닭은 잘 손질해 부위별로 8~10조각으로 토막낸다.

2. 토막낸 닭을 물로 씻어 핏기를 없앤 후, 생강발효액 3T를 뿌려 15분정도 둔다.

3. 깊이가 있는 오븐팬에 손질한 닭, 맛술, 청주, 설탕, 통후추, 통마늘, 맛간장, 물을 넣어 호일을 씌워 200도 온도에서 1시간정도 로스팅한다.

4. 팬에 양파와 소스를 넣고 바글바글 끓으면 3을 넣어 윤기나게 조린다.

5. 완성 직전 유자발효액과 유자, 건고추를 넣어 섞는다.

6. 접시에 담아 통깨와 다진 파슬리를 뿌리고 채 썬 생강을 얹어 낸다.

 

밥상 안의 건강한 정보! 매주 일요일 저녁 645! <닥터의 승부>와 함께 하세요.

 

SHOPPING &amp; LIFE

하단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