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BC

주요 메뉴 영역

본문 영역

본 프로그램의 저작권은 JTBC에 있습니다. 2015/08/30 종영 https://tv.jtbc.co.kr/doctor

 

닥터의 밥상

95회 <남성 기력보충에 좋은 우엉 음식>

닥터의승부 2013-10-20 PM 7:06:16 조회 2826

닥터의 정석

 

세상에 많고 많은 각종 건강 비법과 속설들을 종결한다!

각 과 전문의들이 인정한 진짜 건강 비법을 공개하는 <닥터의 정석>

 

명의군단이 추천하는 건강한 비법은 무엇일까?

요리 연구가 이혜정과 함께하는 건강한 시간! 과연, 건강에 도움이 되는 레시피는?

 

* 오늘의 비법 주제

: 죽생의 승부 <남성의 기력보충에 좋은 비법>

 

* 우엉의 효능?

국화과에 속하는 우엉은 우리나라를 비롯한 동북아 지역에서 오래 전부터 식용과 약용으로 사용하여 왔다. 수분이 76%이고 당질이 주성분인 알카리성 식품으로 섬유질이 많으나 비타민 함량은 적다. 약으로는 잎, 열매, 뿌리를, 식용으론 뿌리를 사용한다. 뿌리는 당질과 섬유소가 풍부한데 이뉼린 형태의 당질이 많아 뿌리 말린것에는 33.5%의 이뉼린이 있어 당뇨병이나 신장병환자에게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다. 아미노산으로는 메티오닌이 주로 들어 있다. 항암작용, 항 염증, 당뇨병에, 항균, 항고혈압 효과등이 있음이 밝혀지고 있다.

항염증작용은 여러 기전으로 이루어지는데 특히 과도한 nitric oxide (NO) 생성을 억제하여 자가면역질환, 만성 염증, 동맥경화 등을 감소시킨다. 이 작용이 남성의 기력을 높일 수 있는 기전으로 생각한다.

 

우엉김치 (4인 기준)

 

주재료 : 우엉 400g, 간장 100ml, 멸치액젓 50ml, 갈색 요리당 50g, 설탕 100g, 맛술 3T, 굵은 고춧가루 30g, 통깨 15g, 다진 마늘 30g, 매실효소 3T

 

1. 우엉은 껍질을 벗겨 4~5cm정도의 길이로 잘라 3등분 한다. 식초 물에 담가 갈변을 막는다.

2. 김치 양념을 섞어 만들어 둔다. 매실효소와 통깨까지 섞는다.

3. 찜기에 행주나 면보를 깔고 잘라놓은 우엉을 넣고 김이 오른 냄비에 센 불에서 1~2분간 재빨리 쪄낸다.

4. 찐 우엉을 미리 만들어둔 김치 양념에 바로 넣어 섞는다.

 

 

우엉잡채 (4인 기준)  

 

주재료 : 우엉 400g, 당근 50g, 마늘종 50g, 표고버섯 4, 소고기(우둔살) 100g, 올리브오일 적당량, 참기름 적당량, 다진 마늘 ½t, 간장 1T

 

양념재료 : 간장 4T, 설탕 1T, 청주 1T, 맛술 ½T, 통깨 약간

 

1. 우엉은 껍질을 벗겨 식촛물에 5분 정도 담가 준비한다. 우엉의 갈변을 막고 떫은맛을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2. 우엉, 당근, 소고기를 채 썬다. 표고버섯은 꼭지를 제거하고 편으로 썰어 다시 채 썬다. 마늘종은 반 갈라 적당한 크기로 썬다.

3. 채 썬 소고기에 간장, 다진 마늘, 참기름을 넣어 밑간해준다.

4. 달군 팬에 참기름,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마늘종을 넣어 살짝 볶는다. 동일한 팬에 당근 우엉 순으로 각각 볶아 접시에 따로 준비해둔다.

5. 달군 팬에 밑간한 소고기를 볶다가 표고버섯을 넣는다. 4의 마늘종, 당근, 우엉을 넣고 간장, 설탕, 청주, 맛술을 넣어 센불에서 간이 베이도록 볶는다.

6. 참기름, 통깨를 약간씩 넣어 마무리한다.

 

우엉 돼지고기 조림 (4인 기준)  

 

주재료 : 우엉 400g, 돼지고기(목살) 400g, 브로콜리 150g, 양조식초 약간, 생강 10g, 마늘 5, 후춧가루 약간, 올리브유 적당량

 

양념재료 : 다시마 국물 1½C, 간장 5T, 청주 4T, 고추장 1T, 건고추 5

 

*다시마 국물을 미리 준비한다. 분량의 양념 재료를 섞어둔다.

1. 껍질 벗긴 우엉을 식촛물에 담가 둔다.

2. 브로콜리는 적당한 크기로 썬다.

3. 우엉은 끓는 물에 식초를 약간 넣은 뒤 7~8분 정도 삶는다.

4. 브로콜리는 끓는 물에 올리브유 약간, 소금 약간을 넣어 살짝 데친다. 올리브유를 넣으면 브로콜리가 코팅돼 물러지는 것을 방지한다.

5. 데친 우엉과 브로콜리는 얼음물에 식힌다.

6. 삶은 우엉은 방망이로 두드린 뒤 먹기 좋게 썬다.

7. 생강과 마늘은 얇게 채 썬다. 돼지고기는 먹기 좋은 크기고 썬다.

8. 달군 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채 썬 생강, 마늘을 넣어 향을 낸다. 돼지고기를 넣어 달달 볶는다.

9. 돼지고기가 반 정도 익으면 우엉을 넣어 볶다가 조림 양념을 부어 30분간 조린다.

10. 재료에 양념이 베어 졸아들면 마지막에 데친 브로콜리를 넣는다. 접시에 담아 완성한다.

 

 

밥상 안의 건강한 정보! 매주 일요일 저녁 645! <닥터의 승부>와 함께 하세요.

SHOPPING &amp; LIFE

하단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