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BC

주요 메뉴 영역

본문 영역

썰전 서브 템플릿

시청자게시판

조승연 작가가 무슨 전문가입니까?

조인스 계정 이***** 2018-11-11 PM 11:00:46 조회 370 추천 4

썰전에서 조승연 작가는 주로 남들이 카더라 하는 얘기를 전하는데 그나마도 틀린 얘기가 많다.  예를 들면 미국 헌법은 애초에 대통령이 아닌 상원이 실세가 되도록 설계되었다고 했는데 전혀 맞지 않는 얘기이다.  미국 헌법에서는 대통령이 미국 전체국민의 선거로 뽑혀 national mandate를 받는 유일한 선출직이기 때문에 대통령에게 큰 힘을 실어주고 있다.  아예 헌법조문 안에 대통령이 모든 연방 공직에 대한 지명 및 임명권을 가진다고 못 박고 있다. 그 때문에 미국에선 대통령이 바뀌면 워싱턴DC의 고위직 뿐만 아니라 중위공직자까지 수천명이 물갈이 된다.  미국 헌법에서 상원은 그냥 각주를 대표하는 입법기관이다.  거기에 반해서 국민을 대표하는 입법기관은 하원인 것이다.  두 입법기관은 상호 견제와 균형을 하게 되는데 헌법하에서 유효한 법이 제정되려면 상원 및 하원 모두를 통과해야 한다.  그 이후에는 또 대통령의 거부권 절차를 통과해야 한다.  이렇듯 미국 헌법은 입법기관이 새로운 법을 만들기 어렵게 만들어 놓았다.

조승연은 무엇을 전문으로 공부하였고 시청자들에게 어떤 전문적인 지식을 전달할 수 있는 사람인지 모르겠다.  인터넷이나 근거가 약한 책에 써 있는 얘기를 전하는 수준이라면, 또 그런 얘기가 맞는지 틀리는지 가릴 전문적인 지식이 없다면, 시청자들이 왜 그 사람의 얘기를 들어야 하는 지 모르겠다.

SHOPPING & LIFE

하단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