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BC

주요 메뉴 영역

본문 영역

본 프로그램의 저작권은 JTBC에 있습니다. 20/12/18 종영 https://tv.jtbc.co.kr/nightdebate

 

질문있어요

한미 군사훈련에 대해 질문드립니다.

김***** 2018-01-13 AM 1:42:02 조회 65 추천 0

안녕하세요. 대북관계에 관심을 가지고 국제관계학과를 복수전공하고 있는 22살 대학생 김수민입니다. 


이재영 자유한국당 의원에게 질문드리고 싶습니다. 


이 의원께서는 우리나라가 한미 군사훈련을 하는 근본적 원인은 북한이고, 이번 남북 대화에서도 평창올림픽에 대한 의제만 다뤄야지 군사훈련, 비핵화와 같은 것도 함께 다루는 것은 옳지 않다고 주장하셨습니다. 나아가 결국 북한은 한미동맹 해체와 미군 철수 등의 종국적 의도를 가지고 있다고 말씀하셨는데요. 


저는 이번 남북 대화를 성사하기 위해 한미 군사훈련을 연기 했듯이, 한미 군사훈련 축소나 주한미군 철수 문제도 북한의 변화에 따라 언제든지 유동적으로 운용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군사훈련과 한미동맹의 핵심은 한반도의 평화를 위협하는 북한을 견제하기 위함인데, 한반도를 위협하는 북한의 행위가 없다면 이에 발맞춰서 군사훈련과 한미동맹도 어느 정도는 완화하는 것이 한반도의 안정을 위해서 우리에게도 좋은 것이라고 보는데요. 


여기에서 그렇다면 북한이 핵을 가지고 있는 한 북한과의 대화는 어느 정도까지 제한해서 이뤄져야한다고 생각하시는지, 나아가 북한이 어떤 태도로 나올 때 남북대화와 한미 군사훈련 축소 및 종국적으로 주한미군 철수가 가능하다고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SHOPPING & LIFE

하단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