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BC

주요 메뉴 영역

본문 영역

오늘 굿데이 서브 템플릿
본 프로그램의 저작권은 JTBC에 있습니다.

2020/01/10 종영 https://tv.jtbc.co.kr/goodday

시청자 의견

[강원국제비엔날레2018] 장막 걷는 ‘강원국제비엔날레’, 다양한 퍼포먼스로 연다

조인스 계정 정***** 2018-01-25 PM 5:06:34 조회 566 추천 0

 

안녕하세요.

저는 강원국제비엔날레 내신홍보 담당 최은선입니다.


강원국제비엔날레2018은 평창동계올림픽의 문화올림픽 실현을 위해

6년간 준비한 프로그램으로,

평창동계올림픽과 패럴림픽 기간 동안 강릉녹색도시체험센터 인근에서

전 세계 23개국 58개 작가/팀, 110여 작품을 전시하는 국제 비엔날레입니다.


행사명
「강원국제비엔날레2018」
(GANGWON INTERNATIONAL BIENNALE 2018)
주제
악(惡)의 사전(辭典) / The Dictionary of Evil
일정
2018. 2. 3(토) ~ 3. 18(일) / 44일간
- 개막식 : ’18. 2. 3(토) 14:00~16:00
- 프레스 프리뷰 : ’18. 2. 2(금) 14시
- 폐막식 : ‘18. 3. 17(토) 16:00
※ 동계올림픽(2. 9 ~ 2. 25) / 패럴림픽(3. 9 ~ 3. 18)
장소
강릉시 강릉녹색도시체험센터 일원
구성
- 주제 전시 컨셉 : 내상의 경험과 기억, 의심의 긍정성,
인본주의와 인간가치, 예술의 책무와 역할
- 부대 행사 : 개막식, 전시 퍼포먼스(매주 토,일), 폐막식
- 학술 행사 : 역사적, 문화적, 사회적 화두를 담은 학술포럼


부디 저희 행사 내용을 프로그램에서 소개해주실 수 있는지 검토 부탁드리며

관련된 보도자료를 하단에 덧붙입니다.


더불어, 사진이 첨부된 보다 세부적인 보도자료를 원하시면 아래 담당자에게 연락 부탁드립니다.

예술 감독님, 큐레이터 분과의 인터뷰 등

추가 내용을 위해 저희 측에서 제공해 드려야 하는 부분이 있다면

적극 협조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강원국제비엔날레 내신 홍보팀 최은선

010-8795-3146

artdomoin@naver.com


<보 도 자 료>


작성과: 강원국제미술전람회민속예술축전조직위원회

담당자: 김현지 홍보마케팅 팀장, 최은선 내신 홍보팀


장막 걷는 ‘강원국제비엔날레’,

다양한 퍼포먼스로 연다


-동시다발적으로 펼쳐지는 국내 정상급 작가들의 퍼포먼스

-현실 반영한 행위예술로 동시대를 말하다


○ 강원도에서 처음으로 열리는 대규모 국제미술전시인 ‘강원국제비엔날레2018’은 ‘악의 사전(The Dictionary of Evil)’을 주제로 동시대 다양한 문제점을 비판적 시각에서 접근하면서도 그 내부엔 올림픽의 근본정신인 인본주의를 겨냥한다는 점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 카셀도큐멘타를 비롯해, 베니스비엔날레 등에 참여한 화려한 이력의 작가들이 다수 포진하고 있다는 사실도 시선을 끌지만 어떤 작품이 선보일지에 대한 관심 역시 뜨겁다. 그 중하나가 개막공연을 비롯해 전시 기간 중 펼쳐질 다양한 퍼포먼스이다.


○ 강원국제비엔날레 조직위원회가 공개한 퍼포먼스 리스트에는 모두 다섯 개의 행위예술이 자리 잡고 있다. 우선 2월 3일 오후 2시에 열리는 개막식에선 국내 정상의 미디어 아티스트팀 ‘태싯그룹’의 공연이 선보인다.


○ 3인으로 구성된 ‘태싯그룹’은 동시대 다매체적 예술형식을 통해 새로운 예술에 대한 비전을 탐구하는 아티스트 팀으로, 소리로 보고 눈으로 듣는 예술과 기술의 절묘한 판타지를 구현한다.


○ 본 전시 퍼포먼스의 라인업 역시 시선을 고정시킨다. 신제현 작가는 작품 ‘해피밀’을 통해 난민에 대한 관심을 촉구하는 상호 참여적 퍼포먼스를 선보인다. 전시장 내부에 5톤 크레인이 들어서고, 지상 4-5미터 위에서 난민들과 토속 음식을 먹으며 대화하는 장면을 실시간 프로젝션으로 구현한다.


○ 국립현대무용단 수석무용수 최수진과 심승욱 작가의 콜라보레이션 퍼포먼스도 흥미롭다. 심승욱 작가의 설치작품 내부에서 펼쳐지는 이 퍼포먼스는 타인의 폭력과 상처에 둔감한 현대인의 행태를 시각예술과 무용으로 풀어낸다.


○ 국내 처음으로 중국 현대미술가 리 빈유안의 ‘죽음 없는 사랑’이 소개된다. 작가는 동일한 모양의 쇠망치 150개를 서로 부딪혀 깨부수는 행위를 통해 불필요한 대량생산과 대량소비, 개성의 획일화, 과도한 경쟁 등 현대사회가 지닌 문제들을 몸으로 보여준다.


○ 작가 흑표범은 사전 리서치를 통해 섭외한 강원도 이주여성과 함께 전시관 곳곳에서 벌이는 신체 사운드 퍼포먼스를 진행한다. 작가와 6명의 강원도 이주여성들이 함께하는 이 퍼포먼스는 한국사회에 배어 있는 문화적 차이로 인한 차별과 갈등을 다룬다. 전시장에선 신체와 사물을 활용해 비체적인 소리들을 발산하며 비엔날레 곳곳을 이동하는 모습을 만날 수 있다.


○ 전시를 기획한 홍경한 예술감독은 “장르를 넘나드는 국내외 작가들의 퍼포먼스를 2월 3일 열리는 개막식부터 관람할 수 있다”며 “우리가 외면하면 안 될 문제들을 반영한 행위예술이 전시장 곳곳에서 동시다발적으로 펼쳐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 한편 ‘강원국제비엔날레2018’은 여타 비엔날레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은 예산과 변변한 전시장 하나 없는 열악한 환경에서도 토마스 허쉬혼, 아크람 자타리 등 세계적 명성을 지닌 전 세계 23개국, 58명의 작가(팀)을 초대해 화제가 되고 있다. 110여 점의 수준 높은 작품을 선보이는 이번 전시는 2월 3일 개막해 3월 18일까지 강릉 녹색도시체험센터 일원에서 펼쳐진다.

SHOPPING &amp; LIFE

하단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