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BC

주요 메뉴 영역

본문 영역

차이나는 클라스
본 프로그램의 저작권은 JTBC에 있습니다.

23/6/18 종영 |  https://tv.jtbc.co.kr/jtbclecture

시청자 의견

"청년들이여 분노하라!"가 세대 갈등 조장이라구요???

조인스 계정 손***** 2017-05-29 AM 8:19:29 조회 325 추천 7

 전상진이라는 교수 직함 다신 분이 장하성 교수의 말을 그렇게 해석하시던데...


장하성 교수가 언제 청년들보고 "청년들아 분노해라! 그래서 너희들의 미래를 앗아간 노년 세대를 욕하고 멸시하라!" 라고 주문이라도 했던가요?

청년들이 분노해서 기성세대를 타도하고 이 사회에서 매장시키라고 부추기기라도 했었습니까?


타인의 말을 맥락 다 빼먹고 그 제목 하나만 가지고 아전인수 하는 것 만큼 못된 짓이 없습니다.

이건 곡학아세 정도가 아닙니다.


장하성 교수 말은, 청년들의 암울한 현실과 막막한 미래를 개개인의 노력과 능력 문제로 치환하려는 사회 체제에  저항하고 적극적으로 정치에 관심을 가지고 사회 변혁에 참여하여 목소리를 내라는 말이었습니다.


이런 말을 구호 하나 달랑 가지고 노년세대와 갈등을 부추긴다는 식으로 왜곡하면 곤란하지 않습니까?


노년세대를 이해하자는 취지는 알겠는데, 그 접근방식과, 장하성 교수의 말을 빌어온 것을 포함하여 근거로 삼으려는 몇가지 사실들이 작위적이라는 데는 문제를 지적할 수 밖에 없겠습니다.


그리고, 맞불 집회는, 정확히 말하면 박사모 집회입니다. 

이걸 노년 세대와 청년 세대를 가르는 세대 갈등의 한 근거로 삼는다는 게 넌센습니다.

박사모 집회에는 20~30대 없었습니까?

촛불 집회에서 수없이 보였던 노년세대들은 세대갈등 완화하려는 차원에서 참여했답니까?


더구나 둘은 동일 선 상에 놓을 수 없는 사건입니다.

촛불 집회를 정치세력이 이용해요?

촛불 집회 참가자들이 돈 받고 나갔습니까?

촛불 집회 나온 50대 이상 세대들만 일당 받았습니까?

촛불 집회에서 박사모 집회처럼 야구 방망이 들고 폭력을 선동했던가요?


자기 주장의 합리화를 위해서 일어난 사건의 표면만 가져다 쓰는 거, 가히 옳은 행위는 아닙니다.


SHOPPING & LIFE

하단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