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BC

주요 메뉴 영역

본문 영역

차이나는 클라스
본 프로그램의 저작권은 JTBC에 있습니다.

23/6/18 종영 |  https://tv.jtbc.co.kr/jtbclecture

강연자 답변 보기

[132강 김누리 교수] 은수님의 질문 교수님께서는 어떻게 저런 통찰력과 사고방식을

2019-11-11 AM 10:43:48 조회 668


은수 님의 질문에 대한 강연자 김누리 교수 님의 응답입니다.

------------------------------------------------------------------


【 질문 】 - ID 은수


교수님 안녕하세요! 저는 평소에도 이 프로그램을 지식습득을 위해 즐겨보는 중학생입니다. 특히 교수님께서 강연하신 이번 회차와 저번 회차의 68혁명과 통일에 대한 고찰 등의 내용 등을 매우 흥미롭게 시청했습니다.

제가 여쭤보고 싶은 것은 프로그램의 내용이 아니라 교수님께서는 어떻게 저런 통찰력과 사고방식이나 지식을 체득하셨는지 여쭤보고 싶습니다. 단순히 책만 읽는다고 체득할 수 있는 수준이 아닌 것 같아서요.

현대 한국 사회에 대한 사고방식이나, 정치적 사건들을 바라보시는 그런 시선이나 비전을 키울 방법이 있을까요?



【 답변 】 - 김누리 교수


특별한 방법이 따로 있지는 않지만, 두 가지 습관을 지니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첫째는 역시 꾸준한 독서입니다. 책을 항상 손에서 놓지 않는 습관을 지니라고 권하고 싶습니다. 이것이 몸에 배면 책이 없이 있으면 무언가 어색한 느낌이 드는 상황이 되지요. 물론 좋은 책을 곁에 두는 것도 중요하겠지요. 새로 나오는 책에 관한 관심도 가져야 합니다. 신문 등에 나오는 서평을 읽는 습관을 들이면 좋습니다.


둘째는 거슬러 읽기입니다. '모든 것을 의심하라!' 진리를 구하는 자가 반드시 갖춰야 할 기본자세입니다. 당연한 것들을 낯설게 보아야 합니다. 그러면 물음이 생기지요.

동양에서 '학문'의 의미가 '묻는 것을 배운다'라는 사실은 참으로 의미심장합니다.


------------------------------------------------------------------


참여해주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질문이 채택된 분께는 응모 시 기재된 연락처로 한 달 이내 상품이 발송될 예정입니다.

(배송 정보 오기재 및 받으시는 분의 부주의로 인해 반송된 경품은 재발송이 불가합니다.)

SHOPPING & LIFE

하단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