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BC

주요 메뉴 영역

본문 영역

차이나는 클라스
본 프로그램의 저작권은 JTBC에 있습니다.

23/6/18 종영 |  https://tv.jtbc.co.kr/jtbclecture

강연자 답변 보기

[142강 원일 음악감독] 0z7s2t님 질문 - 판소리 악기에 관해서

2020-02-03 AM 11:28:45 조회 424

0z7s2t님의 질문에 대한 강연자 원일 감독님의 응답입니다.


【 질문 】 - ID 0z7s2t


감독님 안녕하세요. 강연 잘 들었습니다. 국악프로에서 두번째달을 비롯한 퓨전 아티스트들의 음악을 듣고 충격을 많이 받았습니다. 제 상상보다 아주 화려해지고 볼거리도 많아져서요. 그런데 제가 항상 궁금했던 것이 있습니다. 바로 악기인데요. 아티스트가 사용하는 악기들이 종류도 점점 많아지고 또 처음 보는 것도 많더라고요. 키보드와 기타 외에 서양악기들도 많아 보이는데... 퓨전 국악에 관해(악기나 형식 등을) 공부할 방법이 있을까요? 답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답변 】 - 원일 감독님


퓨전 국악에 사용하는 악기가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이번 두번째달의 경우 그 밴드의 악기 구성 자체가 피아노, 바이올린, 드럼, 아이리시 악기, 기타, 베이스 등으로 구성되었었고 그 상태로 판소리와 접목을 한 퓨전이었던 것이죠. 피아노 하나, 기타 한 대로도 얼마든지 국악과의 퓨전적인 협업이 가능합니다.


퓨전은 하나의 장르에만 국한되지 않습니다. 섞어찌개와 비빔밥처럼 음악적으로 이를 응용하고 만들고 섞을 줄 아는 능력이 있다면 퓨전이라 불러도 좋습니다. 다양한 국악의 새로운 시도를 유튜브나 네이버 온 스테이지 등에 검색해 즐기시다 보면 퓨전의 다양한 세계와 접속하시게 되리라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



참여해주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질문이 채택된 분께는 응모 시 기재된 연락처로 한 달 이내 상품이 발송될 예정입니다.


(배송 정보 오기재 및 받으시는 분의 부주의로 인해 반송된 경품은 재발송이 불가합니다.)

SHOPPING & LIFE

하단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