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BC

주요 메뉴 영역

본문 영역

차이나는 클라스
본 프로그램의 저작권은 JTBC에 있습니다.

23/6/18 종영 |  https://tv.jtbc.co.kr/jtbclecture

강연자 답변 보기

[74강 송인한 교수] rin7862님 질문 - 제가 어떤 도움을 줄 수 있을까요

2018-08-27 AM 11:19:09 조회 442

ID rin786님의 질문에 대한

강연자 송인한 교수님의 응답입니다.



【 답변 】 - 송인한 교수

안녕하세요, 언니의 자살시도 경험에 대해 염려하고 도와주려는 마음을 가지고 계신다는 이야기 들으며, 도움이 되고자 하는 따뜻한 마음과 걱정되는 마음이 공감되어 전해집니다. 둘러싸고 있는 상황과 관계 속에서 언니가 경험해 온 삶을 그 누구도 다 알지는 못할 테니 쉽게 정답을 말할 수 없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일반적인 말씀을 드릴 수밖에 없는 한계가 있다는 점을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언니에게 관심을 가지고 이야기를 경청하려는 rin7862님의 노력과 마음은 전혀 사소하지 않으며 대단히 중요한 도움의 시작입니다. 함께 있으며 이야기에 귀 기울이는 것은 한 사람에게 안전함과 믿음을 주며, 비현실적인 고립감을 감소시키는 매우 중요한 요소이지요. 

언니분의 언어 표현은 지금의 감정과 상황과 연결되어 나온 것이며, 말로 표현된 것뿐만 아니라, 말로 표현되지 않은 감정이나 의미까지 여러 가지가 함께 존재할 테니, 언니분의 여러 측면을 함께 이해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한 가지 분명히 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할 수 있는 일과 그 영역을 넘어서는 전문적인 일을 구분하여 도울 필요가 있다는 것입니다. 옆에서 경청하고 위로하는 개인적인 도움은 매우 중요한 출발점이지만, 아무리 선한 동기를 가지고 있다고 하더라도 훈련받지 않은 개인이 전문가처럼 모든 문제를 다 해결하고 책임질 수는 없습니다. 그러므로 적절한 주위의 자원을 활용하고 전문가를 만나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연결하는 것만으로도 개인으로서 할 수 있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주변의 정신건강의학과 병의원, 지역 정신건강 복지센터, 

자살예방센터 등의 정신건강 기관을 통해 전문적인 상담을 받도록 연계할 수 있고, 필요하다면 24시간 운영되는 위기상담 전화 - 보건복지부 129 혹은 정신건강 위기상담 1577-0199로 연락해서 도움을 요청하시기 바랍니다.

정리한다면, 현재 rin7862 님이 하시는 관심과 경청은 대단히 중요한 도움의 출발이며, 전문적인 도움과 연계시키는 것 역시 큰 도움이므로, 필요하면 주위의 정신건강/자살 예방 자원을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아무쪼록 언니분의 어려움이 나아지기를 바라며 언니분을 돕고 싶어 하는 rin7862 님의 마음 역시 나아지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건강히 지내십시오.


------------------------------------------------------------------

참여해주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질문이 채택된 분께는 응모 시 기재된 연락처로 한 달 이내 상품이 발송될 예정입니다.

(배송정보 오기재 및 받으시는 분의 부주의로 인해 반송된 경품은 재발송이 불가합니다.)

SHOPPING & LIFE

하단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