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BC

주요 메뉴 영역

본문 영역

차이나는 클라스
본 프로그램의 저작권은 JTBC에 있습니다.

23/6/18 종영 |  https://tv.jtbc.co.kr/jtbclecture

강연자 답변 보기

[151강 장정아 교수] 이한승님 질문 - 장정아 교수님, 질문 있습니다!

2020-04-08 PM 12:31:59 조회 476

【 질문 】 이한승 님


교수님 안녕하십니까. 정말 정말 알고 싶었던 내용을 많이 알려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특히 강연 중에 알고 싶은 내용이었던 영국령 홍콩에 대한 홍콩인들의 향수에 대해 이해할 수 있게 된 것이 정말 좋은 경험이었습니다. 중국어 한마디 못 하지만 알게 된 나이 지긋하신 홍콩 지인을 통해 영국령 홍콩 시절에 대한 얘기를 들으면서 이해하지 못했던 부분이었기에 특히나 더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또한 홍콩이 흔히 지공주의란 토지공개념으로 임대주택이 많다고 학교에서 배우지만 실제론 부동산가격이 비싸서 주거문제가 심각했다는 정보 등 많은 점을 알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특히 금은방이 왜 이렇게 많은가.. 궁금했는데 그게 그런 이유였다는 사실에 충격을 받았습니다. 왜냐하면, 홍콩에서 사는 사람들 보면 특별히 귀금속을 많이 소비할 것 같지 않은 보통 평범하고 소박한 사람들도 많은 듯 보이는데 유난히 홍콩섬이나 구룡 지역에는 금은방이 많았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질문 3가지를 드립니다.


1. 홍콩의 청년들을 위해서 우리 같은 주변 국가는 어떤 일을 해야 할지 궁금합니다. 이번 홍콩의 상황을 보면서 (MBC스트레이트 65편 방송 등을 통해 봤습니다) 옆 나라에 사는 제가 힘겹게 투쟁하고 있을 홍콩시민에게 도움이 될 방법이 무엇일까 생각이 들었습니다.


2. 홍콩의 경우처럼 마카오 쪽 시민들은 민주주의에 대한 열망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아무래도 특별행정구역이라는 공통점과 일국양제 체제하에 있는 곳이기 때문입니다.


3. 마지막으로 광둥어 학습은 필요할까요? 영어만으로 생활하는 분들도 있는데. 이 부분이 굉장히 궁금했습니다.


감사합니다.



【 답변 】 - 장정아 교수님


질문 주셔서 감사하고, 궁금했던 부분이 많이 이해되었다고 하시니 더욱 감사합니다. 주신 질문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질문 1 답변)

- 작년부터 많은 한국 분들께서 이 질문을 하셨고, 한국인들이 홍콩인들에게 많이 하는 질문이기도 합니다. 이 질문에 대해 작년부터 홍콩의 민간단체들 답변은 이렇습니다:

“정말 고맙습니다. 그런데 도움을 주실 방법은 계속해서 관심을 가져주시는 것입니다. 운동에 필요한 돈이나 물품은 홍콩인들끼리 모으는 것으로 충분합니다. 외국에 계신 분들은 홍콩인들이 요구하는 게 무엇인지, 어떻게 계속 싸우고 있는지에 대해 관심을 가지며 잊지 않고 지켜봐 주시는 게 우리에겐 가장 중요하고 절실합니다.”


- 홍콩 민간단체의 이 답변처럼, 홍콩의 상황을 제대로 이해하는 것, 그리고 홍콩뿐 아니라 여러 다른 나라들에서 끊임없이 싸우고 노력하고 있는 사람들에 대한 관심을 계속 가져주시는 것, 이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질문 2 답변)

- 홍콩보다 2년 후인 1999년 중국에 주권이 반환된 마카오는 홍콩에 비해 정부가 추진하는 일들이 저항에 덜 부딪히고 실행되어 왔습니다. 지금 홍콩에서 뜨거운 이슈 중 하나는 국가에 대한 분열과 전복행위를 강하게 처벌하는 국가안전법(일명 ‘기본법 23조’) 추진 문제인데요, 홍콩에서는 2003년에 추진하려다가 50만 명의 항의시위로 철회했지만 지금 다시 강하게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마카오에서는 이미 2009년에 이러한 내용의 법이 의회에서 통과되었습니다. 또 중국 국가(國歌)를 모독하는 행위를 강하게 처벌하는 국가법(國歌法)도 홍콩에서는 계속 반대 속에 추진되고 있는데 마카오에서는 이미 제정되었습니다. 중국에서는 마카오가 일국양제의 모범이라고 하고 있습니다.


- 이처럼 홍콩에 비해 마카오에서 전체적으로 저항이 덜한 건, 여러 면에서 마카오가 홍콩과 다르기 때문입니다. 마카오는 카지노 등 주요 산업이 중국정부의 전폭적 지원과 중국 관광객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또 인구 구성에서도 중국본토 출신 인구가 마카오 출신 인구보다 숫자가 더 많습니다.


- 또 하나의 역사적 배경으로, 1966년에 일어났던 폭동의 결과가 홍콩과 반대로 작용했다는 점을 들 수 있습니다. 1966년 경찰과 노동자들의 충돌이 폭동으로 이어졌는데, 이는 당시 민생도 열악하고 부패와 정치적 탄압이 심했던 포르투갈 식민정부에 대해 쌓여온 분노가 원인이기도 했습니다. 홍콩의 1967년 폭동도 영국식민정부의 부패와 탄압에 대해 쌓여온 분노가 폭발한 것이듯 마카오도 마찬가지였던 것이죠. 그런데 홍콩에서는 폭동 후 영국식민정부가 빠르게 정책을 바꾸어 회유책을 많이 펼치고 부패를 없애면서 홍콩인들의 마음을 잡으려고 한 반면, 마카오에서는 중국정부가 식민정부를 압박하여 주동자 석방, 진압책임자 처벌, 진압 사과 및 배상 요구 등을 받아냄으로써, 폭동 후 포르투갈 식민정부의 힘은 약해지고 마카오에서 중국의 영향력이 커지게 되었습니다.


- 또 포르투갈은 일찍이 1970년대부터 마카오를 중국에 반환하려 했고 오히려 중국이 당시 상황에서 마카오를 반환받는 게 급하지 않다고 여기고 미뤘습니다.


- 마카오의 치안도 포르투갈령 시대보다 중국반환 이후 훨씬 좋아졌다는 점도, 반환 후 불만이 적은 요인 중 하나입니다.


- 마카오에 사회문제나 불만이 없는 것은 결코 아니고 서민들의 주거 문제와 빈부격차 문제가 매우 심각하지만, 위와 같은 요인들, 그리고 의회 의원 중에 기업가 출신이 많고 정부반대파가 적다는 점 등으로 인해 정부에 저항하는 목소리가 커지는 데에는 한계가 있을 것입니다.


질문3 답변)


- 외국인으로서 우리가 홍콩을 이해하고 홍콩인들과 교류하는 데 있어서 광둥어 학습이 필요하냐는 질문으로 이해하고 답을 드립니다. 홍콩의 공식 언어는 광둥어와 영어입니다. 사실 일반적으로 많은 외국인들은 영어로만 홍콩인들과 소통을 하고, 대체로 큰 문제는 없습니다. 또 최근에는 홍콩에서 점점 표준어 교육이 어릴 때부터 강화되고 있어서 홍콩인들이 과거에 비해 훨씬 표준어를 잘 하기 때문에, 중국어 표준어로도 소통에 큰 무리가 없습니다.


- 그러나 당연히 홍콩인의 모어는 광둥어이므로, 광둥어를 조금이라도 배우실 수 있다면 홍콩인과 교류할 때 훨씬 친밀감을 가지고 교류할 수 있을 것입니다. 특히 최근에 홍콩인들이 모어인 광둥어에 대해 가지는 애착이 더 커지고 있기에, 광둥어에 관심을 가지고 배우려 노력하는 외국인의 모습은 그들에게 의미 있게 다가갈 것입니다. 또 광둥어 자체가 전 세계적으로 1억 명 이상이 사용하는 언어이며 중국 광둥성과 홍콩, 마카오에서 모두 쓰이고 있으므로 활용도도 높습니다.


- 안타깝게도 한국에 광둥어 교재가 많지는 않지만 조금씩 나오고 있고 최근에는 <광한사전>도 나왔기 때문에, 과거에 비해서는 광둥어를 혼자 공부하는 게 불가능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한자도 알아야 하고, 표준어는 간체자를 쓰는 데 비해 광둥어는 번체자를 쓰고, 성조도 다르고, 똑같은 뜻에 대해 쓰는 단어도 다르기 때문에 중국어 표준어를 할 줄 아는 분들도 광둥어를 공부할 때 어려움을 겪는 게 사실입니다. 그래도 몇 마디라도 광둥어를 배우신다면 홍콩인들과 교류할 때 훨씬 그들이 친밀감으로 마음을 여는 걸 느끼실 수 있을 것입니다.


---------------------------------------------------------------------------------------------------------------------------------


참여해주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질문이 채택된 분께는 응모 시 기재된 연락처로 한 달 이내 상품이 발송될 예정입니다.

(배송 정보 오기재 및 받으시는 분의 부주의로 인해 반송된 경품은 재발송이 불가합니다.)

SHOPPING &amp; LIFE

하단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