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BC

주요 메뉴 영역

본문 영역

차이나는 클라스
본 프로그램의 저작권은 JTBC에 있습니다.

23/6/18 종영 |  https://tv.jtbc.co.kr/jtbclecture

강연자 답변 보기

[155강 김선교 박사] dooly0405님 질문 - 선생님 궁금합니다~!

2020-05-11 PM 9:00:24 조회 352

dooly0405님의 질문에 대한 강연자 허민 교수님의 응답입니다.



【 질문 】 - dooly0405 님


박사님 안녕하세요! 저는 환경에 관심 많은 중학생입니다! 강연을 듣고 궁금한 점이 하나 생겨 질문드립니다. 제가 알기로는 태양열 발전기와 태양광 발전기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어떤 것이 더 효율적인지 알 수 있을까요? 옛날부터 궁금했는데 너무 알고 싶어요~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답변 】 - 김선교 박사님


좋은 질문 감사합니다.


태양의 '빛'과 '열' 모두를 전기 에너지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즉, 태양열은 태양의 열을 통해 에너지를 얻고(집열판에서 모은 태양열로 물을 끓여 증기를 발생시키고, 터빈을 돌려 전기를 생산) 태양광은 태양의 빛을 통해 에너지를 얻습니다(빛을 비추면 전자가 튀어나오는 광전 효과를 이용해 직접적으로 전기를 생산).


태양열은 열이 전기로 바뀌는 과정에서 손실이 커 전기 생산보다는 난방/온수를 얻는 데 쓰이는 편입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기억하고 있는 지붕 위 태양열 장치는 대부분 온수나 난방용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태양열 역시 전기 생산을 위한 용도로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타워형 태양열 발전소가 있습니다. 중앙의 탑 주위로 일광 반사 장치를 여러 개 설치하고 탑 꼭대기(수신기)에 열을 모아 역학 에너지(운동에너지)로 바꾸고, 최종적으로 전기에너지를 만듭니다. 최근, 더 큰 주목을 받는 태양에너지는 태양광입니다. 그 이유는 태양열이 빛 반사 이슈 함께 지리적 조건이 태양광보다 더 까다롭기 때문입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참여해주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질문이 채택된 분께는 응모 시 기재된 연락처로 한 달 이내 상품이 발송될 예정입니다.

(배송 정보 오기재 및 받으시는 분의 부주의로 인해 반송된 경품은 재발송이 불가합니다.)

SHOPPING & LIFE

하단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