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BC

주요 메뉴 영역

본문 영역

차이나는 클라스
본 프로그램의 저작권은 JTBC에 있습니다.

23/6/18 종영 |  https://tv.jtbc.co.kr/jtbclecture

강연자 답변 보기

[163강 김결희 & 이재헌 선생님] 김결희 & 이재헌 선생님 질문있습니다.

2020-07-06 PM 2:58:02 조회 431

【질문】 -김연우님


안녕하세요 저는 국경없는의사회에 들어가기를 꿈꾸는 17살 고등학생입니다.


첫 번째로 국경없는의사회에 들어가려면 프랑스어를 기본적으로 할 줄 알아야 한다고 들었어요! 그런데 프랑스어 말고도 필요로 하는 게 또 있을까요?

예를 들어 외과의사 활동을 한 지 몇 년 이상이어야 한다 라던가 신체적 조건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두 번째로 국경없는의사회를 봉사로 나가는 게 아니라 국경없는의사회를 직장으로 하고 다니는 의사들은 없나요?


세 번째로 국경없는의사회에서 가장 필요로 하는 사람은 어떤 건가요? (예를 들어 소아과 의사가 필요하다 처럼요)


마지막으로 국경없는의사회 활동에서 힘든 점과 특히 여자라는 이유로 더 힘든 점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체력적으로도 그렇고 성폭행의 위험이 있다고 들어서요. 정말 그런 일들이 빈번하게 일어나는지 궁금합니다.


열심히 봉사하시고 강연하시는 모습이 너무 멋있고 존경스러운 것 같아요! 나중에 국경없는의사회에서 만나 뵐 날이 올까요?ㅎㅎ


【답변】 - 김결희 선생님


안녕하세요 국경없는의사회 활동가 김결희입니다.

올려주신 질문 잘 읽어보았습니다.


첫 번째 질문) 국경없는의사회에서 사용하고 있는 필수 언어는 영어과 프랑스어로써 , 두 언어 중 한 가지를 업무 수행에 불편함이 없는 수준으로 구사하시면 됩니다. 이에 더해 스페인어, 포르투갈어, 아랍어 등 현장에서 쓰이는 언어를 중급 이상으로 구사할 수 있다면 큰 도움이 되겠지만 필수적인 것은 아니랍니다. 언어 이외의 다른 지원 자격의 경우 직무마다 자격요건이 조금씩 상이해서, 자세한 내용은 웹사이트를 참고해주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www.msf.or.kr/campaigns/tothefield) 특히 지원 분야와 유사한 직무로 구호 활동 현장에서 일했던 경험이 있다면 국경없는의사회 구호 활동을 수행하는 데 더욱 유익합니다!


2. 네, 있습니다! 활동가마다 차이가 있지만 ‘국경없는의사회 활동가’를 직업으로 삼고 지속적으로 활동을 가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국경없는의사회 활동은 ‘봉사’가 아닌 국경없는의사회에 ‘채용’되어 파견을 나가는 형태이기 때문에 모든 분들이 활동을 나간 동안은 국경없는의사회 소속 직원이라 할 수 있고, 활동가 개인에 따라 다른 직장과 병행을 하는 경우도 있고 전적으로 국경없는의사회 소속되어 일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3. 국경없는의사회는 다양한 분야의 의료인과 비의료인을 모두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대체로 여성 산부인과의 또는 프랑스어 구사가 가능한 마취과의에 대한 현장의 수요가 큰 편이나, 다양한 분야가 모두 필요합니다. 자세한 모집 분야는 웹사이트를 참고해주세요(www.msf.or.kr/campaigns/tothefield)


4. 개인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여자라는 이유로 더 힘든 점이 있지는 않고, 마찬가지로 현장에 있다고 해서 성폭행 등의 위험이 더 크지는 않습니다. 국경없는의사회는 모든 활동 현장에서 상세한 위기관리 절차 및 치안 가이드라인을 제공해요. 현장에 가기 전, 구호 활동가들은 활동하게 될 국가의 치안 상황에 대해 브리핑을 받으며, 프로젝트에 도착하자마자 현지 치안에 대한 자세한 상황을 전해 듣고 프로토콜도 제공받습니다. 따라서 개인 활동과 팀 활동을 수행할 때에는 안전에 관한 현장 가이드라인을 엄수해야 합니다. 이는 근무 시간은 물론, 근무 시간 종료 후 지정된 국경없는의사회 활동가 숙소에서 보내는 개인 시간에도 적용됩니다. 일정 시간 이후 이동이 불가하거나 전용 차량으로만 이동해야 하는 등 철저한 안전 및 보안 수칙을 실행해 위험을 최소화하고 있습니다.



17살 고등학생이 벌써 국경없는의사회와 일할 생각을 하고 계신 다니 너무 기쁩니다. 마음속으로 항상 응원하고 있을께요.

우리 활동지에서 조만간 만나요!


-----------------------------------------------------------------------------------------------------------------------------



질문이 채택된 분께는 응모 시 기재된 연락처로 한 달 이내 상품이 발송될 예정입니다.


(배송 정보 오기재 및 받으시는 분의 부주의로 인해 반송된 경품은 재발송이 불가합니다.)

SHOPPING & LIFE

하단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