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BC

주요 메뉴 영역

본문 영역

차이나는 클라스
본 프로그램의 저작권은 JTBC에 있습니다.

23/6/18 종영 |  https://tv.jtbc.co.kr/jtbclecture

강연자 답변 보기

[173강 유혜영 교수] 미국 정치 공부에 관한 질문 있습니다!

2020-09-15 PM 3:16:53 조회 561

【질문】 s*******3


안녕하세요. 유혜영 교수님! 저는 국제고등학교에 다니고 있는 고1 학생입니다! 예고편이 나왔을 때부터 제가 평소 관심 있던 미국의 정치 제도를 다룬다고 하길래 본방송을 기다려서 봤습니다. 우선 너무 흥미롭게 봤고, 아무리 이해하려고 해도 그동안은 잘 이해되지 않던 미국의 선거 제도를 한 번에 이해할 수 있었던 것 같아서 너무 유익한 강연이었습니다. 또한, 2020년 미국 대선에 대한 정보까지도 얻을 수 있었던 좋은 강연이어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그래서 제가 여쭤보고 싶은 점은, 저는 정치외교학과에 진학하고 싶고 후에 외교관을 꿈꾸고 있습니다. 저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는 당연히 한국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미국이라는 나라의 정치제도나 외교 활동 등 미국에 대해 자세히 알아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이를 잘 공부할 수 있는 책을 추천해주실 수 있나요?? 또한, 앞으로 어떤 곳에 중점을 두어서 정치 공부를 해나갔으면 좋겠는지도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평소에 미국과 중국에 대해 조사도 해보고, 한국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여러 나라와의 외교 관계를 관심 있게 보기도 했지만, 심층적인 지식을 얻고 싶었습니다. 추천해주시는 책은 원서도 가능하고 그냥 미국의 정치제도를 조금 깊게 이해해보려고 하는데, 마땅한 책을 제가 알지 못해서 조언을 구해보려고 하는 것이라서 과하게 어렵지 않으면서도 정치의 전반적인 것을 다룰 수 있는 그런 책이면 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유혜영 교수님


우선 방송 재미있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는 고등학교 때 우연히 시립 도서관에서 데이비드 브룩스 뉴욕타임즈 칼럼리스트가 쓴 “보보스” (영어 제목은 Bobos in Paradise”라는 책을 읽고 미국 문화와 사회 변화에 큰 관심을 갖게 되었어요. 이 책은 미국에서 신흥 엘리트, 즉 정보화 시대에 교육을 많이 받고 물질적 과시보다는 여행과 같은 개인의 경험을 통해서 자신의 사회적 지위를 드러내는 새로운 계층에 관한 이야기였는데 현대 미국 사회의 엘리트를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어요. 외교관이 되고 싶다고 해서 꼭 미국의 정치 제도나 경제에 관련 책만 읽어야 하는 건 아니라고 생각해요. 미국이라는 나라를 다각도로 이해하는 게 필요한데 그러기 위해서는 미국 사회 전반에 대한 흥미로운 책들을 많이 읽으면 좋을 것 같아요. 제가 추천하는 몇 가지 책은 다음과 같습니다.


1. Marc Hetherington and Jonathan Weller, “Prius or Pick up: how the answers to four simple questions explain America’s great divide.” 미국에서 진보적인 사람과 보수적 사람이 라이프 스타일에서 정치적 신념까지 어떻게 다른지를 두 정치학자가 아주 쉽게 풀어낸 대중서에요.

2. Enrico Moretti, “The New Geography of Jobs” (“직업의 지리학”이라는 제목으로 한국어로 번역이 되어 있네요): 버클리 대학 경제학자인 엔리코 모레티가 미국 사회에서의 일자리의 흥망성쇠, 그리고 새로운 일자리가 생겨나는 지역과 일자리가 사라지는 지역에 대해서 아주 흥미롭게 풀어낸 책이에요.

3. Larry Bartels, “Unequal Democracy” (“불평등 민주주의”라는 제목으로 한국어 번역서가 있네요): 저명한 정치학자인 래리 바텔스 교수가 미국 사회에서 왜 정치인들은 부유한 사람들의 목소리에만 귀를 기울이는가에 대해서 다양한 데이터를 가지고 접근해가는 책이에요. 불평등은 요즘 전 세계적으로 가장 핵심적 화두 중 하나인 만큼 재미있게 읽을 수 있을 거예요.


그리고 요즘은 책뿐만 아니라 미국 정치와 미국을 이해할 수 있는 매체가 다양해졌어요. 팟빵이나 아이튠즈를 통해 들을 수 있는 팟캐스트가 좋은 예인데 제가 진행하고 있는 “아메리카노2020”은 대선을 앞둔 미국 정치의 핵심 쟁점을 매주 하나씩 골라서 이야기하고 있어요. 그리고 뉴욕타임즈의 “Daily”라는 팟캐스트 역시 현재 이슈가 되는 미국 내 문제를 이야기하는데 매일 올라와서 영어 공부 겸 이슈를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거예요.


그리고 요즘은 미국의 여러 대학에서 진행하는 강의를 온라인으로 무료로 볼 수 있는 사이트가 많아요. 예를 들어서 하버드 대학과 MIT 대학이 함께 만든 edX (https://www.edx.org/) 같은 웹페이지에 가면 하버드 대학과 같은 미국의 다양한 대학의 강의를 무료로 들을 수 있어요. 이것도 참고하면 좋을 것 같네요.


학생분의 꿈을 응원합니다!


-----------------------------------------------------------------------------------------------------------------------------

질문이 채택된 분께는 응모 시 기재된 연락처로 한 달 이내 상품이 발송될 예정입니다.


(배송 정보 오기재 및 받으시는 분의 부주의로 인해 반송된 경품은 재발송이 불가합니다.)

SHOPPING & LIFE

하단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