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BC

주요 메뉴 영역

본문 영역

차이나는 클라스
본 프로그램의 저작권은 JTBC에 있습니다.

23/6/18 종영 |  https://tv.jtbc.co.kr/jtbclecture

강연자 답변 보기

[81강 최재붕 교수] rin7862님 질문 - 최재붕 교수님 질문 있습니다.

2018-10-15 PM 4:49:46 조회 585

ID - rin7862님의 질문에 대한 강연자 최재붕 교수님의 응답입니다.



【 질문 】 - rin7862 님


안녕하세요 교수님. 좋은 강연 감사합니다.


저는 21살 대학생이에요. 요즘 대학생들이면 미디어와 빅데이터에 익숙하고 친근할텐데 사실 저는 오늘 강연을 듣고 여러 번 충격 받았어요. 시대가 흘러가는 흐름을 따라가지 못하고 있는 저 자신을 보고 미래가 불안해졌어요. 차가 등장하자 마부들이 사라진 상황이 내 얘기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체감했습니다. 대학교에 들어가고 매일 하는 생각이 '오늘 뭐하지, 내일 뭐하지, 주말에 뭐하지, 앞으로 나는 뭐해 먹고 살지' 인데 이렇게 시대가 흘러가는 흐름에 따라가지 못하면 도태되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정말 유치한 질문일 수 있지만 차이나는 클라스여서 질문드릴 수 있을 것 같아요. 21살이고 제가 부수고자 하는 의지가 있다면, 틀을 부수기에 늦지 않은 나이라고 생각합니다. 어떻게 하면 이 시대에 녹아들 수 있을까요. 다가오고 이미 진행되는 4차 산업을 어떻게 하면 제가 잘 이용할 수 있을까요. 나중에 노인이 되어서도 계속해서 변해가는 시대를 함께 따라가고 싶어요.


감사합니다.



【 답변 】 - 최재붕 교수



우선은 디지털문명에 대한 이해를 넓히는 ‘생각’을 시작해야합니다. 단순히 유튜브를 보고 게임을 즐기고 온라인 쇼핑을 하는 게 아니라 그 뒤에 숨겨진 시스템과 성공의 이유 등을 생각해보아야합니다. 이런 것은 학교에서 가르쳐주는 게 아닌 만큼 개인적인 노력이 많이 필요합니다. 그러면 배워야할 기술들이 보입니다. 우선 포노 사피엔스 시대의 근간인 디지털 플랫폼은 어떻게 구성되는지를 공부해야합니다. 21살이면 소프트웨어를 일단 배우십시오. 코딩도 배워야합니다. 통신방식도 공부해야합니다. 전문 프로그래머가 될 것은 아니라도 어떻게 디지털 시스템이 구성되는지는 이해해야합니다. 스마트폰으로 웹페이지에 접속할 때 어떤 데이터가 무선통신을 통해 전달되어 나한테 보여지는 것인지 그 원리 정도는 기본적으로 이해해야하고 그걸 구축하는 소프트웨어 기술은 기본이 무엇인지 경험해 봐야 합니다. 요즘 문과에서도 소프트웨어를 배우는 이유가 바로 이것 때문입니다. 소프트웨어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이 축적되면 전문적인 분야의 변화를 이해할 수 있게 되고 세상을 보는 시야가 넓어집니다.

다음으로 중요한 것은 혁신적인 비즈니스를 만드는 기업에 대해 공부하고 비즈니스 모델에 대해 분석해보는 일입니다. 말하자면 많은 생각을 하는 것이죠. 과거의 공부는 암기를 많이 하는 게 중요했다면 디지털문명시대의 공부는 생각을 많이 하는 게 중요합니다. 혁신적인 서비스들이 어떻게 도입되고 성장했는지를 분석하고 이해하는 과정은 나의 생각을 발전시키는데 매우 중요합니다. 요즘은 검색을 통해서도 이런 공부가 가능합니다. 매일 하나씩 성공한 포노 사피엔스 시대 기업을 분석하고 공부해 보십시오. 애플, 구글, 아마존, MS, 삼성전자의 역사부터 시작합니다. 알리바바, 텐센트도 공부합니다. 매일 막연히 소설 읽듯이 공부할 것이 아니라 기술적으로는 어떻게 구현했는지 까지도 분석해봅니다. 앞서 언급한 소프트웨어 분야 공부는 이때 큰 도움이 됩니다. 이렇게 하다보면 디지털 플랫폼 사업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가 가능합니다. 이 과정이 축적되면 새로운 비즈니스의 본질은 무엇인지 기술적인 요소들은 무엇인지 이해가 되고 자연스럽게 자신감도 생기고 재미도 느껴질 겁니다. 제가 그랬으니까요. 여기에 이제 자기가 배우고 있는 분야, 일하는 분야의 지식을 접목합니다. 그러면 포노 사피엔스 시대를 살아갈 지혜도 사업 아이디어도 자연스럽게 성장합니다. 이렇게 3년만 열심히 보내면 막연하게 그저 학교를 다니면서 학점만 따는 친구들에 비해 많은 차이가 생기겠죠? 동시에 이런 아이디어들을 바탕으로 유튜브 방송도 도전해보고 창업경진대회, 비즈니스 아이디어 경진대회도 도전해봅니다. 실패하더라도 이러한 도전은 희미한 생각을 구체화하는데 크게 도움이 됩니다. 요즘의 기업들이 원하는 포트폴리오는 바로 이런 것들이죠. 다양한 분야의 전공을 가진 친구들과도 많은 교류를 권장합니다. 온라인을 통해 커뮤니티도 찾아보고 같이 팀 프로젝트도 수행해봅니다. 융합이 중요한 시대에 이런 경험은 매우 소중합니다. 이렇게만 젊은 시절을 알차게 보내면 아주 남다른 인재로 성장할 거라 굳게 믿습니다. 두려워하지 말고 바로 시작하세요. 사실 공부하다보면 그렇게 이해하기 어렵지 않습니다. 전공으로 하려면 어렵지만 전반적인 시스템과 기본 기술을 이해하는 건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꾸준히 노력한다면 곧 원하는 수준에 다다를 수 있을 겁니다. 열심히 응원할게요!



------------------------------------------------------------------




참여해주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질문이 채택된 분께는 응모 시 기재된 연락처로 한 달 이내 상품이 발송될 예정입니다.


(배송 정보 오기재 및 받으시는 분의 부주의로 인해 반송된 경품은 재발송이 불가합니다)

SHOPPING & LIFE

하단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