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BC

주요 메뉴 영역

본문 영역

차이나는 클라스
본 프로그램의 저작권은 JTBC에 있습니다.

23/6/18 종영 |  https://tv.jtbc.co.kr/jtbclecture

강연자 답변 보기

[95강 이현숙 교수] 서경훈님 질문 - 연령과 세포 노화 속도의 관련성

2019-02-01 PM 6:01:56 조회 414


ID 서경훈님의 질문에 대한

강연자 김현숙 교수님의 응답입니다.




【 질문 】 - ID khcby님

세포가 노화되어 암세포가 되는 것이라고 들었는데 그 암세포가 상당히 활성화가 진척되면 암을 이겨내기 힘들 정도의 수준이 되는 것 같습니다.

연령이 젊은 사람들도 암에 걸리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 연령과 세포 노화 속도의 관계, 연령에 상관없이 세포 노화 속도가 빨라지는 원인이 어떤 것인지 궁금합니다.



【 답변 】 - 이현숙 교수

사실 정상 세포가 암세포가 되는 이유는 돌연변이가 쌓여서 그렇습니다. 정상 세포의 돌연변이율보다 암세포의 돌연변이율이 100만 배 높아져야 가능합니다. 이 경우 20~40년 걸리는 건데요. 그래서 노화와 암 발생은 직결되어 있다고 말씀드린 것입니다. 그렇지만 돌연변이율이 이보다 더 빨리 진행되는 조건이 되면 소아암, 젊은이들에게서 암 발생이 생기는 것입니다. 이 조건으로는 아주 중요한 유전자의 돌연변이, DNA 손상을 가져올 환경에 노출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제가 주로 연구하는 BRCA2 같은 암 억제 유전자가 빨리 암의 돌연변이가 되는 대표적인 유전자입니다. 이후에는 암 발생에 주요한 유전자들이 돌연변이가 될 확률이 엄청나게 높아져 암이 17세부터 진행될 수 있다고 보고가 나오고 있습니다. 소아암에도 있고요. 또, 체르노빌 원전 사고에서처럼 특수 상황에서 DNA의 돌연변이가 극심해지면 문제가 생깁니다. 젊은이들의 암은 노인들보다 진행이 빨라서 더욱 문제가 되고 있지요. 다 세포분열 속도 때문입니다.




------------------------------------------------------------------


참여해주신 분들께 감사 드립니다.


질문이 채택된 분께는 응모 시 기재된 연락처로 한 달 이내 상품이 발송될 예정입니다.

(배송정보 오기재 및 받으시는 분의 부주의로 인해 반송된 경품은 재발송이 불가합니다.)


SHOPPING & LIFE

하단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