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BC

주요 메뉴 영역

본문 영역

차이나는 클라스 서브 타이틀

강연자 답변 보기

[99ㆍ100강 한철호 교수] khcby 님 질문 - 안창호와 안준생(안중근의 아들)..

2019-03-18 PM 2:41:59 조회 150


ID khcby 님의 질문에 대한 강연자 한철호 교수 님의 응답입니다.


【 질문 】 - khcby 님


도산공원에서 영상으로 보냈던 질문이었는데 방송으로는 나오지가 않았네요!


Q1. 안중근 의사 하얼빈 의거 공모로 도산 안창호 선생도 옥고를 치르셨다고 들었는데, 두 분의 사상적 연관성 그리고 같은 안씨 성씨이고 만나신 기록 같은 것이 있으신지 궁금합니다.


Q2. 안중근 의사의 아들이 이토의 아들에게 사죄하고 친일 행보를 보였다고 들었는데, 이것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가 궁금합니다.


【 답변 】 - 한철호 교수


A1. 두 분은 같은 안 씨이지만, 인척 관계는 아닙니다.

1906년 안 의사가 중국에서 돌아와 진남포에서 생활할 때, 도산 선생이 연설하는 것을 들었다고 전해집니다. 이 내용은 ?안응칠자서전?에는 구체적으로 기록되지 않았지만, 그랬을 가능성은 매우 크다고 여겨집니다.


또한 1907년 안 의사가 서울에 갔을 때, 서우학회 인사들과 친밀하게 만나면서 도산 선생과도 친분을 맺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해 여름 도산 선생이 진남포에서 연설했을 때에도 안 의사는 그의 연설을 듣고 감동을 받아 자기 집으로 초대해 식사를 대접했다는 이야기도 전해집니다. 안 의사는 도산 선생보다 1살 터울이어서 두 분은 민족의 처지와 항일 투쟁에 서로 공분을 느끼고 의기투합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도산 선생은 안 의사의 의거에 관련된 혐의로 일제에게 3개월 동안 체포되었습니다만, 의거를 실제로 논의하지는 않은 것으로 여겨집니다. 안 의사의 의거에 광분한 일제에 의해 독립운동가에 대한 단속과 검거 차원에서 비롯된 일입니다.


이러한 안 의사와 도산 선생의 인연은 그 후 안 의사의 동생인 정근과도 훗날 대한민국 임시정부까지 이어집니다.


안 의사 의거 후 가족들은 일제의 탄압과 감시로 나중에는 끼니를 마련하지 못할 정도로 매우 어렵게 생활합니다. 특히 백범 선생은 1932년 윤봉길 의사 의거 후 상하이에서 안 의사의 가족을 거두지 못한 것을 두고두고 한탄합니다.


A2. 이러한 상황에서 1939년 10월 안 의사의 아들 안준생은 조선 총독 미나미 지로에게 끌려와 협박과 회유를 당하고, 이에 굴복한 끝에 이토를 추모하기 위해 서울 장춘단에 지은 박문사에서 이토 히로부미의 아들 이토 분키치에게 안 의사의 의거가 잘못된 것이라고 공개적으로 사죄합니다. 이는 일본이 안 의사의 의거에 얼마나 사무쳤는지, 나아가 얼마나 소름 끼치게 이토에 대한 보복을 자행했는지, 아울러 한국인의 격렬한 저항을 어떻게라도 막아보고자 했는지를 잘 보여줍니다. 그 뒤에도 안준생은 조선총독부의 도움을 받아 생활하면서 친일행위를 했습니다.


이에 백범 선생은 안준생을 변절자로 단정하고 그를 죽이려는 시도하기도 했습니다.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었습니다. 안 의사의 가족을 끝까지 보호하고 돌봐주지 못한 우리의 책임도 없지 않겠지요?


------------------------------------------------------------------


참여해주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질문이 채택된 분께는 응모 시 기재된 연락처로 한 달 이내 상품이 발송될 예정입니다.


(배송 정보 오기재 및 받으시는 분의 부주의로 인해 반송된 경품은 재발송이 불가합니다)

SHOPPING & LIFE

하단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