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BC

주요 메뉴 영역

본문 영역

차이나는 클라스 서브 타이틀
본 프로그램의 저작권은 JTBC에 있습니다.

매주 수요일 밤 9시 30분 방송! http://tv.jtbc.joins.com/jtbclecture

강연자 답변 보기

[99ㆍ100강 한철호 교수] ehdvudch56님 질문 - 안중근 유해 발굴의 현주소?

2019-03-18 PM 2:42:59 조회 64


ID ehdvudch56 님의 질문에 대한 강연자 한철호 교수 님의 응답입니다.


【 질문 】 - ehdvudch56 님


중학생 아들과 저번주에 이어 본방사수했습니다. 학교에서 역사를 배우면서 책에서 배울 수 없었던 감동과 안중근 의사의 독립을 위한 큰 꿈을 다시 새겨보았습니다.


Q. 아직도 찾지 못하고 있는 안중근 의사의 유해를 찾는데 있어서 지금 현재에도 일본의 방해가 계속 되고 있습니까? 중국은 우리의 유해 발굴 사업에 어떤 도움을 주고 있습니까?


【 답변 】 - 한철호 교수


A. 일본은 안 의사의 시신 혹은 묘지가 독립운동의 성지가 될 것을 두려워해서 시신을 가족에게 돌려준다는 자국의 법을 어기면서까지 강제로 여순 감옥 묘지에 묻고, 그 정확한 매장 장소를 전혀 알리지 않습니다. 안 의사의 매장 장소는 일본 정부 차원에서 결정될 사안이어서 당시 일본 정부 내 관련자들은 분명히 알고 있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그러나 그에 대한 기록도 현재까지 밝혀진 것이 없습니다. 일본이 아직 공개하지 않은 것인지, 혹은 애초에 기록을 남겨두지 않은 것인지에 관해서는 알 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저는 그 기록이 어딘가에 반드시 있다고 생각해서 최선을 다해 찾으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중국은 남북한에 한 차례씩 여순 감옥 공동묘지에 대한 발굴을 허락했습니다. 북한에서는 1988년경 안 의사의 조카인 안우생을 단장으로 발굴했습니다만, 이미 매장 장소가 훼손되었다고 결론을 내렸습니다. 우리 정부는 2008년 여순감옥 묘지 중 가능성이 높은 곳을 발굴했지만 역시 시신을 찾지 못한 상태입니다.


중국은 남북을 동시에 의식하지 않을 수 없기 때문에, 또 공동묘지가 이미 개발된 곳이 많기 때문에, 매장 위치를 알 수 있는 정확한 자료나 근거를 대지 않으면 발굴을 허가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취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결정적인 자료를 찾는 일이 무엇보다 시급합니다. 그 후 남북한이 공동으로 중국에 발굴 허가를 신청한다면, 쉽지는 않더라도 중국 역시 허가해줄 가능성이 크다고 생각합니다.


------------------------------------------------------------------


참여해주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질문이 채택된 분께는 응모 시 기재된 연락처로 한 달 이내 상품이 발송될 예정입니다.


(배송 정보 오기재 및 받으시는 분의 부주의로 인해 반송된 경품은 재발송이 불가합니다)

SHOPPING & LIFE

하단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