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BC

주요 메뉴 영역

본문 영역

차이나는 클라스
본 프로그램의 저작권은 JTBC에 있습니다.

23/6/18 종영 |  https://tv.jtbc.co.kr/jtbclecture

강연자 답변 보기

[106강 계명찬 교수] seosangh90님 질문 - 임산부&태아에 미치는 환경 호르몬

2019-04-29 PM 4:03:22 조회 430


ID seosangh90 님의 질문에 대한 강연자 계명찬 교수 님의 응답입니다.



【 질문 】 - ID seosangh90 님


  안녕하세요. 

  환경 호르몬의 대부분은 소변을 통해 배출된다고 하셨는데, 이때 배출되지 않은 소량의 환경 호르몬이 임산부와 태아에게 미치는 영향이 있을까요? 임산부는 성인이라고 하더라도 태아에게는 소량의 환경 호르몬도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 같은데, 답변 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 답변 】 - 계명찬 교수


  환경 호르몬의 대부분은 소변을 통해 배출됩니다. 그러나 소량 배출되지 않고 체내에 잔류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환경 호르몬에 가장 취약한 그룹은 임산부와 태아 그리고 영유아입니다. 임신부가 취약하다고 하는 이유는 바로 태아에게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모유 수유를 하는 엄마도 같은 이유로 특별히 조심해야 합니다. 최근 증가하고 있는 신생 남아의 요도하열 등은 환경 호르몬과 관련된 질환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최근 증가하고 있는 주의력결핍과잉행동증후군(ADHD)은 임신기 및 영유아기 환경 호르몬 노출과 관련된다는 연구 결과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너무 공포스러운 답변으로 들릴까 해서 우려스럽습니다. 대부분의 임신부들은 태아 건강을 위해 조심을 합니다. 현대 임신부와 젖먹이 엄마들은 조금 더 신경 써서 플라스틱 제품, 캔류 제품 등의 접촉이나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겠습니다. 효과가 있을 것입니다.


------------------------------------------------------------------


참여해주신 분들께 감사 드립니다.


질문이 채택된 분께는 응모 시 기재된 연락처로 한 달 이내 상품이 발송될 예정입니다.

(배송정보 오기재 및 받으시는 분의 부주의로 인해 반송된 경품은 재발송이 불가합니다.)

SHOPPING & LIFE

하단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