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BC

주요 메뉴 영역

본문 영역

차이나는 클라스
본 프로그램의 저작권은 JTBC에 있습니다.

23/6/18 종영 |  https://tv.jtbc.co.kr/jtbclecture

강연자 답변 보기

[114, 115강 김문정 음악감독] 쿼카님 질문 - 뮤지컬 음악감독이 되기 위해서?

2019-07-10 PM 6:28:38 조회 886

ID 쿼카님의 질문에 대한

강연자 김문정 음악감독님의 응답입니다.




【 질문 】 - ID 쿼카님

안녕하세요 감독님!

뮤지컬 덕후로서 이번 강의 시간 가는 줄 모르고 너무 재미있게 시청했습니다. 특히 뮤지컬 하면 무대 위 배우들이 가장 먼저 생각났었는데 이번 강의를 통해 극을 이끄는 음악이 얼마나 중요한지, 그리고 그것을 어떻게 연출하냐에 따라 무대가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이 인상 깊었습니다.


제가 김문정 감독님께 드리고 싶은 질문은

저희 집에 김문정 감독님의 ‘열성팬’인 고등학생 동생이 있는데 김문정 감독님 같은 뮤지컬 음악감독이 꿈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제 동생은 다룰 수 있는 악기가 있는 것도 아니고 현재 평범한 문과생이라 어디서부터 어떻게 방향을 잡고 꿈을 향해 나가야 할지 고민하고 있습니다. 동생이 감독님 같은 멋진 뮤지컬 음악감독이 되려면 무슨 학과를 나와 어떤 순서를 밟아야 될까요? 지금부터 피아노나 다른 악기를 배워 예대를 준비해야 할까요? 교수님 답변 기다리겠습니다


다시 한번 훌륭한 강의 감사드립니다!


【 답변 】 - 김문정 음악감독

음악감독이 되려면 음악적인 전문지식은 필요합니다.

현재 대학 진학을 앞두고 있다면 음악학과를 목표로 하시는게 가장 바람직하긴 하죠.

피아노과나 작곡과를 추천합니다.

클래식도 좋고 실용음악도 좋습니다.

간혹 음대출신이 아니더라도 뮤지컬 음악관련 활동을 하시는 분들도 계시긴 하지만 그만큼 독학으로 아주 열심히 음악공부를 하십니다.

음악감독이란 함께 작업하는 동료들에게 그래도 가장 풍부하고 확실한 음악적 지식과 해석을 해주어야 하기 때문에 전문성은 반드시 요구됩니다.

또 하나 다양한 음악을 드라마로 만드는 작업이기 때문에 음악에 대한 편식도 없어야하니 많은 음악을 들으시고

그 음악들이 하는 얘기들에 대해서 귀기울이시고 해석하시는 습관도 길러야 하는 것 같습니다.


준비가 되었다면 공연의 작은 음악파트의 일부터 시작하게 되고 차례로 수순을 밟게되는 과정인듯 해요.

따로 공채나 오디션같은 경우는 안타깝지만 없으니까요..

답변이 되셨길 바랍니다.



------------------------------------------------------------------


참여해주신 분들께 감사 드립니다.


질문이 채택된 분께는 응모 시 기재된 연락처로 한 달 이내 상품이 발송될 예정입니다.

(배송정보 오기재 및 받으시는 분의 부주의로 인해 반송된 경품은 재발송이 불가합니다.)

SHOPPING & LIFE

하단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