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BC

주요 메뉴 영역

본문 영역

차이나는 클라스
본 프로그램의 저작권은 JTBC에 있습니다.

23/6/18 종영 |  https://tv.jtbc.co.kr/jtbclecture

강연자 답변 보기

[124강 신경식 교수] hwanghu님 질문 - 신경식 교수님께 질문 드립니다

2019-09-09 PM 4:31:34 조회 347

ID hwanghu님의 질문에 대한

강연자 신경식 교수님의 응답입니다.




【 질문 】 - ID hwanghu님

안녕하세요? 제가 고1 남학생 학부모이다 보니 진로에 관심이 많습니다.

주위에서 앞으로 빅데이터가 인력이 많이 부족해서 대박 날 거라고 그쪽으로 보내라고 하는데 무조건 권하기는 그렇고 아들이 한때 '네이버 또는 다음' 같은 사이트를 관리하는 일을 하고 싶다고 컴퓨터 조립한다고 비용을 달라고 한 적이 있는데 지금은 하고 싶은게 없어서 고민하고 있습니다.
만약 빅데이터를 방향을 잡는다면 직업 종류라든지 어떤 종류의 학과 그리고 어떤 과목을 공부하게 되는지 알려 주실 수 있을까요?




【 답변 】 - 신경식 교수

빅데이터 전문가는 데이터로부터 정보나 지식을 추출하고, 이를 조직에서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도출하는 전문 직종입니다최근 빅데이터 시대가 도래하면서 과업의 범위나 중요성이 넓어져서 데이터 과학자(Data Scientist)라는 새로운 직업 이름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빅데이터 전문가에게는 1) 통계나 데이터 마이닝과 같은 데이터 분석 능력, 2) 정보기술(IT)에 대한 요소 지식, 그리고 3) 포괄적인 문제해결 능력 등 다양한 분야의 역량을 동시에 요구한다는 점이 특징적입니다. 향후 빅데이터 전문인력에 대한 소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잘 준비하면 좋은 성과가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현재 국내 주요 대학의 경우 학부 수준에서는 빅데이터 분석학과가 설치된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데이터 분석과 관련한 전통 있는 인접 전공을 택하게 하시고 제공되는 다양한 수업을 통해 빅데이터 전문가의 꿈을 키워가도록 지원하시면 되겠습니다.

관련성이 높은 전공은 통계학과나 산업공학과, 컴퓨터 공학과, 경영학과 등입니다.

통계학, 컴퓨터, 경영 관련 교과목을 다수 이수하면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


참여해주신 분들께 감사 드립니다.


질문이 채택된 분께는 응모 시 기재된 연락처로 한 달 이내 상품이 발송될 예정입니다.

(배송정보 오기재 및 받으시는 분의 부주의로 인해 반송된 경품은 재발송이 불가합니다.)

SHOPPING & LIFE

하단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