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BC

주요 메뉴 영역

본문 영역

차이나는 클라스
본 프로그램의 저작권은 JTBC에 있습니다.

23/6/18 종영 |  https://tv.jtbc.co.kr/jtbclecture

강연자 답변 보기

[124강 신경식 교수] dltndk719님 질문 - 신경식교수님께 질문있습니다!

2019-09-09 PM 4:37:04 조회 398

ID dltndk719님의 질문에 대한

강연자 신경식 교수님의 응답입니다.




【 질문 】 - ID dltndk719님

이번 빅데이터편 가족들과 재미있게 잘 보았습니다! 좋은 강연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런데 교수님이 강연에서 빅테이터 추천 시스템에는 의외성이 있다고 하셨던 부분에서 질문이 하나 있습니다.
이 의외성 또한 빅데이터를 통해 인공지능이 결정을 해서 우리에게 추천을 해주는 것이라면 어떤 정해진 기준을 통해 추천을 해주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교수님!





【 답변 】 - 신경식 교수

강의에 관심을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일반적으로 추천 시스템은 고객의 특성을 분석하여 유형에 맞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추천하는 메커니즘입니다.
고객의 특성에 기반한 추천은 일반적으로는 유효할 가능성이 높습니다만, 분석이 고착화되면 너무 유사한 상품이나 서비스만 추천되어 역효과가 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추천 알고리즘을 설계할 때 Serendipity라고 하는 메커니즘을 활용하기도 합니다.
Serendipity는 ‘뜻밖의 재미’ 정도로 번역할 수 있겠는데요. 분석된 유형에 걸맞은 상품이나 서비스가 아니라, 여기에 해당되지 않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의외성과 재미를 제공하는 것이지요.

이를 위해 ‘무엇을’, ‘어떠한 기준’으로 추천할 것인가는 설계하기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일률적으로 말씀드릴 수는 없겠습니다만, 자동화된 추천을 위해서는 추천 로직에 반영은 하여야 합니다.






------------------------------------------------------------------


참여해주신 분들께 감사 드립니다.


질문이 채택된 분께는 응모 시 기재된 연락처로 한 달 이내 상품이 발송될 예정입니다.

(배송정보 오기재 및 받으시는 분의 부주의로 인해 반송된 경품은 재발송이 불가합니다.)

SHOPPING & LIFE

하단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