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BC

주요 메뉴 영역

본문 영역

차이나는 클라스
본 프로그램의 저작권은 JTBC에 있습니다.

23/6/18 종영 |  https://tv.jtbc.co.kr/jtbclecture

강연자 답변 보기

[129강 정희선 교수] 효니님 질문 - 국과수는 수사기관이 아닌가요?

2019-10-21 PM 7:02:27 조회 457

효니님의 질문에 대한 강연자 정희선 교수님의 응답입니다.


【 질문 】 - ID 효니님


정치엔 관심 없던 고3입니다. 그러나 가족들과의 식사시간, 우연히 한 번 보게 된 강연이 흥미로워 끝까지 보게 되었습니다.

감동적인 국과수 연구원분들의 말씀에 그 분야에 흥미를 느끼기도 했습니다. 방송이 끝나고 가족들과의 이야기 중, 국과수는 수사기관이 아닌가? 라는 주제로 대화를 나누게 되었습니다. 

수사기관에서 국과수에 의뢰하면 판단을 해주는 것일 뿐, 구속력은 갖지 않는다는 의견과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이고 범죄 수사와 판단에 중요한 역할 때문에 수사기관으로 볼 수도 있다는 의견에 결론이 나질 않아 궁금증을 참을 수 없어 질문드립니다!




【 답변 】 - 정희선 교수


국립과학수사연구원(국과수)에 관한 관심에 감사드립니다.

국과수가 수사기관인가에 대한 문의 내용에 대한 답변입니다.

국과수는 수사기관이 아니고, 수사를 지원하는 기관입니다. 국과수는 범죄 수사 증거물에 대한 과학적 감정 및 연구 활동을 통해 사건을 해결하고 범인을 검거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립이 되었습니다. 따라서 국과수는 수사기관이 아니고 감정, 연구기관으로 수사기관 및 공공기관의 범죄 수사 사건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

참여해주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질문이 채택된 분께는 응모 시 기재된 연락처로 한 달 이내 상품이 발송될 예정입니다.

(배송 정보 오기재 및 받으시는 분의 부주의로 인해 반송된 경품은 재발송이 불가합니다.)

SHOPPING & LIFE

하단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