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BC

주요 메뉴 영역

본문 영역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 서브 템플릿

명장면클립

[이규연의 생각노트] 암을 일으키지 않는 방사선 기준치는 제로다

동영상 FAQ

등록일 2018.10.25 (Thu)

방사선에 안전한 피폭량은 없으며,
암을 일으키지 않는 방사선 기준치는 제로다
-이규연의 생각노트, 보건물리학의 아버지 '칼 모간'박사-

펼치기
동영상 보기 영상 재생시간1 : 01 : 24 [원본 영상]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 170회 부제 : 추적! 하우스의 수상한 대리석

▶ 하우스의 수상한 대리석

최근 전주의 신축 아파트에서 기준치 25배가 넘는 라돈이 나왔다. 땅에 가까울수록 농도가 짙은 라돈. 그런데 이곳은 고층 아파트! 도대체 어떻게 된 일일까? 주민들이 지목한 라돈이 검출되는 원인은 바로 욕실 대리석! 불안과 공포에 떨고 있는 주민들. 급기야 대리석 상판을 테이핑으로 꽁꽁 싸며 셀프 방어에 나섰다.
그런데! 대리석에서 발견된 또 다른 위험. 과연 수상한 대리석의 정체는 무엇일까?

▶ 추적! 수상한 대리석의 정체

또 다른 아파트에서 발견된 수상한 대리석. 전주 아파트만의 문제가 아니었다. 그런데! 브라운 계통의 색깔. 화려한 무늬. 알고 보니 대리석이 아닌 천연 화강석! 라돈 방출이 용이한 결정구조로 더러운 암석이라는 지질학자. 이 대리석의 정체는 무엇일까? 그 비밀을 찾아 유통루트를 추적했다. 그러던 중 국내 유통되는 화강석의 대부분이 중국산으로 의심된다는 증언. 대규모 석재 공장이 모여 있다는 중국 샤먼으로 건너가 수상한 대리석의 정체를 추적한다.

▶ 방사능 대리석 규제는?

수상한 대리석들! 왜 이렇게 퍼진 걸까? 막을 수 있는 방법은 없는 것일까? 건설사에 여러 차례 공문을 보냈지만 답변이 일관되게 온다는 주민들의 호소. 현행법상 건축자재에 대한 방사능 검사 기준이 없는 상황. 때문에 방사능 자재에 대한 검사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다. 하지만 방사성 물질의 유통관리에 대해 자신들의 소관이 아니라는 정부 기관들. 하지만 아무런 규제도 없이 방사능 주택과 아파트가 알 수 없이 늘어나고 있다! 우리 집도 방사능 대리석은 없는지, 다른 자재는 안심해도 되는지 누구도 장담할 수 없는 현실. 그렇다면 우리 집 이대로 안전할까?

10월 25일 목요일 밤 9시 30분, JTBC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 ‘170회 추적! 하우스의 수상한 대리석’ 편에서 확인할 수 있다.
SHOPPING &amp; LIFE

하단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