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BC

주요 메뉴 영역

본문 영역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 서브 템플릿
본 프로그램의 저작권은 JTBC에 있습니다.

매주 목요일 밤 11시 방송! http://tv.jtbc.joins.com/jtbcspotlight 

명장면클립

김지은을 '피해자 답지 못했다'라고 주장했던 안희정 전 지사!

동영상 FAQ

등록일 2020.07.30 (Thu)

세상을 충격에 빠뜨린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죽음과 그를 향한 미투 의혹! 이번 주 스포트라이트에서는 ‘2018년 미투! 그 후’에 대해 전격 되짚어본다.
'故 조민기 사건'과 '안희정 전 충남지사 사건', 그리고 '이윤택 감독 사건'까지 같은 듯, 다른 3가지의 미투 사건!
2년 전, 서지현 검사의 폭로를 시작으로 정치계, 예술계, 심지어는 학교에서까지도 미투 운동의 바람이 불었으나 여전히 반복되고 있는 현실. 스포트라이트에서 탐사해본다.

펼치기
동영상 보기 영상 재생시간1 : 01 : 07 [원본 영상]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 253회 '위력과 성벽, 미투 그 후‘

▶ 2018, 미투 데자뷔! 그리고 2차 가해!

세상을 충격에 빠뜨린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죽음과 그를 향한 미투 의혹! 이번 주 스포트라이트에서는 ’2018년 미투! 그 후‘에 대해 전격 되짚어본다.

제작진은 수소문과 설득 끝에 故조민기 사건의 피해자들과 만났다. 그들은 당시, 살아야겠다는 마음으로 미투폭로를 시작했다고 한다. 그러나! 조민기씨의 사망 이후 오히려 자신들을 향한 2차 가해는 더욱 심각해졌으며 아직까지도 진행중이라는데. 그들이 말하는 가해자 없는 미투는 무엇일지 그 내막을 들여다본다.

▶ 김지은! 그녀가 보내온 이야기!

2018년 3월, 살아있는 권력. 안희정 전 충남지사를 상대로 김지은씨가 미투를 폭로했다. 안희정의 수행비서였다는 그녀. 치열한 재판 공방 끝에 안희정은 징역 3년 6개월을 선고 받았다. 그러나! 피해자 김지은씨를 둘러싼 찌라시와 “꽃뱀” “불륜” “마녀” 등 끝 모를 2차 가해는 여전히 곳곳에서 발견 할 수 있었다. 제작진은김지은씨와 서면 인터뷰를 진행했다. 그리고 오랜 기다림 끝에 스포트라이트 앞으로 도착한 10장의 답변들. 그녀가 밝힌 544일간의 치열했던 시간과 심경들을 공개한다!

▶ 전격 입수! 최초 실형 판결 이윤택 옥중 서신!

미투 운동 최초로 실형을 선고받은 이윤택! 25명의 고소인, 참여 변호인단만 105명에 육박하는 사건이었으나 기소가 된 것은 단 8건이었다. 제작진은 사건 당시 적극적으로 피해 사실을 알렸던 한 극단대표와 인터뷰를 진행했다. 대표는 연극계 내, 이윤택 감독 영향력의 대해 여전히 불안해하고 있었다.

제작진은 실제로 중요 문건을 하나 입수했다! 그것은 바로 1심 재판 준비 과정에서 쓴 이윤택 감독의 옥중 서신이였다. 그 속엔 이 감독이 피해자들에게 회유를 지시하라고 말하는 것은 물론, ’무죄‘를 염두하고 있었다는 정황까지 포착할 수 있었는데.

같은 듯, 다른 3가지의 미투 사건! 2년 전, 서지현 검사의 폭로를 시작으로 정치계, 예술계, 심지어는 학교에서까지도 미투 운동의 바람이 불었으나 여전히 반복되고 있는 현실. 2018 미투, 그 후를 스포트라이트에서 탐사해본다.

JTBC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 ‘권력과 성벽, 미투 그 후’ 편은 7월 30일 목요일 밤 11시 방송됩니다.
SHOPPING &amp; LIFE

하단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