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BC

주요 메뉴 영역

본문 영역

예고편

미리보기

동영상 보기 영상 재생시간00 : 51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 186회 예고 2019.02.21 (Thu) 부제 : 쇄신의 나라, 베트남 가다!

▶ 도이머이, 친구된 까닭

2차 북미 정상회담 개최지가 하노이로 결정되고, 모든 이목이 집중된 가운데, '스포트라이트'도 하노이로 향했다! '하노이 선언'을 맞이할 준비로 분주한 현장에서, 북한이 모델로 삼으려는 베트남의 경제 개혁 정책, '도이머이'의 결과물을 확인한다! 도이머이의 주요 동력이 된 한국 기업들과 그 기업들이 모여 있는 대규모 공장단지까지! 베트남 경제성장의 핵심 축이 되는 그곳들을 김정은 위원장이 시찰한다는 소식! 그가 하노이에서 방문할 곳은 어디인지, 또 국빈들의 숙소와 회담장은 어디일지! '스포트라이트'가 직접 추적하고 탐사한 "김정은 루트", 그 행로를 따라가며 그에 얽힌 도이머이와 한국의 관계를 파헤친다.

▶ 북한, 도이머이 따를까!

지난해 4.27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이 판문점에서 만났다. 정부 고위 관계자에 따르면 김 위원장이 문 대통령과의 벤치 대담에서 '베트남식 모델로 가고 싶다'는 뜻을 밝혔다고 한다. 김 위원장은 베트남 경제성장의 시작, ' 도이머이' 정책을 통해 북한의 어떤 미래를 그리고 있는 것일까. 베트남의 할롱베이와 북한의 원산을 통해 알아본다. 그렇다면 왜 '도이머이' 인가? 오늘날 베트남 사회의 '도이머이'의 부작용을 북한은 극복할 수 있을 것인가. 북한과 베트남 사회를 비교하며 북한이 나아가야 할 방안을 집중 탐사한다. 또한 탐사 도중 알게 된 북한과 베트남의 알려지지 않았던 역사의 현장. 그 현장을 스포트라이트가 공개한다.

VOD

하단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