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BC

주요 메뉴 영역

본문 영역

예고편

미리보기

동영상 보기 영상 재생시간01 : 09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 160회 예고 2018.08.16 (Thu) 부제 : '계엄령 문건' 쿠데타는 가능했나?

▶전격 비교! 서울의 봄, 5.18 광주항쟁과 '계엄령 문건'

광화문 촛불시위가 한창이던 그때, 기무사에서 TF를 조직해 비밀스럽게 검토한 계엄령! 기무사 계엄령 문건은 비상 대비 계획인가, 쿠데타 그림자가 담긴 실행 계획인가! 기무사 계엄 문건의 실체를 집중 조명한다.

▶'계엄령 문건'은 왜 기무사에서 작성되었나?

전두환 신군부 쿠데타 성공의 일등 공신이었던 보안사. 그 후신인 기무사 조직의 실체! 과연 기무사는 왜, 무슨 이유로 계엄령 문건을 검토했을까. 전직 기무사 고위 간부가 증언하는 기무사의 민낯을 탐사한다.

▶부활한 군내 사조직? '알자회' 추적!

12.12 군사반란의 주역 전두환 노태우 전 대통령이 소속되어있었던 군 내 사조직 '하나회'! 김영삼 전 대통령의 하나회 척결 이후 사라진 줄 알았던 군 내사조직이 계엄령 문건과 함께 부활했다? 조현천 전 기무사령관의 사조직 의혹! '알자회'를 추적한다.

▶'군사안보지원사령부' 기무사와 무엇이 달라야 하나?

윤석양 이병의 보안사 민간인 사찰 폭로 이후 세상에 알려진 쿠데타 계획인 '청명 계획'! 당시 노태우 정권은 민간사찰, 쿠데타 계획 등으로 논란이 된 보안사를 폐지, 국군기무사령부를 설립했다. 하지만, 기무사는 27년 만에 또다시 쿠데타 계획이라는 오명의 중심에 섰고, 결국 해체 순서를 밟게 됐다. 과연, 군 정보기관은 달라질 수 없는 걸까. 역사 속으로 사라질 '기무사'의 과거를 통해 군 정보기관의 미래를 조망해본다.

8월 16일 목요일 밤 9시 30분, JTBC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 '계엄령 문건' 쿠데타는 가능했나? 편에서 그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VOD

하단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