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BC

주요 메뉴 영역

본문 영역

예고편

미리보기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 230회 예고 2020.01.30 (Thu) 부제: 마용성과 젊은 그들!

▶'강북특별구' 존재하나!

서울 집 한 채가 최고의 스펙이 된 시대… 2020년 1월 20일 서울의 상위 10프로의 아파트 값이 사상 최초로 20억원을 넘어섰다. 평당 1억원이 넘는 강남의 아파트 가격은 <젊은 그들> 30대에게 좌절감을 가져다 줬다.?

간절한 부동산 막차 탑승. 30대들은 <강북 특별구> 마포, 용산 그리고 성동으로 몰려들기 시작한다. 강남을 넘어선 '마용성'의 상승률. ?

<스포트라이트>에서는 7천여 세대의 전수조사를 통해 '마용성' 과 <젊은 그들>의 부동산 광풍을 낱낱이 분석한다!

86년생 김OO씨는 2017년 5월 파주를 떠나 거주를 목적으로 마포의 대장주 아파트를 구입했다. 대출금 3억. 외지인이었던 그가 이곳으로 거주지를 옮긴 이유는? ?

실거래 그래프 속 이상 현상! 급등락과 횡보를 거치며 마치 모자 모양처럼 변하는 마포의 랜드마크 아파트의 실거래가 그래프. 최근 젊은 엘리트들이 이곳으로 모여들었다는 마포 부동산 업자의 증언… 2019년 한해 마포로 이주한 사람들은 얼마나 될까. 실거래 전수조사를 통해 확인한 놀라운 결과. 마포로 이동한 외지인의 비율 48%! <스포트라이트>는 30대 외지인들이 마포에 쏟아져 들어간 배경을 추적한다. ??

▶젊은 그들이 어떻게…

강북의 트라이앵글 '마용성'의 두 번째 꼭짓점 용산. 그곳에 위치한 작년 실거래가 1위의 최고급 아파트! LG의 구광모 회장을 비롯한 재벌총수들과 특급 스타들이 이 모여 사는 곳으로 유명하다. 어떻게 30대들은 이 고가 아파트를 구매 할 수 있었을까??
위험한 대출까지 감행한 30대! 심교언 건국대학교 부동산학과 교수는 <젊은 그들>이 경험도 없이 너무 무모한 행동을 하고 있다고 우려했다. 부동산 가격은 늘 오를까. 만약 급락하면? 한도 끝까지 대출 레버리지를 쓴 이상 경매로 원금까지 날릴 수 있는 리스크가 도사리고 있다. 그럼에도 그들이 부동산 투자를 놓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드라마 '서울의 달' 속 한석규가 살던 달동네 성동. 15년 후, 판자촌에 들어선 최고급 대단지 아파트! 유학중이던 국회의원 장남이 소유하고 있던 아파트의 정체.?

로또 청약 그러나 당첨가점 69점이라는 거대한 벽 앞에 가로막힌 30대. '아빠찬스'가 만들어낸 서울하늘 아래 내 집은 <젊은 그들>에게 절망감을 가져왔다. 결국 탄생한 신종 부동산 꼼수의 현장! 그들이 1인 법인을 통해 아파트를 구매기 시작한 이유는? ?

아파트 광풍! 그 중심에 선 '마용성'과 <젊은 그들> 30대.?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 <마용성과 젊은 그들>편이 1월 30일 목요일 밤 9시30분에 방송됩니다.

VOD

하단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