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BC

주요 메뉴 영역

본문 영역

예고편

미리보기

동영상 보기 영상 재생시간00 : 58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 266회 예고 2020.11.05 (Thu) 부제 : ‘5공’ 비서관과 국보위 문건

5.18 광주 민주화 운동 40주년. 현재까지 총 아홉 번의 진상 규명 조사가 있었지만 아직까지 진실이 다 밝혀지지 않았다. 국가 공인 보고서조차 나오지 못한 상황에 열 번째 진상규명조사위원회가 활동 중이다. 발포명령자, 헬기 사격, 행방불명자 등 여전히 베일에 싸인 그날의 진실들. 그리고 광주 교도소 습격, 북한군 개입설 등 5.18을 왜곡하는 세력들. 5.18 관계자들과 전문가들은 5.18의 진실을 온전히 밝히기 위해서는 신군부 측의 증언을 꼭 받아야 한다고 강조한다.

故조비오 신부 사자명예훼손 재판이 1심 선고만을 앞두고 있는 시점이다. 5.18 당시 헬기 사격뿐만 아니라, 여러 5.18 진상 규명 과제들에 대해 이번엔 광주 측보다 전두환과 신군부 측의 증언을 확보하기로 한 <스포트라이트> 제작진. 신군부들을 찾아갔지만, 그들은 언론과의 인터뷰를 거절하며 침묵했다. 하지만 <스포트라이트>는 노력 끝에 전두환 씨의 대변인, 민정기 씨를 만나는 데 성공한다. 전두환 회고록을 최종 마무리한 민정기 전 비서관. 그가 밝힌 전두환의 생각과 입장들, 과연, 그들은 5.18을 어떤 시각으로 보고 있을까?

<스포트라이트> 제작진은 민정기 씨와의 만남에서 보고서 하나를 확보한다. 1980년 6월. 5.18이 진압된 직후에 조사-작성된 정부 합동 조사 보고서, 일명 이광로 보고서. 최규하 전 대통령의 지시로 국보위에서 만든 보고서로, 5.18 최초의 보고서다. 이광로는 누구이며, 과연 이 보고서 안에는 어떤 내용이 담겨 있을까. <스포트라이트>는 여러 전문가와 함께 이광로 보고서를 검증해, 보고서에 드러난 신군부의 시각을 속속히 들여다본다.

이광로 보고서를 분석하던 중에 나타난 또 다른 이광로 보고서! 조사 기간, 조사 단장, 목적이 같은 두 보고서. 내용도 당연히 같아야 하지만 다른 점들이 발견된다. 두 개의 이광로 보고서, 무슨 내용이 달라졌고, 내용이 달라진 이유는 무엇일까? JTBC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 '5공' 비서관과 국보위 문건! 편은 11월 5일 목요일 밤 11시에 방송된다.

VOD

하단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