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BC

주요 메뉴 영역

본문 영역

예고편

미리보기

동영상 보기 영상 재생시간00 : 59 밤샘토론 146회 예고편 2020.10.16 (Fri) 제146회 "꽉 막힌 남북관계, 종전선언이 돌파구 될까?"

종전선언은 평화의 입구인가, 안보 포기인가.

JTBC<밤샘토론>이 연평도 공무원 피격사건, 북한의 신형 ICBM 공개 등 긴장 관계 속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다시 강조하고 나선 종전선언이 과연 평화를 여는 첫 단추가 될지 진단한다.

"종전선언이야말로 한반도에서 비핵화와 함께 항구적 평화체제의 길을 여는 문이 될 것"이라는 대통령. 하지만 지난해 하노이 노딜 이후 북미 간 비핵화 논의는 교착 상태고, 남북관계도 꽉 막혔다. 과연 이 상황을 풀고 대화를 진전시키기 위해 종전선언이 유효한 카드일까?

"꽉 막힌 남북관계, 종전선언이 돌파구 될까?"라는 주제로 열리는 이번 토론에서는 남녘 동포를 언급하며 유화적 제스처를 취했지만, 신형 ICBM과 초대형 방사포 등 신무기를 대거 공개한 북한의 의도는 무엇인지, 공무원 피격사건에 대한 남북 공동조사나 국제사회 개입이 필요할지 현재 한반도 상황을 진단하고, 남북관계는 물론 북한 비핵화 논의에 핵심변수가 될 미국 대선에 대한 전망, 그리고 방위비 분담금과 전작권 반환 등을 두고 이견이 노출된 한미관계까지 짚어본다.

국회부의장을 지낸 이석현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 자유한국당 북핵외교안보특위 위원장을 지낸 원유철 전 의원 등 여야의 외교안보전문가와 홍민 통일연구원 북한연구실장, 신범철 한국국가전략연구원 외교안보센터장 등 최고의 전문가들이 마주 앉는 JTBC<밤샘토론> "꽉 막힌 남북관계, 종전선언이 돌파구 될까?"는 16일 금요일 밤 12시 20분에 찾아간다.

VOD

하단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