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BC

주요 메뉴 영역

본문 영역

다시보기

동영상 보기 영상 재생시간2 : 13 : 16 [85회] 밤샘토론 2018.02.10 (Sat) 이용요금 무료 JTBC <밤샘토론>이 뜨겁게 번지고 있는 '검찰발 #미투'를 계기로 사법개혁을 돌아본다.

2016년 문화계에서 먼저 번졌던 미투운동이 안태근 전 검사장의 성추행을 폭로한 서지현 검사의 용기 있는 고백으로 다시 들불처럼 번지고 있다. 임은정 검사의 추가 폭로까지 더해지면서 판사들까지 지지성명을 내는 등 사법계 전반으로도 번지고 있는 미투운동, 과연 검찰발 미투 운동이 상명하복-검사동일체 등 폐쇄적 조직문화를 갖춘 검찰을 변화시키고 사법개혁의 불씨가 될 수 있을까?

경찰 내 성폭력 사태를 고발하며 미투운동에 동참한 민주당 표창원 의원, 검사 출신의 김용남 전 한국당 의원, 그리고 노영희· 김지예 2명의 여성 변호사가 출연해 뜨거운 토론을 예고한다.

최근 7년 간 성범죄로 징계 받은 검사가 10명이 넘는 가운데, 현직 여검사들의 폭로처럼 검찰 내 성추행, 성희롱, 성폭행까지 묻힌 사건들이 더 있을 수도 있는 상황. 이런 상황에서 검찰, 법무부, 인권위까지 진상규명에 나선 가운데 8년 전 성추행의 진상은 물론 이후 인사 불이익 등도 명확히 밝혀질 수 있을까?

검찰 조사단장을 맡은 조희진 동부지검장을 향한 논란까지 뜨거운 가운데, 과연 검찰은 '제식구 감싸기' 수사라는 비판에서 자유로울수 있을지, 과거 검찰 수뇌부는 물론 사법부 전반의 책임 묻기는 가능한지, 이외에도 성폭력 피해자의 입을 막는 법으로 꼽히는 '사실 적시 명예훼손'의 개정 논란과 미투운동을 넘어 "위드위", "미퍼스트" 등 사회전반으로 퍼지고 있는 움직임도 진단한다.

검찰발 #미투에 더해 현직 검사가 폭로한 강원랜드 수사 외압 의혹까지 불거지면서 사면초가에 놓인 검찰. 문재인 대통령의 검찰개혁 공약 1호 '공수처'가 검찰의 조직문화를 바꾸고, 성폭력 등 불합리한 일을 고치는 정답이 될 수 있을지, "검찰발 #미투, 사법개혁 불씨 될까?"를 주제로 열리는 JTBC <밤샘토론>은 9일 금요일 밤 12시 30분에 찾아간다.
동영상 보기 영상 재생시간2 : 07 : 55 [84회] 밤샘토론 2018.01.13 (Sat) 이용요금 무료 남북, 평창 넘어 평화로 가나?

JTBC <밤샘토론>이 2년여 만에 마주앉아 대화의 물꼬를 튼 남북관계를 진단한다.

남북대화는 평화를 위한 시작인가, 북한의 핵 완성 시간만 벌어주는 시간 낭비인가, "남북, 평창 넘어 평화로 가나?"라는 주제로 열리는 이날 토론에서는 지난 9일 있었던 남북고위급회담에 대한 평가, 북한의 평창동계올림픽 참가를 위해 풀어야할 과제들, 나아가 남북대화가 북한의 비핵화 등 한반도 평화를 위한 디딤돌이 될지 다양하게 짚어본다.

1월 1일 북한 김정은 위원장의 신년사 이후 속전속결로 대화테이블에 앉은 남북, 북한의 평창올림픽 참가를 이끌며 추후 남북군사회담과 각종 교류 등을 합의했다.

하지만, 기대 이상이라는 평가 속 북한 대표단이 비핵화 발언에 발끈하는 등 한계도 보여줬다. 과연 남북대화를 지렛대로 북미대화, 나아가 북한의 핵 포기를 이끌 단초를 마련할 수 있을까?
향후 이어질 남북간 군사회담에서도 훈풍을 이어갈 수 있을까? 한미연합훈련 축소, 대북 확성기 중단 등 민감한 군사 현안에 대한 논의 가능성도 제기되는 가운데, 그 어느 때보다 강력한 국제사회의 대북 제재 압박 틀 속에서 우리가 만들어낼 수 있는 교류는 어디까지인지, 이번 합의에서 빠진 이산가족 상봉이나 개성공단 재가동, 금강산 관광 재개 등 남북교류의 물꼬를 틀 수 있을까?

더불어 최근 불거진 한일 위안부 합의 후속대책과 아직도 의혹이 제기되고 있는 UAE 관련 논란까지 외교안보 이슈에 대해 여야 대표논객과 외교안보 전문가들이 함께 해 뜨거운 토론을 벌일 예정이다. 민화협 대표상임의장을 맡고 있는 민주당 김홍걸 국민통합위원장, 19대 의원을 지낸 자유한국당 이재영 최고위원, 청와대 국가안보실 정책자문위원인 김연철 인제대 교수, 국방부장관 정책보좌관 출신의 국립외교원 신범철 교수와 함께 하는 JTBC <밤샘토론> "남북, 평창 넘어 평화로 가나?"는 12일 금요일 밤 12시 20분에 찾아간다.
동영상 보기 영상 재생시간2 : 23 : 13 [83회] 밤샘토론 2017.12.30 (Sat) 이용요금 무료 2017 대한민국 정치 현주소는?

JTBC <밤샘토론>이 송년특집으로 다사다난했던 2017년을 돌아보는 자리를 마련한다.

"2017 대한민국 정치 현주소는?"이라는 주제로 마련된 송년특집에서는 문재인 정부 집권 1년차에 대한 평가, 새해 정치지형을 바꿀 정계개편과 지방선거, 그리고 개헌을 키워드로 2017년을 돌아보고, 2018년을 전망한다.

3월 헌법재판소의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결정, 5월 조기대선으로 출범한 문재인 정부, "이게 나라냐?"라는 물음에 "이게 나라다"라는 답을 찾기 위해 적폐청산을 제1의 국정과제로 내걸었던 지난 7개월은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

정치보복 논란 속 해를 넘기게 된 적폐청산에 대한 각 당의 평가, 그리고 6차 핵실험 등 잦은 도발로 한반도는 물론 전 세계를 긴장시킨 북한에 대한 우리의 대응은 적절했는지, 미국과 중국 등 총 7개국을 방문하고 40여차례 정상회담을 벌인 외교행보의 결실은 있는지, 비정규직의 정규직화-최저임금 인상-법인세 인상 등 집권 초기 집중한 경제정책들을 중심으로 문재인 정부의 집권 1년 차를 돌아본다.

이 날 토론에는 송년특집답게 2017 한 해 동안 <밤샘토론>에서 열띤 토론으로 벌였던 각 당 최고의 논객, 더불어민주당 이철희 의원, 자유한국당 박성중 의원, 국민의당 김경진 의원, 바른정당 오신환 의원이 다시 한자리에 모여 열띤 토론을 벌일 예정이다.

문재인 정부 평가와 더불어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의 통합 논의를 중심으로 한 정계개편, 내년 지방선거에 대한 전망, 그리고 여야 대립 속 해법을 찾지 못하고 있는 개헌 논의 등 굵직한 정치이슈도 함께 진단한다.

<밤샘토론>의 단골 논객이자 출격만 하면 시청자들의 눈을 사로잡았던 여의도 최고의 논객들과 함께 하는 JTBC<밤샘토론>의 송년특집 "2017 대한민국 정치 현주소는?"는 29일 금요일 밤 12시 20분에 찾아간다.
SHOPPING &amp; LIFE

하단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