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BC

주요 메뉴 영역

본문 영역

다시보기

동영상 보기 영상 재생시간2 : 13 : 12 [68회] 밤샘토론 어제 방송 이용요금 무료 <부제 : 첫발 뗀 문재인 정부, 국정 운영 성적표는?> 올빼미 논객들과 함께 하는 JTBC <밤샘토론>은 이번 주 금요일 밤 12시 20분, "첫발 뗀 문재인 정부, 국정 운영 성적표는?" 이라는 주제로 보름여 간 바쁜 행보를 이어간 현 정부의 인선과 정책들에 대해 중간평가를 가져본다.

19대 대선에서 역대 최대 표차를 기록하며 당선된 문재인 대통령이 보름여 간 보인 광폭 행보에 대해 한 여론조사에선 87.7%가 긍정적으로 평가했을 정도로 대중들은 후한 점수를 주고 있다. 과연 문재인 정부는 이러한 국민들의 높은 기대치를 충족시킬 수 있을까?

문 대통령은 역대 정부와는 달리, 인수위 없이 출범한 만큼 인선을 조각조각 발표하고 있다. 현재까지의 인사를 살펴보면 계파와 성별, 출신 등에 얽매이지 않고 능력과 전문성 위주의 탕평·통합에 어울리는 인물들을 주요 요직에 기용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하지만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와 강경화 외교장관 후보자가 '위장 전입' 등 각종 의혹이 제기되면서 '5대 비리' 관련자는 고위공직에서 배제하겠다던 공약을 문 대통령이 스스로 뒤집었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또한 이명박 정부 때 시행된 4대강 사업을 사실상 실패한 정책으로 규정하고, 정책 감사에 들어간 것에 대해서도 갑론을박이 벌어지고 있다. 진보 진영에서는 비정상적으로 진행된 사업이라며 강도 높은 감사가 필요하다는 반면, 보수 진영에서는 이미 세 차례의 감사원 감사가 진행된 사안에 대해 또 다시 감사를 진행하는 것은 전 정권에 대한 보복이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는데…

'국민 모두의 대통령'이 되겠다던 문재인 정부는 과연 통합의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을까?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첫 번째로 방송되는 jtbc 밤샘토론은 5당 의원들이 총 출동해 올빼미 논객의 자웅을 가린다. 이낙연 총리 후보자의 청문위원으로 활동했던 제윤경 민주당 의원과 정태옥 자유한국당 의원이 다시 한 번 맞붙게 됐고, 지난 대선 때 민주당을 탈당해 국민의당으로 입당한 최명길 의원, 보수개혁을 주장하는 바른정당 오신환 의원 등 4당의 대변인 (혹은 원내 대변인)이 출연하고, 마지막으로 정의당의 전략통 이정미 의원이 함께 해 치열한 토론을 펼칠 예정이다.

JTBC 밤샘토론 "첫발 뗀 문재인 정부, 국정 운영 성적표는?" 5월 26일 밤 12시 20분에 생방송된다.
동영상 보기 영상 재생시간2 : 26 : 27 [66회] 밤샘토론 2017.04.29 (Sat) 이용요금 무료 <부제 : D-10, 민심의 선택은?> 올빼미 논객들과 함께 하는 JTBC <밤샘토론>은 이번 주 금요일 밤 12시 20분, "D-10, 민심의 선택은?"라는 주제로 각 정당 선대위에서 활동하고 있는 정치인들과 함께 10여 일 앞으로 다가온 19대 대선의 판도와 변수들을 분석해본다.

19대 대선 레이스도 중반을 넘어 종반부를 향하는 가운데, 문재인 - 안철수 양강 구도로 진행돼온 대선 판세가 1강 구도로 재편되는 등 다시금 요동치고 있다. 조기대선으로 인해 후보들의 검증기간이 상대적으로 짧아, 대선후보 TV토론이 유권자들의 표심을 움직이는 주요 변수로 꼽히는 가운데, 각 후보들의 토론에서의 선전 여부가 지지율 등락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분석이다.

이런 가운데, TK지역 등 보수층의 표심도 대선의 주요 변수로 부상하고 있다. 각종 여론조사에서 민주당 문재인 대선 후보가 공고한 선두를 유지하는 상황에서 이 체제를 흔들 변수로 '반문(반문재인) 진영 후보 단일화' 논의가 진행되고 있는데, 실현 가능성은 미지수다. 바른정당을 중심으로 안철수·홍준표·유승민 후보간의 단일화 제안이 있었지만, 세 후보는 '단일화는 없다'며 일축하고 있는 상황. 과연 보수층의 선택이 어느 후보로 집약될지 주목된다.

선거운동 초반 북핵 문제와 2007년 유엔 북한인권결의안 기권 당시 문재인 후보의 역할을 둘러싼 논란이 증폭되면서 '색깔론' 공방이 이어졌는데, 최근 주한미군이 사드를 전격적으로 배치하면서 안보 이슈가 대선 판도의 변수로 계속 떠오르고 있는데….

네거티브 공방을 넘어 정책 대결을 기대하는 19대 대선, 과연 민심은 누구를 선택할 것인가?

문재인 후보의 종합상황본부 2실장을 맡고 있는 민주당 박범계 의원, 같은 검사 출신으로 홍준표 후보의 입으로 활동하고 있는 정준길 한국당 대변인, 안철수 후보의 정책 본부장으로 공약을 총괄하고 있는 김관영 국민의당 의원, 유승민 후보의 선거 전략을 담당하고 있는 조해진 바른정당 전략기획팀장, 그리고 심상정 후보의 전략기획본부장으로 활약하고 있는 이정미 정의당 의원이 출연해 열흘 앞으로 다가온 19대 대선의 판세와 변수들을 짚어본다.

"D-10, 민심의 선택은?" 이라는 주제로 열리는 JTBC <밤샘토론>은 대선후보 5차 토론회가 끝난 직후인 내일 밤 12시 20분에 방송된다.
SHOPPING &amp; LIFE

하단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