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BC

주요 메뉴 영역

본문 영역

다시보기

동영상 보기 영상 재생시간2 : 16 : 25 [109회] 밤샘토론 2019.03.15 (Fri) 이용요금 무료 제 109회 "미세먼지 비상, 해법은 없나?"

JTBC<밤샘토론>이 사상 최악의 미세먼지를 날릴 대책을 고민한다.

역대 최장, 7일 연속 '비상저감조치'로 시작한 3월, 과연 한반도를 온통 뿌옇게 뒤덮은 미세먼지는 어디서 온 것일까? "미세먼지 비상, 해법은 없나?"를 주제로 열리는 이번 토론에서는 국내 요인과 중국 영향, 북한 영향을 두고 의견이 분분한 가운데, 실효성 있는 대책을 논하기에 앞서 정확한 미세먼지 원인부터 짚어본다.

최근 정부가 쏟아낸 대책은 효과가 있을까? 국회는 미세먼지를 '사회 재난'으로 규정한 법과 모든 학교에 공기청정기를 설치하고, LPG차량 규제를 푸는 등 미세먼지 관련법을 줄줄이 통과시켰다. 대통령은 중국 정부와 협의해 긴급대책을 마련하라고 지시했고, 30년 이상 노후화된 석탄 화력발전소의 조기 폐쇄 검토, 추경을 긴급 편성해서라도 미세먼지를 줄이는데 역량을 집중하라고 지시했다. 중국과의 공동 인공강우 실험, 야외용 공기정화기 설치, 차량 운행제한 강화 등도 대책으로 발표된 상황, 과연 이 대책으로 미세먼지를 날려버릴 수 있을까?

계절을 가리지 않고 찾아오는 불청객 미세먼지, 마스크와 공기청정기가 생활필수품이 된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대책은 무엇일까.

미세먼지특별법을 발의한 강병원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자유한국당 미세먼지대책특별위원인 성일종 의원, 환경부 차관을 지낸 안병옥 호서대 특임교수, 그리고 80년대부터 미세먼지를 연구해온 임영욱 연세대 의대 공해연구소 교수와 함께 하는 JTBC<밤샘토론> "미세먼지 비상, 해법은 없나?"는 15일 금요일 밤 12시 20분에 찾아간다.
동영상 보기 영상 재생시간2 : 24 : 53 [108회] 밤샘토론 2019.02.22 (Fri) 이용요금 무료 북·미, 비핵화 빅딜 이뤄낼까?

JTBC <밤샘토론>이 하노이에서 열릴 세기의 담판, 2차 북·미 정상회담을 미리 전망한다.

지난해 6월 1차 정상회담에 이어 260일 만에 마주 앉게 된 북·미 정상, 과연 얼마나 내실 있는 합의를 이끌어 낼 것인가. "북·미, 비핵화 빅딜 이뤄낼까?"라는 주제로 국회 외교안보통과 전문가가 함께 <밤샘토론>에서 협상 테이블에 오를 의제들을 미리 점검한다.

빅딜? 스몰딜? 아니면 전혀 다른 차원의 중간딜이 될 것인가?
여러 전망이 나오는 가운데, 완전한 비핵화를 위한 초석이 될 '영변 핵폐기 플러스 알파'란 무엇일지, 그리고 이에 상응조치로 미국이 내놓을 카드는 무엇일지, 문 대통령이 제안한 개성공단과 금강산 관광 등 남북경협이 지렛대로 활용될 것인지, 북한과 미국이 어디서 접점을 찾아야 이 회담이 성공으로 기록될지, 세기의 담판을 4일 앞두고 열리는 <밤샘토론>에서 총체적 점검에 나선다.

이번 토론에는 국회 남북경제협력특별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는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의원, 민화협 상임의장을 지낸 황영철 자유한국당 의원, 남북정상회담 자문위원으로 활동한 김동엽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 교수, 외교부 출신인 신범철 아산정책연구원 안보통일센터장이 출연한다.

한반도 평화의 분수령이 될 하노이 담판! 이 담판이 성공하기 위한 조건은 무엇일지, 최종점검의 자리가 될 JTBC<밤샘토론> "북·미, 비핵화 빅딜 이뤄낼까?"는 오는 22일 금요일 밤 12시 20분에 찾아간다.
동영상 보기 영상 재생시간2 : 24 : 27 [107회] 밤샘토론 2019.02.08 (Fri) 이용요금 무료 설 민심 잡은 최고의 이슈는?

JTBC <밤샘토론>이 설 연휴 이후 민심의 향배를 점검한다.

"설 민심 잡은 최고의 이슈는?"을 주제로 열리는 이번 토론에는 여야 중진의원, 그리고 날카로운 시사평론이 돋보이는 두 변호사와 함께 설 민심을 사로잡은 최고의 이슈를 진단하고, 각 이슈별 여야의 대립, 그리고 정부의 대처는 적절한지 평가한다.

김경수 경남지사와 안희정 전 지사의 법정구속 등 설을 앞두고 잇따라 터진 여권발 악재 속에 보낸 설 연휴, 과연 민심은 어디로 향할 것인가.

서민들의 최대 관심사인인 민생경제에 대한 국민들의 전망은 어떻고, 연초부터 '경제회복'에 강력한 의지를 천명한 정부의 대대적인 예비타당성조사 면제와 광주형 일자리 등은 혁신성장의 물꼬를 틀 수 있을 것인가.

2월 27일과 28일 1박 2일 동안 진행될 2차 북미정상회담 등 한반도 평화 문제도 설 밥상머리에서 회자가 된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은 여러 정치적 문제를 딛고 민심의 지지를 받을 수 있을 것인가.

국회 사법개혁특위 위원장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한국당 드루킹 진상조사단장을 맡았던 김영우 자유한국당 의원, 그리고 양지열 변호사, 최진녕 변호사가 함께 하는 JTBC <밤샘토론> "설 민심 잡은 최고의 이슈는?"는 오는 8일 금요일 밤 12시 20분에 찾아간다.
SHOPPING &amp; LIFE

하단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