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BC

주요 메뉴 영역

본문 영역

다시보기

동영상 보기 영상 재생시간2 : 18 : 58 [123회] 밤샘토론 2019.10.11 (Fri) 이용요금 무료 제123회 : '조국 대전'과 검찰 개혁, 그 향방은?
??
JTBC<밤샘토론>이 점점 커지는 '검찰개혁' 촛불집회와 조국 퇴진을 요구하는 광화문 집회 속 속도를 내는 검찰 개혁에 대해 토론한다.?

조국 장관이 취임 한 달을 앞두고 대국민 검찰개혁안을 발표했다. 앞서 발표한 검찰발 개혁안을 반영해 서울중앙지검 등 전국 3곳을 제외한 특수부 전면폐지, 조직 개편, 인권 강화 등을 담은 개혁안. 과연 이 개혁안으로 검찰은 달라질 수 있을까??

"'조국 대전'과 검찰 개혁, 그 향방은?"이라는 주제로 펼쳐지는 이번 토론에는 이재정 더불어민주당 의원, 정태옥 자유한국당 의원과 검찰개혁 촉구 시국선언을 발표한 교수모임의 대변인인 김동규 동명대 교수, 그리고 조국 법무부 장관 사퇴를 요구하는 전·현직 대학교수 시국선언을 주도한 교수단체 '사회 정의를 바라는 전국 교수 모임'에 참여한 최원목 이화여대 교수가 출연해 뜨거운 토론을 예고한다.?

자신의 부인이 세번째 소환된 날, 대국민 검찰개혁안 발표한 조국 장관. 다음은 없다는 각오로 검찰 개혁에 속도를 내고 있지만, 가족 수사가 진행 중인 장관이 개혁의 적임자인지 논란은 여전한 상황. 이번 <밤샘토론>에서는 거듭되는 조국 장관의 자격 논란부터 현재 진행 중인 검찰 수사에 대한 평가, 그리고 검찰과 법무부가 내놓은 개혁안으로 검찰의 환골탈태가 가능할지, 나아가 '조국 대전'으로 소환된 언론개혁 문제와 광장정치에 실종된 여의도 정치가 해야 할 역할은 무엇인지 깊이있는 토론의 장이 될 전망이다.?

여야 의원과 서초동과 광화문 집회현장을 대표하는 민심의 대표가 함께 하는 JTBC<밤샘토론> "'조국 대전'과 검찰 개혁, 그 향방은?"는 오는 11일 금요일 밤 12시 20분에 찾아간다.?
동영상 보기 영상 재생시간2 : 16 : 52 [122회] 밤샘토론 2019.09.27 (Fri) 이용요금 무료 제122회 : 조국발 검찰개혁, 어떻게 볼 것인가?

JTBC<밤샘토론>이 임명 이후 '검사와의 대화' 등 검찰개혁 행보를 이어가고 있는 조국 장관의 검찰개혁을 진단한다.

지난 월요일, 검찰이 사상 최초로 현직 장관 자택을 압수수색했다. 사실상 피의자로 조국 장관을 겨냥한 수사를 본격화한 검찰, 과연 지금 검찰 수사는 정치적 수사일까, 정당한 수사일까.

"조국발 검찰개혁, 어떻게 볼 것인가?"를 주제로 열리는 이번 토론에서는 조국 장관 가족에 대한 검찰 수사 평가부터 피의사실 공표 금지와 법무부의 검찰 감찰권 강화, 검찰 내 특수부 축수와 형사부 강화 등 조직개편, 법무부의 탈검찰화 등 법 개정이 필요없는 분야부터 개혁의 속도를 높이고 있는 '조국발 검찰개혁'의 적절성과 효과를 짚어본다.

일정은 미뤘지만 피의사실 공표 제한 추진이 적절한지, 국민의 알 권리와 피의자 인권 보호 사이에서 피의사실 공표 규제의 범위와 합리적인 방법은 무엇인지, 나아가 패스트트랙 법안으로 올라있는 검경수사권 조정과 공수처 설치 등 검찰개혁법안은 연내 처리가 가능할지, 한쪽에서는 검찰개혁의 촛불을 들고 한쪽에서는 조국 장관 사퇴를 요구하며 촛불을 드는 지금 상황에서 조국 장관의 거취는 어떻게 하면 좋을지, 올빼미 논객들의 뜨거운 토론이 예상된다.

박주민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김현아 자유한국당 의원, 그리고 검찰 출신 이건태-정태원 변호사가 함께 하는 JTBC<밤샘토론> "조국발 검찰개혁, 어떻게 볼 것인가?"는 오는 27일 금요일 밤 12시 20분에 찾아간다.
SHOPPING &amp; LIFE

하단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