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BC

주요 메뉴 영역

본문 영역

다시보기

동영상 보기 영상 재생시간2 : 22 : 14 [63회] 밤샘토론 2017.02.24 (금) 이용요금 무료 <부제 : 고조되는 북한 위협, 안보 어떻게 지킬까> JTBC<밤샘토론>은 "고조되는 북한 위협, 안보 어떻게 지킬까?"를 주제로 최근 떠오른 안보이슈를 총 점검한다.

올 신년사에서 핵 무력 고도화를 완성하겠다고 밝혔던 북한이 지난 12일 고체연료를 탑재한 중거리탄도미사일을 쏘아 올렸다. 미사일 무력시위에 이어 백두혈통 김정남의 피살까지 북한의 잇단 도발에 한반도 위기가 고조되고 있다.

핵 개발에 이어 생화학 테러 위협까지 주저하지 않는 북한에 대응해 우리는 안보를 어떻게 지켜야 할까? 방송 토론 사상 최초로 여야 5당의 외교-안보 전문가들이 총출동하는 이번 토론에서 그 해법을 찾아본다.

조기 대선이 확실시되는 상황에서 최근 급부상한 안보 이슈는 대선정국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 북 위협에 대한 대응으로 사드가 다시 주목받는 가운데, 각 당별-대선주자별 입장에 대한 점검부터 핵무장론, 트럼프 행정부에서 자주 거론되는 선제타격론과 김정은 정권교체론까지, 한반도 안보를 지킬 대책은 무엇인지 집중 토론한다.

더불어 여야 대선 후보들이 쏟아내는 전작권 환수, 모병제, 군복무 단축 등 안보공약도 점검한다. 통일부 장관이 박근혜정부 대북정책의 가장 큰 성과로 꼽은 개성공단 가동중단에 대한 여야의 엇갈린 입장을 진단하고, 압박과 제재 외에 대화와 교류의 필요성은 없는지 진단한다.

안보에는 여야가 없다는 말처럼 정쟁을 끝내고 최선의 해법을 찾아낼 수 있을까? 국방부 차관 출신 자유한국당 백승주 의원, 국회 외통위 야당 간사인 더불어민주당 김경협, 국민의당 이태규 의원, 3선 의원으로 국방위와 외통위를 두루 거친 바른정당 김세연 의원, 군사전문지 '디펜스21 플러스' 편집장을 지낸 정의당 김종대 의원까지 5당의 외교안보통과 함께 하는 JTBC <밤샘토론> "고조되는 북한 위협, 안보 어떻게 지킬까?"는 24일 금요일 밤 12시 20분 찾아간다.
동영상 보기 영상 재생시간2 : 10 : 48 [62회] 밤샘토론 2017.02.10 (금) 이용요금 무료 <부제 : 2017 대선, 승부를 가를 최대 변수는?> JTBC<밤샘토론>은 "2017 대선, 승부 가를 최대 변수는?"을 주제로 달아오른 대선판을 분석한다.

반기문 변수가 사라진 후, 여권은 후보 난립, 야권은 후보군 정리와 통합이 논의되면서 본격 대선판이 시작됐다. 헌법재판소의 탄핵심리가 2월말까지 촘촘한 일정을 잡으며 탄핵 결정 시점이 언제일지 최대 관심사로 떠오른 가운데, 촛불민심을 담아 '교체'가 화두가 된 이번 대선, 과연 대선판을 흔들 최대 변수는 무엇일까?

이번 토론에는 여야 4당을 대표하는 '입'과 전략가가 논객으로 나서 황교안 대망론과 문재인 대세론, 제3지대 '스몰텐트'의 등장, 보수단일화와 대연정 등 대선구도를 바꿀 변수들을 주제로 열띤 토론을 벌인다.

반기문 불출마의 최대 수혜자로 등극하며 보수진영의 대안으로 떠오른 '황교안 대망론'은 현실화 될 수 있을까? 대통령 권한대행의 대선 출마는 법적으로 가능한 것인가, 도덕적으로 따질 문제인가?

문재인 대세론 속 손학규 국민주권개혁회의 의장과 국민의당 통합으로 등장한 '스몰텐트'는 대선판을 흔들 수 있을까?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의 연대 가능성이 언급되는 가운데, 개헌을 매개로 범보수 진영까지 합세해 스몰텐트가 아닌 빅텐트가 될 수 있을까?

정치권을 술렁이게 한 안희정 충남도지사발 '대연정'과 바른정당 유승민 의원이 던진 '보수후보 단일화' 등 진영을 떠나 화두가 된 '연대'는 어떻게 논의할 것인가? 개혁입법 완수를 위한 의회의 다수를 확보하기 위해 협치는 필수라는 대연정, 하지만 심판세력인 새누리당과 바른정당과 손잡는 것은 촛불에 대한 배신이라는 다른 야권 주자들의 비판, 과연 대연정은 차기 정부 성공을 위한 필수요소일까? 반대로 보수정권재창출을 위해 제기된 '보수후보단일화'는 필승전략인지 필패의 지름길인지, 엇갈린 4당의 반응과 전략을 들어본다.

'당의 입' 새누리당 정태옥 원내대변인, '전략통' 더불어민주당 이철희 전 전략기획위원장, '쓰까 요정' 국민의당 김경진 수석대변인, '창당주역' 바른정당 박성중 원내부대표가 함께 하는 JTBC <밤샘토론> "2017 대선, 승부를 가를 최대 변수는?"은 10일 금요일 밤 11시에 찾아간다.
SHOPPING &amp; LIFE

하단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