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BC

주요 메뉴 영역

본문 영역

다시보기

84회 다시보기

동영상 FAQ

2018.01.13 (Sat) 00:20 방송

남북, 평창 넘어 평화로 가나?

JTBC <밤샘토론>이 2년여 만에 마주앉아 대화의 물꼬를 튼 남북관계를 진단한다.

남북대화는 평화를 위한 시작인가, 북한의 핵 완성 시간만 벌어주는 시간 낭비인가, "남북, 평창 넘어 평화로 가나?"라는 주제로 열리는 이날 토론에서는 지난 9일 있었던 남북고위급회담에 대한 평가, 북한의 평창동계올림픽 참가를 위해 풀어야할 과제들, 나아가 남북대화가 북한의 비핵화 등 한반도 평화를 위한 디딤돌이 될지 다양하게 짚어본다.

1월 1일 북한 김정은 위원장의 신년사 이후 속전속결로 대화테이블에 앉은 남북, 북한의 평창올림픽 참가를 이끌며 추후 남북군사회담과 각종 교류 등을 합의했다.

하지만, 기대 이상이라는 평가 속 북한 대표단이 비핵화 발언에 발끈하는 등 한계도 보여줬다. 과연 남북대화를 지렛대로 북미대화, 나아가 북한의 핵 포기를 이끌 단초를 마련할 수 있을까?
향후 이어질 남북간 군사회담에서도 훈풍을 이어갈 수 있을까? 한미연합훈련 축소, 대북 확성기 중단 등 민감한 군사 현안에 대한 논의 가능성도 제기되는 가운데, 그 어느 때보다 강력한 국제사회의 대북 제재 압박 틀 속에서 우리가 만들어낼 수 있는 교류는 어디까지인지, 이번 합의에서 빠진 이산가족 상봉이나 개성공단 재가동, 금강산 관광 재개 등 남북교류의 물꼬를 틀 수 있을까?

더불어 최근 불거진 한일 위안부 합의 후속대책과 아직도 의혹이 제기되고 있는 UAE 관련 논란까지 외교안보 이슈에 대해 여야 대표논객과 외교안보 전문가들이 함께 해 뜨거운 토론을 벌일 예정이다. 민화협 대표상임의장을 맡고 있는 민주당 김홍걸 국민통합위원장, 19대 의원을 지낸 자유한국당 이재영 최고위원, 청와대 국가안보실 정책자문위원인 김연철 인제대 교수, 국방부장관 정책보좌관 출신의 국립외교원 신범철 교수와 함께 하는 JTBC <밤샘토론> "남북, 평창 넘어 평화로 가나?"는 12일 금요일 밤 12시 20분에 찾아간다.

펼치기

다른회차 보기

SHOPPING &amp; LIFE

하단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