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BC

주요 메뉴 영역

본문 영역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 서브 템플릿

다시보기

동영상 보기 영상 재생시간57 : 13 [168회]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 자막 2018.10.11 (Thu) 이용요금 1,000원 부제 : 봉화 귀농 노인 '다중살인'

▶외로운 '회색' 늑대였다!

평화롭고 조용한 산골 마을에 울려 퍼진 총소리. 이 사건으로 마을 주민 한 명이 총상을 입고, 면사무소 직원 두 명이 목숨을 잃었다. 범인은 충격적이게도 팔순 노인 김 씨. 숨진 면사무소 직원들은 김 씨와 일면식도 없는 사이였다. 김 씨는 왜, 이런 끔찍한 범행을 저지른 것일까. 그 실체를 밝혀줄 김 씨의 '원한 장부'를 입수했다. 장부에서 드러나는 '다중 살인' 계획! 전문가들은 이번 사건이 자생적 테러리스트를 일컫는 '외로운 늑대'형 범죄라고 분석한다. 팔순 노인 김 씨는 왜 '외로운 회색 늑대'가 되었나.

▶'왜 살해했나?' 옥중 인터뷰

팔순 노인은 왜 총을 들었을까. 김 씨가 직접 작성한 '원한 장부'의 내용을 토대로 김 씨의 개인 성격과 그를 둘러싼 사회적 스트레스를 추적한다. 이를 통해 드러나는 결정적 범행 촉발 요인에 대한 실마리! 그런데, '원한 장부' 속 김 씨의 주장들과 엇갈리는 피해자들의 증언. 김 씨와의 옥중 인터뷰를 통해 그 미스터리를 파헤쳐 본다.

▶총기 참사냐, 공동체 해체 참사냐

총기 규제, 노인 범죄와 같은 우리 사회의 다양한 문제들과 직면하고 있는 '봉화 엽총 사건'. 끔찍한 사건이 발생하게 된 본질적 원인은 무엇일까. 이번 사건이 우리 사회에 남긴 과제 속에서 그 해결 방안을 탐색해 본다.
무료영상클립닫기
동영상 보기 영상 재생시간58 : 52 [167회]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 자막 2018.10.04 (Thu) 이용요금 1,000원 부제 : 조희팔 10년, 망령은 살아있다!

▶ 희대의 사기꾼 조희팔 10년, 그가 살아있다?

희대의 사기꾼 조희팔, 그는 2008년 12월 대한민국을 발칵 뒤집어놓고 중국으로 밀항한 뒤, 3년 만에 장례식 동영상을 통해 죽음을 알렸다. 과연 그는 진짜 사망한 걸까, 조희팔의 죽음과 함께 사라진 5조원, 7만여 명의 피해자는 악몽 같은 10년을 보내야만 했다. 피해자 대부분이 경제적 사형선고라는 신용불량자가 되었고 스스로 극단적 선택을 한 사람들까지, 조희팔 사건의 피해자들은 아직도 10년 전 그때의 악몽 속에 갇혀있었다. 스포트라이트에서 어렵게 만난 조희팔의 측근 최씨, 그에게서 들은 놀라운 증언. 최씨는 2016년 조희팔로 추정되는 한 남자로부터 안부전화를 받았다 말하며, 희대의 사기꾼 조희팔이 여전히 살아있다고 말했다. 과연 진실은 무엇일까, 조희팔 중국 밀항할 당시부터 그의 곁을 지켰다는 조희팔의 운전기사 최씨를 통해 10년의 기록을 되짚어 본다.

▶ 의인과 악인 사이, 일그러진 영웅이 된 한 남자.

조희팔의 죽음과 함께 사라진 5조원, 7만여명의 피해자의 악몽같은 10년, 그때 구세주처럼 등장한 한 남자, '바른 가정 경제 실천 시민연대' 대표 김상전 대표, 그는 조희팔의 은닉자금 600억 가량을 찾았다 주장하며, 자신만이 그 돈을 피해자들에게 돌려줄 수 있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지난 3월 경찰이 압수수색을 진행하며 그의 말이 일부 거짓이었음이 밝혀지는데…영웅이라 칭송받던 남자의 숨겨진 실체를 추적한다.

▶ 조희팔 악어의 악어새 등장! 끝나지 않은 10년의 악몽

피해자들의 악몽 같던 10년, 그 시작이 되었던 조희팔 악어의 악어새, 비상대책위원회라는 이름으로 조희팔의 국내자산을 찾아 피해자들에게 나누어 주겠다던 조희팔 채권단의 추악한 민낯, 그들은 피해자를 위한다는 책임과 의무를 저버리고 조희팔 자산 중 300억원을 갈취했다. 더욱 놀라운 것은 채권단이 소유하고 있었던 조희팔의 지문이 찍힌 서류, 그들은 어떻게 잠적한 조희팔의 지문을 확보할 수 있었을까, 조희팔이 망령이 되어 돌아온 듯, 끝나지 않는 조희팔 10년의 악몽, 과연 그 끝은 어디일까,

10월 4일 목요일 밤 9시 30분, JTBC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 '167회 조희팔 10년, 망령은 살아있다!' 편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무료영상클립보기
동영상 보기 영상 재생시간1 : 04 : 26 [166회]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 자막 2018.09.27 (Thu) 이용요금 1,000원 부제 : 특별 평양 취재 3탄! 정상회담과 숨겨진 이야기

▶ 다시 보는 남북 정상회담과 평양!

대한민국 역대 대통령 중, 3번째로 18년 만에 평양을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은 평양을 직접 두 눈으로 확인하고 '평양의 놀라운 발전상을 보았다'는 소감을 남겼다.
정상회담에 앞서 10일 간 동안 평양을 취재한 스포트라이트! 이를 바탕으로 다시 보는 정상회담에 등장한 평양의 명소를 찾아간다. 평양의 발전을 확인 할 수 있었던 대표적인 명소, 바로 대동강 수산물 식당이다. 개장한지 두달 만에 북한 최고의 관광지로 떠오른 수산시장. 배 모양의 수산시장에는 북한의 개방 코드가 감겨 있다.
또, 그동안 공개되지 않았던 고화질로 찍은 북한의 모습을 공개한다. 최초로 공개되는 북한의 강남 '창전거리' 김정은 시대를 알리는 상징인 창전 거리와 창전 해맞이 식당까지.
평양시민들의 일상생활의 모습 속에 '세계화'를 노리는 평양 곳곳의 모습을 최초로 공개한다!

▶ 다채로운 남북 상징의 코드, 정상회담의 콘텐츠 만찬

긴 겨울을 이겨내고 함께 맞았던 봄. 가을이 오면 다시 만나자고 약속했던 남북의 두 정상. 그로부터 4개월 후, 3차 남북정상회담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이 다시 만났다.
김정은 위원장은 "식사 한 끼도 대접하지 못한 것이 가슴에 걸렸다."라며 2박 3일의 일정 동안 목란관, 옥류관, 대동강수산물시장, 삼지연 초대소 등에서 극진히 대접했다.
특히 옥류관 냉면은 지난 정상회담 특별메뉴로 등장했던 것에 이어 한 번 더 등장했는데…
남북정상회담에서 옥류관 냉면이 주는 메시지는 무엇인가?
힐러리 전 미국 국무장관은 음식은 "관계 발전을 위한 가장 오래된 외교 도구"라고 했다.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는 지난 1, 2차 남북정상회담 만찬을 기획한 황교익 음식 평론가를 통해 한국의 만찬 음식에는 어떤 의미를 담았는지 되짚어 본다.
그리고 이번 남북정상회담 만찬 메뉴를 살펴보고, 어떤 고도의 정치, 외교적 메시지가 담겨 있는지 집중 분석해본다.

9월 27일 목요일 밤 9시 30분, JTBC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 '166회 특별 평양 취재 3탄! 정상회담과 숨겨진 이야기' 편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무료영상클립보기
SHOPPING &amp; LIFE

하단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