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BC

주요 메뉴 영역

본문 영역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 서브 템플릿
본 프로그램의 저작권은 JTBC에 있습니다.

매주 목요일 밤 9시 30분 http://tv.jtbc.joins.com/jtbcspotlight 

다시보기

동영상 보기 영상 재생시간1 : 02 : 02 [175회]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 자막 2018.11.29 (Thu) 이용요금 1,000원 ▶ 미얀마서 KAL858 추정잔해 발견

1987년 11월 29일. 이라크 바그다드에서 출발한 KAL858기는 대한민국 서울을 향해 운항 중이었다. 아부다비에서 경유 후 다시 비행에 오른 KAL858기, 그러나 곧 미얀마 안다만해상에서 교신이 두절된다. 곧, KAL기 실종사건은 테러 사건으로 발표된다. 범인으로 지목된 사람은 하치야 마유미, 북한 공작원으로 밝혀진 김현희다.

그러나 그 시점부터 의혹은 증폭 한다. 이미 수사가 시작하기 전부터 언론에서 발표한 사고정황들. 모든 수사 기록은 김현희의 진술로만 이루어진 점. 게다가 항공사고 역사상 동체 잔해도, 시신도, 유품도 아무것도 발견되지 않은 전무후무한 사건.

사고 당시 정부는 태국 칸나차부리 육상 수색만 하고 돌아갔고, 미얀마 해상 수색은 하지 않았다.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에서는 미얀마 안다만 해상에서 실종된 대한항공 KAL858기의 추적하고자 다웨이로 떠났다. 그리고 그 곳에서 KAL858기로 추정되는 한 동체 잔해를 현지에서 입수했다. 안다만 근해는 알려진 것과 달리 근해의 깊이가 수천, 수백미터가 아니라 10~60미터 정도였다. 적극적인 수색 의지가 있었다면 충분히 기체를 찾을 가능성이 있었을 것으로 보인다. 동체로 추정 잔해를 한국까지 가져왔고 방송 직전까지도 검증은 계속된다.

▶ 스포트라이트 미얀마 안다만 현지 취재

KAL858 폭발 사건은 한국 국정원 안기부 수사를 통해 테러사건으로 결론지으며 마무리 됐다. 하지만 수사기록은 당시 테러범으로 지목된 김현희의 진술이 대부분. 북한 공작원으로서 88올림픽 방해를 목적으로 비행기를 폭발 시켰다고 했다.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는 다가오는 KAL858 31주기에 맞춰 사건을 재조명 해보기로 했다. 2018년에 사건이 일어난다면? 이 한 가지 가정으로 비행기 잔해가 나온 KAL858 항로의 바다 미얀마 안다만해 다웨이 지역에 직접 찾아가본다.

마침 군부가 장악해 온 라웅론복(BOK)섬의 민간인 출입이 최근 허용됐다고 한다. 그리고 현지 조력자들과 간 타깃포인트, 잔해가 그물에 걸렸다는 바로 그곳. 수심이 얕고 추가 잔해가 발견될 가능성 또한 높아 보였다.

한 편, 2017년에도 미얀마 공군기가 이 섬 근처에 추락했는데 시신과 동체는 신속히 수습됐다고 한다. 하지만 31년 전 폭발 후 추락한 대한항공 항공기 858편의 동체 잔해는 2006년 이후 재수색 이후 여전히 동체 잔해조차 못 찾고 있다.

11월 29일 목요일 밤 9시 30분, JTBC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무료영상클립닫기
동영상 보기 영상 재생시간1 : 02 : 31 [174회]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 자막 2018.11.22 (Thu) 이용요금 1,000원 부제 : 강서PC방 의혹을 풀다!

▶김성수의 '기이한' 잔혹!

10월 14일, 서울 강서구의 한 상가에서 발생한 끔찍한 사건. 건물 내 PC방에서 아르바이트를 하던 20대 청년이 살해당했다. 현장에서 검거된 피의자는 PC방 손님이었던 남자, 김성수! 살인으로 번져버린 말다툼, 사소한 이유로 잔혹한 범죄를 저지른 까닭은 무엇일까. 범죄심리 전문가 4인의 사건 분석! 그리고, 과거 행적 추적으로 드러나는 김성수의 두 얼굴! 그 충격적 실체가 공개된다.

▶'영상'으로 본 형제 행적!

사건 발생 후 한 달이 지났지만, 여전히 남아 있는 의혹. 사건의 중대한 쟁점이 된, 김성수 동생의 범행 가담 여부! 살인 공범을 주장한 유족들, 공동폭행 혐의를 적용한 경찰. 과연 진실은 무엇인가? 범행 장면이 녹화된 CCTV 영상 입수! 정밀 분석을 통해 숨겨진 단서를 찾아본다.

▶'심신미약' 공분 이유는!

청와대 국민청원 역대 최다 동의 수를 기록한 '강서구 PC방 사건'. 거센 공분이 인 것은 김성수 측이 주장했던 심신미약 때문. 또한, 피의자가 "술에 취해 기억이 안 난다"고 진술했던 '거제 살인사건' 관련 청원 글도 높은 수의 동의를 얻었다. 국민들이 '심신미약'이라는 단어에 이토록 분노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현 제도의 문제점과 대안 방안을 모색해 본다.
무료영상클립보기
동영상 보기 영상 재생시간1 : 00 : 12 [173회]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 자막 2018.11.15 (Thu) 이용요금 1,000원 부제 : 히말라야 현지 탐사! 김창호원정대 참사는!

▶ 김창호 원정대 참사! 그 원인은 무엇인가?

세계 최단 기간, 7년 10개월 6일, 히말라야 14좌 무산소 완등. 한국 최초 황금피켈상을 거머쥔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산악인 김창호 대장. 그가 이끄는 원정대에게 몰아친 대참사. 안전하다는 베이스캠프에서 전원 사망! 지난 달 28일, 김창호 대장을 선두로 네팔 히말라야 구르자히말에 신루트를 개척하러 떠난 이들에게 과연 무슨 일이 있었던 걸까? 그 진실을 밝히기 위해 스포트라이트는 올해 7월 히말라야 14좌를 완등한 산악인 김미곤과, 김창호의 20년 지기인 왕추 셰르파와 직접 사고 현장으로 떠났다. 과연, 그 속에 숨겨진 진실은 뭘까?

▶ 히말라야 현지 탐사! 블루아이스의 충격적 실체!

세계 산악계를 충격에 빠트린 대참사, 그 사고원인을 밝혀줄 결정적 증거! 네팔 현지인들에게 직접 듣는, 밝혀지지 않은 그 날의 이야기와 현장에서 발견된 김창호 대장의 등반일지까지! 사고 직전까지 꼼꼼하게 기록된 김창호 대장의 기록에서 사고의 원인을 밝힐 중요한 단서를 찾는다. 그리고 히말라야 다울라기리산군 구르자히말 남벽의 정상. 구름 사이 가려진 곳, 그곳에서 원정대와 4명의 셰르파 모두를 죽음으로 몰고 간 사고의 직접적인 원인을 마주한다. 충격적인 블루아이스의 실체! 그 숨겨진 진실이 공개된다.

▶ 산악인 김창호의 꿈, '코리안웨이' 프로젝트는 무엇인가?

무산소 14좌 완등 이후 대장 김창호가 시도한 코리안웨이 프로젝트. 미등정봉에 산의 흐름을 거스르지 않는 자연스러운 하나의 등반선을 만든다는 신념 아래, 2017년 강가푸르나 원정대로 신루트 개척 성공! 후배 양성을 위한 2016년 인도 다람수라, 팝수라에서 시작된 두 번 째 코리안웨이 프로젝트. 그리고 자신의 한계에 도전하려 한 세 번째 프로젝트, 2018 코리안웨이 구르자히말 원정. 그가 한국 산악계에 남기고자 했던 코리안웨이 속 큰 뜻. 대장 김창호가 자신의 목숨과 맞바꿀 만큼 위험한 여정을 계속했던 그 이유!

11월 15일 목요일 밤 9시 30분, JTBC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 '173회 히말라야 현지 탐사! 김창호원정대 참사는!' 편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무료영상클립보기
SHOPPING &amp; LIFE

하단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