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BC

주요 메뉴 영역

본문 영역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 서브 템플릿
본 프로그램의 저작권은 JTBC에 있습니다.

매주 목요일 밤 9시 30분 방송! http://tv.jtbc.joins.com/jtbcspotlight 

다시보기

동영상 보기 영상 재생시간54 : 53 [217회]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 2019.10.17 (Thu) 이용요금 무료 ?
'유승준과 신의 아들들'

▶신의 아들, 탄생의 전말

1998년 2월 24일 김대중 정부가 출범했다. 외환위기라는 시대적 고통 속에서 사회지도층에 향한 국민들의 반감이 강화되었다. 그리고 1998년 3월 최대 규모의 [검,경,군] 합동 병역비리 수사의 시작! 그러나 특권층 수사는 제외 된 체 4년간의 막을 내린다.

<스포트라이트>에서는 1만장의 당시 수사 자료들을 통해 특권층 병역비리의 숨겨진 미스터리를 낱낱이 공개한다!

당시 수사로 구속된 614명 중 국회의원, 30대 재벌, 언론사주와 같은 사회 고위층은 단 1명도 없었다. 당시 수사 팀장이었던 이명현 소령은 특권층의 병역비리 수사에 내압과 은폐세력이 존재했다고 증언한다.

병역 브로커와 진단서 발급 병원. 그리고 군의관까지 병역비리의 삼각 카르텔! <스포트라이트>는 이 삼각 카르텔 속 인물들의 현재를 추적한다!

1급 기밀 수사 문서 단독 입수! 수사팀만이 알 수 있는 병역면제자 정보와 뇌물 수수과정, 군의관들의 진술서 그리고 고위층들의 병역비리 사실까지… 그 중 1999년 3월 22일 병무비리 합동수사부 명의로 작성된 일명 <유명인사 명단>

이 소령은 정치재계 등 사회지도층 유력인사들을 수사하기 위해 작성했다고 이야기한다. 4선 국회의원 출신 정치인 아들과 중진 그룹 회장의 아들까지…유력인사 54명으로 구성된 이 명단 안에 담겨 있는 내용은 무엇일까?

▶유승준 입국금지 17년, 왜?

<유명인사명단> 속 대한민국 병역기피의 상징 유승준! 병역비리 수사 당시 ,국방부와 병무청 관계자는 유승준의 자원입대 발언을 듣고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고 증언한다. 그러나 미국인 시민권자 돌아온 그에 대한 믿음은 배신감으로 변하고 입국 금지 17년으로 이어진다. 유승준과 병무청, 연결고리의 진실은 무엇일까?

미국에서 진행된 유승준 단독 인터뷰! 11월 15일 파기환송 심 최종 결론을 한 달 앞둔 그가 전하는 최초의 대국민사과. 스포트라이트는 유승준의 입국을 둘러싼 '논란'과 '진실'을 추적했다. 입국금지 17년, 용서 받지 못 한 배신자 유승준이 그토록 한국으로 돌아오고 싶어 하는 진짜 이유는?
???????
병역의무에 대한 평당 논란, 유승준과 신의 아들들의 이야기! JTBC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 <유승준과 신의 아들들>편은 10월 17일 목요일 밤 9시30분에 방송됩니다.
무료영상클립닫기
동영상 보기 영상 재생시간53 : 16 [216회]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 2019.10.10 (Thu) 이용요금 무료 긴급해부! 배신의 입시

'공부의 신 강성태! 수시를 저격하다!'

최근 고위 공직자 자녀들의 고교 시절 스펙으로 논란이 된 대학입시제도. 10여 년이 흐른 지금 사다리가 없어진 입시 현장!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에서는 지난 12년간 서울대 합격생 자료를 분석 및 적나라한 문제와 실태를 공개한다. 또한 공부의 신! 강성태 대표가 수시 상담 중단 선언을 한 이유를 통해 우리의 희망과 믿음을 배신한 입시를 긴급 해부해 본다.

'고액 코디, 스카이캐슬과 1억 딱지'

올해 초, 상위 0.1% 특권층의 입시전쟁을 다뤘던 화제의 드라마 <스카이캐슬>! 바로 그 스카이캐슬 입시 코디를 스포트라이트가 만났다. 그녀가 털어놓은 '1억 딱지'의 실체! 스포트라이트에서는 특권층의 무시험 프리 패스 전형으로 전락한 수시의 검은 의혹을 파헤친다.

'학생부 기록의 배신'

학생부 종합 전형에서 성적만큼이나 중요하다는 학생부! 그런데 성적순으로 학생부 몰빵이 이뤄지고 있다는 학생들의 제보! 과연 사실일까? 스포트라이트에서 집중 추적한다. 또한 올해 올해 대입을 치른 학생부 130여 부를 알아보고, 전 입학 사정관들과 만나 그들이 말하는 학생부에 대한 오해와 진실에 대해 알아본다.

'특권층 입시비리와 검찰'

서울대 합격자 수 전국 2위! 4년 전, 서울의 한 명문 사립고에서 벌어진 초대형 입시비리! 성적 조작, 스펙 품앗이, 특권층 봐주기까지 현 교육 사태의 모든 문제가 집약돼 있었던 그 사건! 당시 입시비리를 고변했던 전경원 교사의 증언을 통해 이러한 부정에 대한 단호한 대처와 아울러 입시 과정의 공정성을 확보하는 길이 무엇일지 그 해법도 모색해 본다.
무료영상클립보기
동영상 보기 영상 재생시간1 : 00 : 57 [215회]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 2019.10.03 (Thu) 이용요금 무료 부제 : 검은 저항, 홍콩 가다!?

▶ 송환법 철폐, 그러나 멈추지 않는 저항

지난 9월 4일, 88일의 시위 끝에 범죄인 인도 법안(송환법)이 철회됐다. 그러나 여전히 그칠 줄 모르는 시위. 스포트라이트는 직접 홍콩의 격렬한 시위 현장을 찾았다. 시위 현장에서 울려 퍼지는 홍콩 시민들의 애국가. 그리고, 거리 가득한 검은 저항의 물결!
경찰의 추적을 피해 어렵게 만난 '블랙리더'들과 단독 인터뷰를 진행한 스포트라이트! 체포 위험에도 신변을 공개하고 제작진을 만난 이들은 인터뷰 중 눈물을 글썽이기도 했다. 왜 이들은 저항을 멈추지 않는 것일까?

▶ 7.21/8.21. 그 날의 비밀

'7.21!', '8.31'. 시위대들이 외치는 구호 중 한 가지. 시위대의 '5대 요구' 중 무려 세 가지가 구호 속 이 날짜들과 관련이 있다. 바로, 시민들을 무차별 폭행한 백색테러 사건이 발생한 날. 그리고 이 구호가 향하는 대상은 바로 홍콩 경찰.
홍콩 시민들이 경찰에게 요구하는 세 가지는 무엇일까? 왜 시위대는 경찰에게 그 세가지를 요구 하는 것일까? 7월 21과, 8월 31일. 그 날엔 대체 어떤 일이 있던 것일까?

▶ 하나의 중국 VS 자유 홍콩!

원 차이나, 하나의 중국! 그러나 이에 걸림돌이 되는 홍콩. 10월 1일 국경절을 맞아 베이징이 축제를 벌이고 있는 날에도 홍콩은 자유 홍콩을 위해 중국에 맞서고 있다. 740만 인구와 14억 인구의 싸움. 홍콩은 어떻게 이 거대한 중국 본토에 맞서 싸우고 있는 것일까??
스포트라이트는 2014년 우산혁명의 촉진자, 조슈아 웡을 만나 단독으로 인터뷰를 진행했다. 검은 저항의 끝! 그 보이지 않는 끝을 스포트라이트가 추적해 본다.?

?10월 3일 목요일 밤 9시 30분, JTBC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 '검은 저항, 홍콩 가다!'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무료영상클립보기
SHOPPING &amp; LIFE

하단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