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BC

주요 메뉴 영역

본문 영역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 서브 템플릿

다시보기

동영상 보기 영상 재생시간1 : 02 : 09 [159회]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 자막 2018.08.09 (Thu) 이용요금 1,000원 부제 : 2개의 결론, 세월호 진실은?

▶ 참혹했던 그 날의 현장 - 세월호 선체내부 탐사프로그램 최초공개

사고 후 1486일 만에 세워진 세월호, 그 현장을 탐사프로그램 사상 처음으로 내부를 세세하고 공개한다. < 솔레노이드 밸브 고착설의 시작점 ? 타기실 > < 침몰을 가속화 시킨 문제의 수밀문 - 기관실 > < 논란의 앵커설 ? 갑판 위 앵커 >

체감 온도 35.7도! 폭염주의보가 내린 그 곳에 남겨진 '세월호의 비밀'을 추적해본다!

▶ 쪼개진 <세월호 최종보고서> 그리고 그 진실은?

그리고 지난 8월 6일 활동을 종료한 <선체조사위원회>.

외력조사부터 모형실험 의뢰까지 다양한 조사활동으로 최종 보고서를 발표했다! 그런데 희한한 결과다. 결론이 2개인, 두 권의 종합보고서! 결론을 냈지만, 결론이 나지 않은 이례적인 보고서! 1년 1개월의 조사 기간 동안 <선체조사위원회> 내부에서도 <내인설> 그리고 <열린안> 가능성을 놓고 서로 다른 이견으로 설왕설래 했다.

▶ 2명의 국내외 전문가 그리고 19종 각종 보고서분석

활동 종료일을 앞두고 마지막 결론을 내기까지 <선체조사위원회>의 계속된 전원위 회의, 그 격론의 현장을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가 찾아갔다! 그리고 <선체조사위원회>가 종합보고서를 완성하기 위해 의뢰했던 해양 조사·감정 '브룩스벨 보고서'와 해양연구소 '마린 보고서', 최종 발표된 <선체조사위원회>의 종합보고서도 방송에서 처음 공개한다!

<세월호 백서> - 대통령 이미지 관리부터 수장 계획까지!

세월호 참사 한달 후 '국민 감성에 호소하는 대통령님의 진정성 있는 모습이 필요하다.' 고 제언한 기무사. 대국민 담화시 희생자 아이들의 이름을 부르며 흘렸던 박근혜 전 대통령의 눈물은 '악어의 눈물' 인가? 기무사의 충격적인 문건 또 하나! 인양이 되면 '침몰 원인'이 논란이 될 수 있으니 수장하자는 계획! 정권을 수호하려는 기무사의 잘못된 충성심의 말로인가?

전현직 기무사 요원에게 듣는 기무사의 민간인 사찰 실체!

우리는 전현직 기무사 요원을 여러 방면으로 접촉해 기무사가 민간인 사찰을 하는 이유에 대해 집중 취재했다! 특히 세월호 참사 당시 활동한 기무사 세월호 TF 요원에게 들어본다! 그들의 한결같은 대답은 무엇일까?

8월 9일 목요일 밤 9시 30분, JTBC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 2개의 결론, 세월호 진실은? 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무료영상클립닫기
동영상 보기 영상 재생시간58 : 13 [158회]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 자막 2018.08.02 (Thu) 이용요금 1,000원 부제 : 긴급 검증! '돈스코이호 미스터리'

▶ 울릉도 앞바다에서 드미트리 돈스코이호 발견되다!

지난 17일. 전설의 보물선, '드미트리 돈스코이호'가 발견됐다. 돈스코이호는 1905년 5월 29일 러일 전쟁 당시, 울릉도 앞바다에서 자침한 러시아 1급 순양함이다.

'150조 보물선'으로 유명한 돈스코이호! 그런데 배가 발견되면서 갖가지 의혹이 쏟아지고 있다. 주가조작, 코인사기 등 논란이 끊이지 않는다. 사실 확인을 위해 울릉도 현장을 찾은 제작진. 그런데 그곳에서도 석연치 않는 상황이 벌어진다. 스포트라이트 팀이 긴급 탐사한 울릉도 현장! 그곳에서 무슨 일이 벌어지는 걸까?

▶신일그룹, '금융사기 의혹' 추적!

돈스코이호를 탐사, 인양하는 신일그룹을 둘러싼 수상한 소문이 끊이지 않는다. 보물선으로 주가를 조작하고, 코인까지 만들어 판다는 것이다. 제작진은 '보물선 코인'을 판매한다는 지점을 찾아간다. 그런데 그곳에서 놀라운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다. 보물선이 발견되면 1만원을 100배로 돌려받을 수 있고, 사람을 소개할 때마다 코인을 덤으로 준다는 것! 전형적인 다단계 수법으로 의심되는 상황이다. 업체 취재 도중 중요한 제보자를 만난 제작진. 자신을 코인 판매업체의 이사라고 소개했다. 그런데 인터뷰 도중 자신도 코인사기 피해자라며 억울함을 호소했다. 제보자에게 무슨 일이 있었던 걸까?

논란이 커지자 신일그룹은 급히 기자회견을 연다. 신일그룹은 코인과 전혀 상관없는 회사라고 주장했다. 그런데 취재 결과, 신일그룹과 코인 판매 업체의 긴밀한 연결성을 찾았는데…

150조 보물선과 코인사기, 그 의혹의 현장을 긴급 추적한다.

▶ 미스터리한 '돈스코이호 의혹' 검증!

드미트리 돈스코이호를 둘러싼 의혹은 아직 풀리지 않았다.

첫 번째 의혹! 돈스코이호 최초 발견 논란! 이미 2003년 이미 돈스코이호를 발견해 보도가 된 적이 있었다. 그렇다면 울릉도 바다에는 침몰한 배가 두 척이 있는 걸까? 제작진은 영상 분석 전문가와 함께 이를 검증해본다. 두 번째 의혹! 150조 금괴는 존재했을까? 신일그룹은 돈스코이호를 보물선이라고 주장했다. 이를 검증하기 위해 우리는 러시아 역사 전문가와 함께 검증해본다. 또, 인양 문제, 소유권 문제 등의 문제들도 전문가들과 함께 짚어본다.

8월 2일 목요일 밤 9시 30분, JTBC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 '158회 긴급 검증, 돈스코이호 미스터리 ' 편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무료영상클립보기
동영상 보기 영상 재생시간1 : 05 : 18 [157회]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 자막 2018.07.26 (Thu) 이용요금 1,000원 부제 : '별장 S 영상' 숨겨진 권력!

▶ 'BH 일지' 내부자 드러나다!

2013년 대한민국을 발칵 뒤집은 별장 성 접대 의혹! 이 의혹에 연루된 사회고위층 가운데 동영상이 있다는 소문이 떠돌았다. 그 영상 속 인물로 거론된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 그는 성 접대 의혹에도 불구하고 어떻게 차관으로 임명될 수 있었을까? 당시 청와대 관계자의 입을 통해 듣는 청와대의 '김학의 살리기' 프로젝트! 그리고 일명 'BH 일지'라고 불린 청와대 수첩을 통해 드러나는 당시 청와대의 긴박했던 움직임! 그 권력의 검은 그림자가 공개된다!

▶ '영상 유출' 이렇게 시작됐다!

세상을 뒤흔들어 놓았던 1분 40초 분량의 '별장 동영상'은 어떻게 유출됐을까? 건설업자 윤씨의 차량 안에서 발견됐다는 보도를 시작으로 각종 추측이 난무했지만 전말은 드러나지 않았다. 제작진은 그 열쇠를 쥐고 있는 한 여성을 만나게 된다. 그는 제작진에게 UBS를 하나 건넨다. 녹취록 속엔, 그동안 알려지지 않았던 동영상 유출과정의 전말이 적나라하게 담겨 있었다! 동영상을 둘러싼 음모와 암투, 그리고 반전! 그 위험한 거래에 스포트라이트를 비춘다.

▶ "성접대 프레임"은 누가 만들었나?

검찰 1차 수사에서 피의자들이 모두 무혐의 처분 받은 뒤, 한 여성이 등장한다. 그녀는 "내가 동영상 속 인물이다"라며 사건 재수사를 요청한다. 또한 구체적 진술을 통해 고위공직자, 사회지도급 인사들의 이른바 '리스트'를 폭로하지만 사건은 모두 수면 아래로 가라앉았다.
과연 그녀에겐 무슨 일이 있었던걸까? 스포트라이트는 '리스트'에 등장하는 사회지도급 인사 추적과 함께 '인권'의 시각에서 사건을 재조명한다.


7월 26일 목요일 밤 9시 30분, JTBC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 ''별장 S 영상' 숨겨진 권력!' 편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무료영상클립보기
SHOPPING &amp; LIFE

하단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