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BC

주요 메뉴 영역

본문 영역

다시보기

동영상 보기 영상 재생시간51 : 41 [101회]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 자막 2017.05.21 (Sun) 이용요금 1,000원 <부제 : 대선 특집 3부 '문재인 정부를 말하다'> ▶문재인 정부 첫 인사의 비밀!

지난 4년간 대한민국을 혼란에 빠뜨렸던 대통령의 측근들! 그리고 탄핵. 국민적 트라우마에 촛불을 든 시민들과, 촛불시민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노력하는 새 정부. 그 어떤 때보다도 열린 정치와 파격적인 인사! 장밋빛 가도를 달리고 있는 지금. 2012년과 2017년 문재인캠프의 가장 큰 변화는 '사람'이었다. 패권주의라는 비판을 불식시킨 문재인 정부 초기 인사를 집중 해부한다.

▶떠나가는 이들, 남은 것들

2012년 대선. 문재인 당시 후보를 공격하던 단어 '친노패권주의'. 그리고 정가에 떠돌던 측근 실세들의 이름. 그러나 정권을 잡자마자 속속 떠나가는 문재인의 사람들! 대통령을 만드는데 의기투합했지만 문재인 곁에서 비켜난 이들. 그들은 왜 평범한 시민이고 싶었고 또 자유롭고 싶었나. 그 이유를 찾아 스포트라이트가 문재인과 노무현. 그리고 뜨거웠던 민주화 운동. 그 시공간을 되짚어본다.

▶적폐청산 시동 건 문재인 정부 '정윤회 문건' 재수사 초읽기!

2014년 1월, 박관천 전 경정이 작성한 청와대 내 감찰보고서. 일명 '정윤회 문건'. 청와대 문서 유출은 허위 사실이라 검찰 수사가 마무리 되었지만, 문재인 정부 출범 후 민정수석에 임명된 조국은 재수사 의지를 밝혔다! 스포트라이트 제작진과 단독 인터뷰를 했던 박관천 전 경정을 다시 만나 그 전에는 듣지 못했던 부실 수사 의혹의 단서를 전격 공개한다!

5월 21일 일요일 밤 9시 50분, JTBC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 대선 특집 3부 '문재인 정부를 말하다'편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무료영상클립닫기
동영상 보기 영상 재생시간54 : 15 [100회]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 2017.05.14 (Sun) 이용요금 1,000원 <부제 : 대선 특집 2부 '대통령 문재인을 말하다'> 사상 초유의 대통령 탄핵 사태 이후, 국민의 손으로 뽑은 19대 대통령 문재인. 피난민의 아들에서부터 대통령이 되기까지, 문재인 대통령이 걸어온 길을 집중 조명한다.

▶ 문제아·특전사·인권변호사… 그리고 대통령, 문재인 그가 걸어온 길은?

"낮은 자세로 일하겠습니다. 국민과 눈높이를 맞추는 대통령이 되겠습니다." 지난 5월 10일 국회에서 울려 퍼진 대통령의 취임사였다. 취임 첫날부터 국민들에게 친근한 모습으로 다가온 대통령 문재인은 어떤 사람일까? '노무현의 친구', '변호사 출신 정치인'으로 익숙했던 그에게서 인간 문재인의 모습을 들여다봤다. 특전사 동기, 학창시절 친구, 변호사 동료의 생생한 증언이 공개된다.

▶ 역대 최대 표차, '재수' 끝에 '청와대 입성' 전략은?

2012년 패배를 맛봤던 문재인 대통령은 같은 실수를 되풀이하지 않았다. 신중하고 탄탄한 전략으로 2017년 선거에서 압승을 거뒀다. 과연 그의 승리 요인은 무엇이었을까? 지난 4년간 18대 대선의 패인으로 지적받았던 약점을 외면하지 않았다. 개선하려는 노력이 있었기 때문이다. 노력은 유세 기간의 전략에서 드러났다. 성별, 세대별, 지역별 공략법을 세분화해 전국민을 사로잡은 비결을 확인할 수 있다. 모든 약점을 강점으로 바꾼 대통령의 전략을 집중 조명한다.

▶ 여소야대 국면, 문재인 정부 공약의 앞날은?

새 정부는 여소야대 정국에서 공약을 지켜나가야 한다. 공약 이행을 기다리는 국민들과 야당의 반대 사이에서 공약은 잘 지켜질 수 있을까? <스포트라이트>는 여야 간 논란이 예상되는 공약을 집중 검증했다.
무료영상클립보기
동영상 보기 영상 재생시간50 : 33 [99회]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 자막 2017.05.07 (Sun) 이용요금 1,000원 <부제 : 대선 특집 1부 '장미 대선 현장을 가다'> 대한민국의 새로운 대통령 선출을 위한 '5.9 대선', 이른바 '장미 대선'을 앞둔 대권 후보들의 숨은 전략이 담긴 치열한 현장을 집중 조명한다.

▶ 치열한 유세현장, 후보들의 전략을 분석한다!

"OOO 대통령!", "준비된 대통령 누구입니까?" 전국에서 들리는 구호와 함성소리. 유세현장에서 후보들의 말과 행동, 앞뒤로 바쁘게 일하는 보좌진의 움직임에도 전략이 담겨있다. 지근거리에서 후보들을 보좌하는 그들에게 듣는 대선 마지막 최종 전략은 무엇일까? '5.9장미대선'을 앞두고 후보들은 곳곳을 다니며 치열한 유세현장을 <스포트라이트> 제작진이 집중 취재했다.

▶ TV대선토론 다섯 명의 후보들, 그 이면의 모습은?

대선을 2주 남겨둔 지난 4월 25일, JTBC는 중앙일보?한국정치학회와 함께 대선후보 토론회를 주최했다. 2012년 대선토론과 비교했을 때 원고 없는 2017년 대선토론! 각 후보별로 내세우는 정책발언과 질의응답 시간을 통해 국민들의 표심을 움직일 수 있는 기회인만큼 토론장 안팎으로 전쟁을 치루는 듯한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표심을 향한 대선 후보들의 뒷모습을 단독으로 공개한다.

▶ 후보들의 서로를 향한 네거티브 공격과 방어, 과연 진실은?

후보들의 발언 모두가 사실인지 여부를 가리기위해 서울대와 언론사들이 모여 검증에 나섰다. 전 국민이 주목하는 후보들의 입. 매번 화제가 되는 후보들의 발언은 과연 모두 사실일까? 2주에 걸쳐 분석한 '팩트 체크' 통계자료와 관계자의 인터뷰를 통해 듣는 진실은?

5월 7일 일요일 밤 9시 50분, JTBC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 대선 특집 1부 '장미 대선 현장을 가다' 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무료영상클립보기
SHOPPING &amp; LIFE

하단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