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BC

주요 메뉴 영역

본문 영역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 서브 템플릿
본 프로그램의 저작권은 JTBC에 있습니다.

매주 목요일 밤 9시 30분 http://tv.jtbc.joins.com/jtbcspotlight 

다시보기

동영상 보기 영상 재생시간58 : 55 [123회]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 자막 2017.11.09 (Thu) 이용요금 1,000원 부제 : 집중 추적! 여간첩 원정화 의혹

▶"아들이 내동댕이쳐졌다!" 한맺힌 부모의 절규

최근 청와대 청원게시판에 올라온 장문의 글. "아들이 국가로부터 몰매를 맞고 내동댕이쳐졌다"는 비장한 글에 등장하는 낯설지 않은 이름 '원정화'. 북한 보위부에서 특수훈련을 받은 뒤 탈북자 신분으로 국내로 잠입해 군인과 민간인을 포섭했다는 수사기관의 발표로 그녀에겐 '한국판 마타하리'라는 별칭이 붙었다. 그런데, 원정화가 간첩이라는 사실을 알고도 당국에 신고하지 않은 죄로 옥살이를 한 젊은이가 있다. 한 때 원정화의 연인이었던 황 모 중위. 그의 부모는 황 중위의 억울함을 호소하며 '국가로부터 몰매를 맞았다'고 주장한다. 도대체 무슨 일이 있었던 걸까. 제작진은 황 중위가 조사를 받았을 당시 영상이 담긴 CD 17장을 입수했다. 50 여 시간 분량의 영상 속에 담긴 비밀을 집중 추적했다.

▶단독, 원정화의 육성이 담긴 녹취!

황 중위는 명예도, 자부심도 잃었다. 한 순간에 나락으로 떨어진 황 중위는 "원정화 진술 한마디에 공범이 됐다"고 주장한다. 2008년 간첩 등 혐의로 재판을 받을 당시 원정화는 '오각별 던지기 훈련' 등 특수훈련을 받은 직파 간첩이었다. '황장엽을 암살하라'는 지령까지 받은 원정화가 포섭한 인물도 군인, 민간인 등 다양했다. 그러나 원정화와 함께 기소된 사람은 황 중위와 원정화의 의붓 아버지 김 모 씨. 원정화의 진술을 바탕으로 김씨 역시 간첩 혐의로 기소됐지만 무죄 확정판결을 받았다. 황 중위가 억울함을 호소하고, 김씨가 무죄를 받은 이유는 무엇일까. 제작진이 입수한 원정화의 육성 녹음 파일에 그 실마리가 숨어 있다.

▶한국의 마타하리? 무엇이 진실인가

'황장엽 암살' 지령까지 받았다는 원정화는 과연 '살인병기'로 훈련된 간첩일까. 원정화는 지금까지 자신이 간첩이라는 사실을 번복한 적이 없다. 그러나 '거물 간첩'이라는 그의 주장에 물음표를 다는 증언과 정황이 속속 드러나고 있다. 2008년 당시 수사기관들은 이 같은 사실을 몰랐을까. 원정화는 어떻게 '거물 남파 간첩'이 된 것일까. 제작진은 그가 재판 도중 황 중위에게 보낸 자필 편지를 단독으로 입수했다. 원정화가 보낸 편지에 담긴 충격적인 내용! <스포트라이트>가 공개한다.

11월 9일 목요일 밤 9시 30분에 방송되는 JTBC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 '추적!간첩 원정화 의혹'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무료영상클립닫기
동영상 보기 영상 재생시간1 : 00 : 56 [122회]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 자막 2017.11.02 (Thu) 이용요금 1,000원 부제 : '촛불 1년' 미처 몰랐던 비사!

▶단독, '태블릿PC'와 신부님!

2016년 국정농단 사태가 불거진 후 광장은 장장 6개월 간 촛불을 든 시민들로 가득찼다. 결국 헌법재판소의 탄핵 인용 결정으로 헌정사상 첫 대통령 파면이 선고됐다. 광장에 모였던 1700만개의 촛불이 오랜 시간 타오를 수 있게 한 원동력은 무엇일까.

최순실의 딸 정유라를 둘러싼 비리를 추적한 안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 그가 처음으로 공개한 10권의 수첩! 그 안에는 1000일간의 추적 기록이 생생히 담겨 있었는데… 더욱 놀라운 사실은 추적의 시작이 한 통의 제보였다는 것! 국정농단의 실체를 밝히는데 결정적 도움을 준 숨은 조력자, 2014년 이미 최순실의 존재를 알았던 박창일 신부와의 인터뷰를 전격 공개한다. 최순실의 태블릿PC가 세상에 공개되는데 결정적 역할을 했던 더블루K 사무실의 전 경비원. 그와의 심층 인터뷰. 왜 그는 1년이 지난 지금까지 언론 노출을 꺼렸던 걸까. 촛불 그후 1년, 미처 몰랐던 촛불 비사를 집중 취재했다.

▶단독, '빅데이터' 촛불 밝히다!

국정농단의 실체가 드러나는데 결정적 역할을 했던 4인. 정유라 비리를 추적한 안민석, 십상시 문건을 증언한 박관천, 최순실 비리를 폭로한 노승일, 그리고 태블릿PC 공개에 도움을 준 경비원까지! 그들이 공통적으로 이야기하는 촛불의 힘. 광장의 촛불 덕분에 끝까지 용기를 잃지 않을 수 있었다는데, 장장 6개월 간 총 1700만 촛불을 밝힌 이들은 도대체 누구일까? 스포트라이트는 촛불을 들고 광장에 나온 시민들을 전격 분석했다. 빅데이터로 역사를 바꾼 1700만 촛불 전격 해부! 그 결과가 공개된다.

▶혁명인가, 항쟁인가, 아니면!

최초 비폭력 평화 시위로 헌정 사상 처음으로 대통령을 파면 시킨 1700만 촛불은 역사적으로 어떤 평가를 받을 것인가? 1987년 6월 항쟁과 같은 '항쟁'일까, 광주민주화운동 같은 '운동'일까, 아니면 4.19 혁명 같은 '혁명'일까. 그것도 아니라면… 시대를 대표하는 학자들과 함께 그 궁금증을 풀어본다. 그리고 1년 만에 다시 광장으로 모인 당시 촛불을 들었던 주인공들에게 직접 물었다. '당신에게 촛불은 어떤 의미입니까?' 과연 그날의 촛불은 우리에게 어떻게 남아있을지, 시민이 생각하는 촛불의 의미를 심층 분석했다.
무료영상클립보기
동영상 보기 영상 재생시간1 : 02 : 22 [121회]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 자막 2017.10.26 (Thu) 이용요금 1,000원 부제 : 긴급 추적! 이영학 '인간가면'

▶ 왜 이영학은 김양을 죽였나!

역대급 반전, 엽기 살인 사건 발생! 한때 딸을 위한 희생과 헌신의 대명사였던 '어금니 아빠' 이영학. 그가 딸과 함께 살인사건의 피의자가 되어 나타났다! 딸 친구를 추행하고 살해한 뒤 시신을 유기하기까지. 이영학의 끝 모를 엽기행각! 인간의 가면을 쓴 괴물, '어금니 아빠' 이영학의 실체를 파헤친다!

▶ '이영학 패밀리' 끔찍한 비밀!

가족을 끔찍이 사랑하는 것처럼 보였던 이영학! 아빠를 맹목적으로 믿는 딸! 갑작스런 아내의 자살! 심리부검으로 알아본 이 가족의 정체는? 이씨의 과거를 추적하던 중 새롭게 드러난 이야기들과 아내 성매매 관련 단독 제보까지! '이영학 패밀리'의 끔찍한 비밀이 전격 공개된다.

▶ 아! 흘러간 김양의 '골든타임'

김양은 실종신고 후 13시간 가량 살아있었다! 왜 경찰은 김양의 죽음을 막을 수 없었나. 당시 지구대에서 벌어졌던 상황을 모두 지켜보았던 목격자, 단독 만남! 이영학이 기초수급자로 정부에서 받은 돈만 약 2억원! 장애 등급 판정의 진실은? 곳곳에 뚫린 경찰 수사와 사회복지시스템의 구멍을 집중 조명한다.

10월 26일 목요일 밤 9시 30분, JTBC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 긴급 추적! 이영학 '인간가면' 편에서 그 실체를 확인할 수 있다.
무료영상클립보기
SHOPPING &amp; LIFE

하단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