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BC

주요 메뉴 영역

본문 영역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 서브 템플릿

다시보기

41회 다시보기 자막

동영상 FAQ

2016.03.18 (Fri) 21:40 방송
<부제 : '그 놈 목소리', 당신의 표를 조작한다>

사라진 '민의', 여론조사가 조작된다?

2016년 4월 13일, 20대 총선을 앞두고 공천전쟁의 중심에 서게 된 여론조사. 각 당 경선과정에서 여론조사는 절대적인 힘을 발휘하고 있다. 20대 총선 예비후보 수백 명의 운명이 여론조사에 의해 가려질 수 있게 된 것이다.

후보 결정의 중요한 기준 중 하나인 여론조사는 과연 공정하게 이뤄지고 있는 걸까? 누구나 한 번쯤 받아봄직한 선거 여론조사 전화, 그러나 여론조사가 조작되고 있는 정황들이 속속들이 드러나고 있다.

"선거 여론조사가 조작됐다"며 제작진을 찾아온 한 제보자.지난 2014년 지방선거 때 시장후보로 출마했던 제보자는 상대 후보에게 42% 격차로 경선에서 탈락했다. 그러나 그는 여론조사가 조작됐다고 주장하며 제작진에게 1만 7천여 건의 여론조사 녹취 파일이 담긴 USB를 건넸다.

경선 여론조사 기간, 한 외국계 회사의 16개의 각기 다른 부서에 조사전화가 울렸다.11통을 답한 유권자의 목소리를 들은 제보자는 경악을 금치 않을 수 없었다고 전했다. 11통 모두 상대 후보 아들의 목소리였다는 것! 뿐만 아니라 여론조사 기간, 아들은 근무를 하지 않았다? 착신전환을 통한 여론조작이 의심되는 상황…그는 근무가 없던 날, 각기 다른 부서로 간 전화를 어떻게 받을 수 있었을까?

여론조사 업체를 검증하기 위해 총 10곳의 여론조사 업체에 잠입 취재에 나선 제작진! 후보가 원하는 데로 결과를 "산출해낸다"는 이른바 '떴다방'의 실체를 공개한다. 단 10여분의 조사방법 안내 후 바로 면접원으로 투입되거나 "응답을 유도 조사하라"는 지시가 내려지는 충격적인 현장을 취재했다!

이 외에도 이번 총선에서 새로이 등장한 SNS를 통한 신종 여론조작 수법과 ARS 여론조사를 통한 조작 수법까지, 여론조사가 가진 문제점을 추적했다.

여론조사는 과연 얼마나 정확하게 민심을 반영하는 걸까? '통계학이 빚어낸 과학의 산물', 여론조사 속 숨겨진 허점에 스포트라이트를 비춘다! 이번 주 금요일 밤 9시 40분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 '그놈 목소리' 당신의 표를 조작한다 편! 많은 시청 바랍니다.

펼치기

다른회차 보기

SHOPPING &amp; LIFE

하단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