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BC

주요 메뉴 영역

본문 영역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 서브 템플릿

다시보기

83회 다시보기 자막

이용권 안내 및 구매 | 동영상 FAQ

2017.01.08 (Sun) 21:40 방송 이용요금 1,000원
<부제 : 육영재단 사태의 검은 배후와 40년 국정화의 뿌리>

진실은 부정할 수 없다. 악의를 가지고 진실을 공격할 수도 있고, 무지함이 진실을 조롱할 수도 있지만 결국, 진실은 드러난다! 숨은 실체를 밝힐 수 있는 중요한 단서에 스포트라이트를 비춥니다.

▶ 단독발굴, 육영재단 폭력 사태의 진짜 '배후'

2007년 11월, 폭력배까지 동원된 '육영재단 사태'. 박근령·박지만 남매의 재산 싸움으로 알려졌던 사건의 실체가 드러난다. 최초 공개되는 당시 폭력 사태 현장 사진과 영상, '상상하기 힘든 배후'에 대한 증언. 취재진의 끈질긴 설득 끝에 만난 증언자, 단순한 재산 다툼이 아니었다는 생생한 증언을 통해 육영재단 사태의 진짜 '배후'를 추적했다. 10년 전 그날과 지금의 국정농단 사태의 연결고리도 모습을 드러낸다.

▶ 문화계 블랙리스트, 또 다른 '블랙리스트' 있다

이른바 문화체육계 블랙리스트. 정부 비판 인사들을 분류해 탄압했다는 정황이 드러나고 있는 블랙리스트에 오른 사람은 무려 1만 명. 취재진은 영화인, 문인이 대거 포함된 블랙리스트를 확인하고 추적하는 과정에서 뜻밖의 '블랙리스트'를 찾아냈다. 문화체육인이 아닌 또 다른 블랙리스트가 공개된다. 40년 전, 유신 시절에 작성된 문화계 블랙리스트의 존재도 추적한다.

▶ 단독 발굴, 국정화의 시작은 어디서부터인가?

43년 전에도 '국정화' 역사교과서는 있었다. 취재진은 1970년대 박정희 정권 당시 국정교과서 집필진의 증언록과 함께 2015년 국정교과서 TF팀의 행적을 추적하던 중, 당시 교육부 관계자의 충격적인 증언을 확보했다. 국정 교과서 추진 과정과 집필진 선정 논란 등 40여년의 시간을 뛰어넘은 '닮은꼴' 국정교과서. 박정희-박근혜 부녀의 '혼 정상화' 전쟁을 따라가본다.

1월 8일 일요일 밤 9시 40분, JTBC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 '육영재단 사태의 검은 배후와 40년 국정화의 뿌리'에서 육영재단 분규사태, 문화계 블랙리스트, 국정화 역사교과서의 가려졌던 진실들에 스포트라이트를 비춘다.

펼치기

다른회차 보기

SHOPPING &amp; LIFE

하단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