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BC

주요 메뉴 영역

본문 영역

다시보기

89회 다시보기 자막

이용권 안내 및 구매 | 동영상 FAQ

2017.02.26 (Sun) 21:50 방송 이용요금 1,000원
<부제 : '고영태 녹취록' 새로운 비밀!>

'최순실 게이트'에 대한 특검 수사와 '박근혜 대통령 탄핵 심판'이 막바지로 향하는 가운데 여론도 극명하게 갈리고 있다.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가 그 현장을 생생하게 전달한다.

▶ '고영태 녹취파일' 2391건 전수 분석… '아방궁'의 정체는?

최순실 국정농단이 담긴 이른바 '고영태(김수현) 녹음파일' 심층 분석! 지난주에 이어 스포트라이트 제작진은 녹취 속에 숨어 있는 진실을 파헤치기 위해 고영태 전 더블루K 이사와 김수현 전 고원기획 대표 등이 나눈 대화가 담겨 있는 2300여개의 전체파일을 분석했다. 녹취파일의 존재가 언론에 공개된 이후 대중의 여론추이를 알아보기 위해 빅데이터까지 이용해 분석한 결과, 그 속에 담긴 진실은 무엇일까?

▶'박영수 특검이 성추행범?'… 위험한 '가짜뉴스'의 세계

대한문 앞, 탄기국(탄핵기각을 위한 국민총궐기운동본부) 후원모금함 옆에 놓인 낯선 제호의 신문들. 집회에 참석한 사람들에게 이들 신문 기사는 '진실'로 받아들여진다. 지난 설 연휴기간 전국에 배포된 300만부를 비롯해 서울 시청 광장 '애국텐트'에 놓여진 신문들. 누가 어떻게 배포하고 있는가? 전국으로 퍼지고 있는 '가짜 뉴스'의 유통경로 전격 추적!

▶ 탄핵 정국 흔드는 '가짜뉴스' 누가 만들었나

매주 탄핵 반대 집회에서 무료 배포하고 있는 신문은 누가, 어떤 이유로 만들었을까? <프리덤뉴스>, <노컷일베> 등의 매체는 'JTBC 태블릿 PC 조작', 흔들리는 촛불, 휘날리는 태극기' 등 박 대통령을 옹호하는 기사를 실었다. 최근 인터넷 상에는 특검과 헌재를 비방하는 가짜 뉴스까지 퍼졌다.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 제작진은 가짜 뉴스 제작 과정을 심층 취재했다. 탄핵 정국과 맞물려 단계적으로 확산되는 가짜뉴스를 집중 추적했다.

2월 26일 일요일 밤 9시 40분, JTBC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 '고영태 녹취록 새로운 비밀!'편에서 그 진실을 확인할 수 있다.

펼치기

다른회차 보기

SHOPPING &amp; LIFE

하단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