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BC

주요 메뉴 영역

본문 영역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 서브 템플릿

다시보기

105회 다시보기 자막

이용권 안내 및 구매 | 동영상 FAQ

2017.06.18 (Sun) 21:50 방송 이용요금 1,000원
<부제 : 돌아오지 않는 아들 '병영 수첩'>

매년 65만 명이 넘는 장병들이 국가의 부름을 받고 병역이 의무를 이행하고 있지만 해마다 80여 명의 자살자가 발생한다. 스포트라이트 제작진은 '군대내 자살'의 근본적인 원인을 찾고 군 인권 문제에 스포트라이트를 비춘다.

▶ 어느 PX병의 병영노트, 그 속에 담긴 충격적 내용!

강원도 어느 한 포병부대에서 PX병으로 근무하던 이OO 일병은 입대한지 8개월 만에 숨진 채 발견됐다. 이 일병의 어머니를 어렵게 만난 스포트라이트 제작진은 기나긴 설득 끝에 생전에 그가 작성한 병영노트를 입수했다. 죽기 직전까지 몸에 지니고 있던 노트에는 믿기 어려운 충격적인 내용이 적혀 있었다. 초 단위로 빼곡하게 적힌 일기에는 선임병들의 가혹행위 정황도 담겨 있다.

▶ '같은 생활관 동료병사가‥', 상병이었던 그가 조기 전역한 이유는?

"(제가) 울면서 분대장한테 이야기했어요. 너무 힘들다고"
군 입대 후 1년여를 복무한 A씨는 끝내 군 복무를 완료하지 못한 채 제대했다. 그가 불명예를 안고 가야함에도 불구하고 전역할 수밖에 없었던 이유는 과연 무엇일까. 제작진이 해당 부대를 찾아가 듣게 된 군 측 입장과 이어지는 동료들의 증언까지.... '그가 버티지 못한 이유'가 공개된다.

▶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딜레마! 그리고 그들의 인권

지난 5월 24일, 김포공항경찰대에서 군 복무 중이던 남성이 자살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평소 밝은 성격에 붙임성도 좋았기 때문에 이런 현실을 받아들일 수 없는 부모님과 가혹행위 등 불합리한 처우는 없었다고 주장하는 경찰 측. 그러나 사건의 중심에 새롭게 등장한 약봉지와 사유서는 무엇일까?

6월 18일 일요일 밤 9시 50분, JTBC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 돌아오지 않는 아들 '병영수첩' 에서 확인할 수 있다.

펼치기

다른회차 보기

SHOPPING &amp; LIFE

하단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