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BC

주요 메뉴 영역

본문 영역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 서브 템플릿
본 프로그램의 저작권은 JTBC에 있습니다.

매주 목요일 밤 11시 방송! http://tv.jtbc.joins.com/jtbcspotlight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 255회 예고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 255회 예고

동영상 FAQ

2020.08.13 (Thu) 23:00 방송

1년여에 걸쳐 진행된 치열한 공판 끝에 재판부가 피고 고유정에게 내린 2심 판결은 무기징역과 무죄! 판결이 엇갈린 ‘시신 없는 전 남편 살인 사건’과 ‘범인 없는 의붓아들 살인 사건’ 재판부는 왜 이런 극과 극의 판결을 내렸을까? 열다섯 차례에 걸쳐 진행된 공판에선 대체 무슨 일이 일었던 걸까. 1만여 장의 재판 기록을 입수한 JTBC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가 재판 기록을 토대로 시신 없는 전 남편 살인 사건과 범인 없는 의붓아들 사건을 재구성했다.

▶피해자 혈흔과 DNA로 재구성하는 전 남편 살인사건

1만 여장의 재판 기록에서 스포트라이트가 발견한 ‘법 안전감정서’ 국립수사과학연구원에서 작성한 감정서는 살인 현장인 펜션 내 남이 있는 혈흔의 형태를 분석해 당시 사건의 참혹함을 보여준다. 곳곳에 남겨진 비산 혈흔으로 재구성한 살해 현장. 21장의 3D 그래픽은 그날 그곳에서 무슨 일이 벌어졌는지를 말 하고 있었다.

경찰이 고유정을 체포하는 데 걸린 시간은 일주일! 피해자를 살해 후 제주에서부터 김포, 청주까지 7일 동안 시신을 훼손하고 유기한 고유정! 과연 그사이 시신 훼손과 유기를 막을 ‘골든타임’은 없었을까? 최초 공개되는 고유정의 진술 기록과 완도, 김포 CCTV 기록으로 구성한 고유정의 일주일, 시신 훼손과 유기의 정점을 찍은 김포, 그리고 두 번의 골든타임!

제작진은 경찰이 하루만, 단 하루만 빨리 고유정을 출석시켰어도 상당량의 시신 훼손과 유기를 막을 수 있었음을 입증한다.

▶애도할 권리와 시간마저 빼앗긴 유가족

풀지 못한 사건이 된 의붓아들의 죽음! 부검기록은 살인임을 가리키고 있고, 방안에는 단 두 사람. 고유정과 아들의 친부. 두 사람을 동일 선상에서 수사했다는 경찰. 그러나 제작진이 찾아낸 경찰 수사기록은 전혀 다른 말을 한다. 모든 가능성이 아닌 아버지의 고의적 살인이라 확정 짓고 수사를 진행한 경찰!

그리고 또 하나의 석연찮은 사진을 발견한다. 고유정이 찍은 이 사진은 결국 고유정의 ‘무죄’ 입증 자료가 된다. 의붓아들 살인 사건은 왜 미스터리로 남을 수밖에 없었는지 그 불편한 진실을 들여다본다.


JTBC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 최초발굴! 고유정, 1만 재판기록 편은 8월 13일 목요일 밤 11시에 방송된다.

펼치기

다른회차 보기

SHOPPING &amp; LIFE

하단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