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BC

주요 메뉴 영역

본문 영역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 서브 템플릿

42회 예고편

동영상 FAQ

2016.03.25 (Fri) 21:40 방송
<부제 : 노후 파산! 그 위험한 진실>

의학 기술의 발달로 이른바 '100세 장수시대'가 도래했다. 우리의 노후는 어떤 모습일까? 예금이 있고, 집이 있고, 연금이 있고, 돌봐줄 자식도 있기 때문에 은퇴 후에도 큰 걱정 없이 미래를 맞을 수 있을 거라고 믿었던 사람들. 그러나 지금 우리의 현실은 은퇴해서 사망 전까지 집을 포함한 모든 자산이 고갈될 확률이 36.6%. 세 명 중 한 명이 '노후 파산' 상태가 된다는 뜻이다. 경제적 죽음 속에서 장수는 악몽일 뿐이다.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는 경제적 자립능력을 상실한 '노후 파산자'들의 생생한 현실을 공개한다.

수 억대의 자산가였지만 지금은 껌을 파는 할머니, 가족들과 남은 여생을 함께할 줄 알았지만 홀로 비닐하우스에 기거하는 할아버지. 심지어 150억 상당의 재력가에서 불과 8개월 만에 빈털터리 신세가 된 할아버지까지…한순간의 실수가 되돌릴 수 없는 '노후 파산'의 비극을 초래했다. 명문대 졸업, 기업체 임원, 사업체 대표 등 화려한 삶에서, 이제는 매일 월세와 끼니를 걱정하며 살아가는 노인들! 그들에게서 제작진이 수없이 들었던 이야기, "내 노후가 이렇게 될 줄 몰랐다.", "빨리 죽었으면 좋겠다." 도대체 그들에겐 무슨 일이 있었던 걸까? 그들의 이야기를 통해 장수리스크의 5가지 함정을 파헤친다!

수백 명의 노인들이 이른 새벽부터 종교 시설 앞에 줄을 서는 까닭은 동전 500원을 받기 위해서다. 생활고에 시달리는 노인들은 노숙자들을 위한 500원 구제기금과 무료급식을 받기 위해 하루에도 몇 번씩 지하철 계단을 오르내린다. 한 푼이라도 더 벌기 위한 노인들의 '짤짤이 순례길' 생존 경쟁! 과연 '노후 파산' 상태에 직면한 그들만의 이야기일까?

최선을 다해 살아온 평범했던 사람들이 처한 현실은 곧 우리의 문제가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통장 속 자산도, 듬직한 자녀도, 건강한 신체도 어느 것 하나 안심할 수 없다! 스포트라이트에서는 '노후 파산'의 5가지 함정을 헤쳐나갈 수 있는 대안을 모색해본다.

3월 25일 금요일 밤 9시 40분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에서는 '노후 파산! 그 위험한 진실'에 스포트라이트를 비춘다.

펼치기

다른회차 보기

SHOPPING &amp; LIFE

하단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