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BC

주요 메뉴 영역

본문 영역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 서브 템플릿
본 프로그램의 저작권은 JTBC에 있습니다.

매주 목요일 밤 11시 방송! http://tv.jtbc.joins.com/jtbcspotlight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 243회 예고편

동영상 FAQ

2020.05.21 (Thu) 23:00 방송

▶ 10.26 사건 녹음테이프 전체 입수!

10.26 사건 전체 녹음테이프가 존재한다는 소문을 듣고 지난 3년간 테이프의 행방을 수소문해온 스포트라이트. 3년의 질긴 추적 끝에 제작진은 과거 군사 법정에서 활동했던 군 관계자로부터 총 재생 시간 128시간, 53개의 '10.26 재판' 테이프 전체를 단독으로 입수, 숨겨진 목소리들을 복원하는 데 성공 했다.

세월이 느껴지는 53개의 테이프. 그 속에 담겨 있는 김재규와 거사를 함께한 중앙정보부 소속 김재규 부하들의 목소리! 그동안 조명되지 못한채 형장의 이슬로 사라진 사람들. 중정 부장, 김재규의 명령 '한 마디'에 거사에 동참했던 중정 부하들이 이야기하는 10월 26일 그날과 우리가 미처 알지 못했던 남겨진 가족들의 사연, 피해 유가족을 향한 눈물의 목소리가 고스란히 담겨 있었다.

▶ 사라진 비밀의 목소리 추적!

테이프에서 수상한 소리를 포착한 제작진. "최 일병! 최 일병!" 하며 다급하게 누군가를 찾는 목소리와 함께 초인종 소리 등 정체를 알 수 없는 소리가 다수 섞여 있었다. 제작진은 수상한 소리를 추적하던 도중 예상치 못했던 또 다른 '그림자'의 존재를 발견하게 된다.

40년이라는 세월이 흐른 지금도 여전히 논란 중인 의문. '김재규는 왜 박정희 대통령을 저격했을까?' 이 때문에 아직도 엇갈리고 있는 10.26의 역사적 평가. 재작진이 입수한 녹취 테이프 속엔 이 의문을 해결해 줄 목소리가 존재하고 있을까?

취재 도중 입수하게 된 수 천장의 10.26 사건 재판의 공판 조서! 공판조서와 10.26 사건 녹취 테이프를 비교하던 제작진은 이상한 점을 발견했다. 녹취로는 존재하는 진술이 공판 조서에는 내용이 누락되어 있던 것.

녹취록에 담겨 있는 '범행동기'를 둘러싼 김재규와 법정의 치열한 공방, 그리고 재판 기록에선 사라져 버린 김재규의 목소리. 계속해서 엇갈리기만 하는 10.26의 역사적 평가를 바로 잡을 수 있을까?

JTBC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 '발굴! 그때 그 목소리' 편은 5월 21일 목요일 밤 11시 방송된다.

펼치기

다른회차 보기

SHOPPING &amp; LIFE

하단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