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BC

주요 메뉴 영역

본문 영역

차이나는 클라스
본 프로그램의 저작권은 JTBC에 있습니다.

23/6/18 종영 |  https://tv.jtbc.co.kr/jtbclecture

강연자 답변 보기

[178강 조영태 교수] 제2 베이비붐 세대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2020-10-20 PM 3:12:46 조회 352


【질문】  p*******3



저는 50대 중반으로 제2 베이비붐 세대입니다.

앞으로 한국의 성공적인 미래를 위해 베이비붐 세대가 하여야 할 일은 무엇인가요.



【답변】 조영태 교수님


곧 정년연장 논의는 물론이고 실질적인 정년연장은 반드시 생기게 되어 있습니다. 그 시점이 언제인지는 아직 단정하기 쉽지 않지만 2020년대에 실행될 가능성이 매우 큽니다. 그런데 정년연장은 청년들의 심리적 저항을 만들 것이고, 임금 지급을 더 해야 하는 기업의 반대를 만들게 됩니다. 정년을 연장하면서 위 저항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은 현재의 연공서열제도를 성과급제로 바꾸는 일입니다.


지금은 연령이 높아지면 임금도 따라서 높아지지만, 이제는 연령과 임금은 관련이 없도록 만드는 것이지요. 그러면 청년과 장년이 하나의 노동시장에서 함께 경쟁할 수 있게 되고, 장년이 청년에 비해 반드시 더 유리하다고 볼 수 없게 됩니다.


기업도 나이가 높다고 무조건 임금을 많이 줄 필요가 없어지니 정년연장을 감내하기 훨씬 수월해집니다. 물론 노동계의 반발이 크겠지만, 일을 더 오래 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할 때 무조건 반대할 일은 아닙니다.


이러한 상황이 되면 노동시장에서 은퇴하여 일단 빠져나갔던 사람들도 연령의 중요성이 줄어들기 때문에 능력만 된다면 다시 노동시장에 들어올 수 있는 길이 생기게 됩니다. 이 노동시장은 본인이 정년 이전에 몸담고 있던 그 노동시장이겠지요.


현재 베이비붐 2세대라면 이러한 변화를 직접 경험하게 될 것이므로 본인의 연령 가치를 스스로 버리고 능력 가치를 높이기 위해 준비해야 합니다. 산업군과 직업군에 따라 능력 가치가 다르기 때문에 그 능력이 무엇이라고 단정할 수는 없지만, 그래도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려 노력하는 것이 내 능력 가치를 높이는 길이라 할 수 있습니다.


-----------------------------------------------------------------------------------------------------------------------------

질문이 채택된 분께는 응모 시 기재된 연락처로 한 달 이내 상품이 발송될 예정입니다.


(배송 정보 오기재 및 받으시는 분의 부주의로 인해 반송된 경품은 재발송이 불가합니다.)


SHOPPING & LIFE

하단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