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BC

주요 메뉴 영역

본문 영역

차이나는 클라스
본 프로그램의 저작권은 JTBC에 있습니다.

23/6/18 종영 |  https://tv.jtbc.co.kr/jtbclecture

강연자 답변 보기

[185강 김성훈 교수] 김성훈 교수님께 질문드립니다.

2020-12-09 PM 1:23:07 조회 500

【질문】  k*k 


인공지능의 역습


인공지능에 사람들이 데이터를 주입시키면 그 데이터를 기반으로 정보를 생성하는데 만약 사람들이 데이터를 입력하지 않아도 인공지능 스스로 데이터를 만들고 생성할 수 있을까요? 그리고 인공지능이 사람들의 생각을 조작하고 통제해서 인간들을 지배하는 인공지능의 역습이 올 수도 있을까요?



【질문】   이*석 


인공지능이 인간을 지배할 수 있을까요


인공지능이 인간을 기술적으로 뛰어넘게 될 경우 영화에 나오는 일처럼 인공지능이 인간을 지배할 날이 올 수도 있지 않을까 질문드리고 싶습니다. 지적우위를 인간이 뺏기게 되는 날이 온다면 마치 건설 현장에서 개미를 신경 쓰지 않는 것처럼 훨씬 더 뛰어난 인공지능이 인간을 장애물로 보고 학살 또는 지배를 하는 날이 온다고 스티븐 호킹, 일론 머스크와 같은 세계적으로 영향력 있는 인사들의 경고 역시 계속 나오고 있는 실정입니다. 두 번의 세계대전을 일으키고 갈수록 지능화되어져가는 범죄, 인간의 갈등을 본다면 과거 조선 시대의 풍습을 비난하는 현대의 대한민국 사람들처럼 인공지능 역시 인간을 제거하거나 통제할 날이 올까 궁금하네요



【답변】 김성훈 교수님


매우 깊은 질문 그리고 재미있는 질문 감사합니다. 인간을 지배한다는 것이 매우 주관적이긴 한데 저는 인공지능이 나오더라도 그런 식으로 우리랑 직접 경쟁하지는 않을 듯합니다. 우리가 인공지능과 에너지 등을 놓고 경쟁을 벌이거나 정해진 리소스를 가지고 다툼이 일어나지 않는 이상 우리는 우리의 길을, 인공지능은 인공지능의 길을 갈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우리가 같이함으로써 서로 얻을 것이 있다면 같이 하게 되리라 생각합니다.


다만 아직 그런 수준 높은 인공지능의 출현은 어떤 방식일지 아무도 모릅니다. 앞으로 30년 이상은 인공지능이 우리 인류의 좋은 도구로서 우리를 편리하게 해주고 많은 것들을 효율화해주는 일을 하게 될 가능성이 높고 이를 잘 활용하는 것이 우리의 과제일 듯합니다.


다시 한번 좋은 질문 감사드립니다.



-----------------------------------------------------------------------------------------------------------------------------

질문이 채택된 분께는 응모 시 기재된 연락처로 한 달 이내 상품이 발송될 예정입니다.

(배송 정보 오기재 및 받으시는 분의 부주의로 인해 반송된 경품은 재발송이 불가합니다.)

SHOPPING & LIFE

하단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