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BC

주요 메뉴 영역

본문 영역

차이나는 클라스
본 프로그램의 저작권은 JTBC에 있습니다.

23/6/18 종영 |  https://tv.jtbc.co.kr/jtbclecture

강연자 답변 보기

[241회 양정무 교수] 양정무 교수님께 질문 있습니다!

2022-05-31 PM 9:07:43 조회 2666

[이*하 시청자님의 질문]


Q. 그림에 대한 가격 및 유통 스토리 잘 들었습니다.

궁금증은 일반인 그림을 보관유지 방법은 어떤식으로 해야하나요?

일반인 구매후 잘못된 보관유지, 잘된보관유지 방법도 알고 싶습니다 



[양정무 교수님 답변]


A. 중요한 질문 감사드립니다.

그림의 보관은 그림 구입 만큼 중요합니다. 이 때문에 미술관에는 작품보존관리를 책임지는 전담팀이 있습니다. 개인 소장가의 경우 미술관처럼 운영할 수는 없기에 일반적인 사항만 자문드리겠습니다.

일반적으로 개인 소장가의 수집한 그림의 경우 집안에 걸어 놓는게 좋습니다. 우리 주택의 생활환경 내 습기나 온도 변화 정도는 작품이 크게 훼손되지는 않습니다. 이경우에도 직사광선이나 온습도 변화가 큰 곳은 피해서 걸면 됩니다.

작품을 별도의 공간에 소장할 때는 최대한 항온/항습이 안정적이어야 합니다. 지하실의 경우 자칫 습도에 의해 작품이 변형되는 경우를 많이 봤습니다.

고가의 작품일 경우 보안의 문제 때문에 고심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 문제는 별도의 예술품 전담 보험이나 화랑을 통해 전용보관소에 위탁할 수도 있습니다.

한편 작품 구매 후 받은 증서나 관련 자료의 경우 작품과 함께 보관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작품 패널 뒤에 붙여놓는 것이 생각보다 편리합니다.

관리를 잘 하더라도 오래된 작품은 꾸준히 전문가에 의해 “콘디션 체크”를 받아야 하고 때론 복원전문가의 손을 거쳐야 합니다.

이상입니다. 저의 조언이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


질문이 채택된 분께는 질문 시 기재된 연락처로 상품이 발송될 예정입니다.


(배송 정보 오기재 및 받으시는 분의 부주의로 인해 반송된 경품은 재발송이 불가합니다.)



SHOPPING & LIFE

하단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