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BC

주요 메뉴 영역

본문 영역

본 프로그램의 저작권은 JTBC에 있습니다.

매주 토요일 저녁 7시 40분 방송! http://tv.jtbc.joins.com/jtbcspotlight 

예고편

미리보기

동영상 보기 영상 재생시간00 : 55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 281회 예고편 2021.04.10 (Sat)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 권위 진보 대참사

▶ 2030 지지층의 달라진 표심?! 유세차로 뛰어오른 청년들의 외침

지난 4월 7일 치러진 서울시장 보궐선거!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 제작진은 약 50일 간의 탐사 끝에 수많은 유세 현장의 이야기들을 취재할 수 있었다. 야권 단일화 이후 이어진 '여VS야' 양강 구도! 후보 간 비판과 비난의 수위가 높아질수록 시민유세 현장의 열기 역시 뜨거웠다. 불붙은 양 진영의 유세에 뛰쳐나온 2030 청년들! 그들이 세상을 향해 외치고 싶던 목소리는 무엇이었을까?

치솟는 물가와 심해지는 취업난, 그리고 가장 심각한 주택난까지. 청년들이 외치는 목소리는 지난 4년 간 진보 정권에 대한 비판이 담겨 있었다. 굳건한 진보의 지지층으로 여겨졌던 2030 세대의 표심이 보수로 대거 이동한 이유!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 제작진은 현장에서 만난 시민들과 지지연설자를 통해 심층 취재를 진행하였다.

▶ 무너진 진보의 10년 아성 서울, 충격적 참패의 이유는?

또한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 제작진은 다양한 전문가들로부터 지난 10년 간 진보의 아성이었던 서울이 보수의 손을 들어준 이유를 들을 수 있었다.

이화여대 국제학부 조기숙 교수는 "국민들은 사실 마음이 상해있는 건 굉장히 오래 쌓였"으며, "LH사건이 그냥 불을 붙인 것"이라고 이야기했다. LH 사태는 그저 트리거였을 뿐이라는 분석. 또 다른 전문가 정치학과 조진만 교수는 "문재인 정부는 시민들이 촛불을 들어가지고 박근혜 정부를 탄핵시키면서 출범시킨 정부"라는 점에서는 굉장한 상징성을 가지고 있었으며, 시민들의 기대가 컸던 만큼 실망도 큰 것이라 분석했다.

그리고 선거 다음 날 어렵게 만난 정의당 '장혜영 의원'! 장혜영 의원은 여당과 야당 모두 부동산 정책에 치우쳤을 뿐, 사회적 약자문제라든가 소외계층에 대한 공약이 하나도 부각되지 않았음을 비판하며 문제점을 지적했다.

▶ 예견된 몰락?! 민주당의 무리한 공천과 등 돌린 촛불민심!

당헌까지 바꾸며 시장 후보를 공천한 민주당! 그리고 그들을 향했던 날선 비판들. 해당 선거는 박원순∙오거돈 두 전직 시장의 성추행 사건으로 인해 치러지는 보궐선거인 만큼 책임론을 피할 수 없는 상황.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론을 꺾으며 출마를 결심한 민주당, 무엇이 그들이 무리한 선택을 만들었을까?

민주당 지도부가 재보선 참패에 대한 책임을 통감하며 전원 사퇴한 만큼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 제작진은 과연 무엇이 진보가 이토록 무리한 선택을 하도록 만들었는지 민주당을 몰락시킨 선택의 이유를 찾아 탐사를 진행했다.

JTBC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 '권위 진보' 대참사 편은 4월 10일 토요일 저녁 7시 40분에 방송됩니다.

VOD

하단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