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BC

주요 메뉴 영역

본문 영역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 서브 템플릿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 273회 예고편

동영상 FAQ

2021.01.23 (Sat) 19:40 방송

'배양'감옥과 폐쇄 공포!…동부구치소 집단감염 사태

▶ 코로나 '배양접시'가 될 수밖에 없었던 동부구치소! 최첨단 비밀 '교정 섬' 사건의 전말은?

지난해 말부터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 우려로 전 국민이 잠시 멈춤을 실천하고 있던 그 시간, 코로나 슈퍼 집단감염 씨앗이 국가 교정시설에서 발아했다. 집단 감염 규모로는 신천지에 이어 두 번째로 최대 감염수를 경신했다. 대응 매뉴얼이 있었지만 참혹하게도 국가 최고급 교정시설에서 K-방역이 허무하게 무너졌다. 일파만파 코로나가 번지고 있는 그 때,수용자들의 절규는 사회와 단절된 쇠창살을 뚫고 나왔다. '살려 주세요' 강렬한 한마디! 그들이 세상 밖으로 도움 요청을 할 수밖에 없었던 이유는 무엇일까? 그리고 지난해 11월 28일 첫 교도관 확진 이후 법무부는 보름 간 코로나 감염사실을 알리지 않았다. 보름간 알려지지 않은 '교정 섬'의 비밀은 무엇일까? 교정시설 내부 관계자와 수용자들의 증언을 통해 코로나 슈퍼 집단감염 원인을 알아본다.

▶ 동부구치소에 음성으로 갇혀있던 코로나가 사회로 출소했다!?

정적과 공포가 교차하는 동부구치소. 끊임없는 전수 조사 그리고 천여명의 확진자! 확진자 수가 꺽이지 않자 법무부는 코로나19 확산에 안정적이고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 900여 명을 담장 밖으로 내보냈다. 극도로 경계하는 출소자들! 제작진은 출소자 대기실에서 들려오는 분노의 목소리를 포착했다. 교정시설 관계자를 향한 분노! 격리해제를 받고 출소자한 남성의 분노 이유는 무엇일까? 내부자들이 전하는 바이러스 패닉룸까지!

그리고 단독으로 찾아낸 또 다른 코로나 X 이벤트! 제작진은 동부구치소발 집단 감염이 지역사회로 번지고 있는 정황을 찾았다. 전형적인 코로나19 증상이 있음에도 출소한 수용자 다수를 확인한 것. 출소 후 확진 판정을 받은 수용자들 중 몇몇은 보건당국에서 자가 격리 통보를 받지 않아 대중교통을 이용했다고 한다. 지역사회까지 뚫린 동부구치소발 코로나19 감염사태. 언제 어디서 공포의 배양접시가 다시 떠오를지 모르는 상황을 집중, 탐사한다.

JTBC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 ''배양'감옥과 폐쇄 공포! 동부구치소 집단감염 사태' 편은 1월 23일 토요일 밤 8시에 방송된다.

펼치기

다른회차 보기

SHOPPING &amp; LIFE

하단 영역